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에어퍼스트 인수후보, 외국계 PEF로 압축
김진배 기자
2023.03.24 15:12:57
IMM PE, 30% 지분 매각...자금조달 여력·포트폴리오 고려
이 기사는 2023년 03월 24일 15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에어퍼스트 소수지분(30%) 인수 후보자가 외국계 사모펀드 운용사(PEF)들로 압축됐다. 지분 100%를 보유한 IMM PE는 자금조달 능력 및 상대 포트폴리오 등을 고려해 적격인수후보(숏리스트)를 추렸다.


2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이날 에어퍼스트 지분 100%를 보유한 IMM PE의 매각주관사인 BoA메릴린치와 크레디트스위스(CS)는 숏리스트에 KKR, 브룩필드, 블랙록 등 외국계 PEF 4~6곳을 선정해 통보했다. MBK파트너스 등 국내 PEF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시장은 외국계 PEF 여러곳을 매각 후보로 선정한 것을 두고 안정적인 매각을 위한 조치로 평가하고 있다. 대부분이 대형 글로벌 인프라펀드를 보유하고 있어 조 단위 자금조달에 무리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매각 작업이 길어질 경우 올해 멀티클로징이 예정된 블라인드 펀드(로즈골드 5호) 조성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분석이다.


매각가로는 1조원을 상회하는 금액이 예상된다. IMM PE 측은 최대 2조원까지 가격이 올라가길 원했지만, 시장은 에어퍼스트 기업가치를 약 4조원으로 평가해 1조원 대의 가격을 책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more
'에어퍼스트' 지분 매각대상, 블랙록 선정 이유는 IMM PE, '에어퍼스트' 공동경영 카드 받을까 에어퍼스트 본입찰 마감, 해외 PEF 4곳 참여 IMM PE, 신한금융 지분 4% 초과 보유한다

딜이 성사될 경우 IMM PE는 투자원금을 70% 가량을 회수할 수 있게 된다. IMM PE는 지난 2019년 에어퍼스트를 인수하며 1조4000억원을 투입했다. 현재 가치로 모든 지분을 매각한다고 가정하면 원금대비 약 185%에 달하는 총 수익률을 기록하게 된다.


3·4호 블라인드펀드의 떨어진 내부수익률(IRR)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두 펀드 포트폴리오에는 각각 에이블씨엔씨와 한샘이 있다. 두 회사 모두 인수 당시보다 주가가 70% 이상 떨어진 상황이다. 에이블씨엔씨는 현재 매각 작업이 진행 중이며 한샘은 IMM PE 대주단이 추가담보를 요구해 최근 1000억원 상당의 지분을 추가로 취득한 바 있다.


한 IB업계 관계자는 "소수지분 매각인 만큼 안정적이고 빠른 진행을 위해 펀드 자금이 풍부한 외국계 PEF를 대상으로 한 것 같다"며 "이번 매각이 완료되면 펀드 IRR이 올라가 추후 안정적인 펀딩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