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롯데케미칼, 이토추상사 암모니아 활용법에 빠졌다
김진배 기자
2022.07.22 13:34:07
수소·암모니아 사업 일본 진출 위한 포괄적 MOU
황진구 롯데케미칼 수소에너지사업단장(오른쪽)과 다나카 마사야 이토추상사 에너지화학품컴퍼니 총괄대표.사진제공/롯데케미칼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롯데케미칼이 동아시아 지역 수소・암모니아 공급 안정성 확보 및 시장 확대를 위해 일본 종합무역상사인 아토추상사와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롯데케미칼은 22일 일본 동경 이토추상사(ITOCHU CORPORATION) 본사에서 '수소・암모니아 사업을 위한 포괄적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미래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암모니아 분야 협력을 위해 ▲암모니아 트레이딩 사업 협력 ▲한국 및 일본 시장을 대상으로 한 암모니아 인프라 활용 협력 ▲한국 및 일본에서 수소 암모니아 시장 개발 협력 ▲청정 암모니아 생산 설비에 대한 공동 투자 ▲수소 분야에서 추가 협력 모델 구축 등 관련 분야에서의 포괄적 협력을 함께 하기로 뜻을 모았다.


암모니아는 저비용으로 효율적인 수송, 저장이 가능한 수소 캐리어로 주목받고 있다.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하지 않는 연료로 화력발전소나 선박에서 이용 시 온실효과가스 배출 감소효과를 가져온다.

관련기사 more
롯데케미칼, 스미토모상사와 청정수소 캔다 롯데케미칼, 빛으로 암모니아 쪼개 수소 만든다 페트를 반복 재활용해도 멀쩡? 롯데그룹·남부발전, 청정수소·암모니아 맞손

황진구 롯데케미칼 수소에너지사업단장은 "롯데케미칼 암모니아 유통 및 활용 인프라, 사업 경험 등이 이토추상사의 암모니아 벙커링 사업 노하우, 글로벌 네트워크 등과 만나 탄소중립실현이라는 의미 있는 발걸음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나카 마사야 이토추상사 에너지화학품컴퍼니 총괄대표는 "롯데케미칼과 함께 암모니아 공동 조달 및 물류 최적화 등을 통해 경쟁력 있는 탈 탄소 연료 조달할 것"이라며 "한국과 일본에 지속 가능한 에너지 시스템 구축을 위한 대응을 가속화해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공헌 및 대처 강화, 탄소 중립 실현을 지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2030년까지 6조원을 투자해 120만t 규모 청정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유통, 활용해 매출 5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특히 120만t의 수소 생산량 중 60만t은 발전용, 45만t은 연료전지 및 수소가스 터빈용, 15만t을 수송용으로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이 중 발전용 수요량 60만t은 해외에서 청정수소를 생산해 암모니아로 변환 후 국내로 도입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