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오름테라퓨틱, 버텍스와 최대 1.3조 기술수출 계약
최광석 기자
2024.07.16 20:43:38
선급금 1500만달러…연구‧개발‧상업화 버텍스 담당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오름테라퓨틱이 '버텍스파마슈티컬(Vertex Pharmaceuticals, 이하 버텍스)'과 글로벌 다중 타겟 라이선스 및 옵션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버텍스는 오름의 '이중 정밀 표적 단백질 분해(Dual-Precision Targeted Protein Degradation, TPD)' 기술을 활용, 새로운 유전자 편집 치료제를 발굴하기 위한 연구 권한을 부여받는다. 


각 타겟에 대한 연구 기간이 종료되면 버텍스는 오름의 TPD 기술을 사용해 개발된 항체-분해약물접합체(DAC)에 대해 전 세계 독점 라이선스를 취득할 옵션을 갖는다. 여기에는 해당 타겟에 대해 연구, 개발, 제조, 상용화에 대한 전 세계 독점 라이선스가 포함됐다. 


이번 계약에 따라 오름테라퓨틱은 1500만달러의 선급금과 최대 3개 타겟에 대해 각각 최대 3억1000만 달러의 추가 옵션 및 단계적 기술료(마일스톤)를 받는다. 더불어 추후 글로벌 연간 순매출에 대한 단계별 로열티도 수령한다. 모든 연구, 개발 및 상업화는 버텍스가 담당한다. 

관련기사 more
이승주 오름테라퓨틱 대표 "혁신신약 개발 속도 낼 것" 상장 재추진 오름테라퓨틱, 인터베스트 엑시트 '청신호' 오름테라퓨틱, IPO 철회…내년 재추진 인터베스트PEF, '오름테라퓨틱' 투자금 3배 회수 기대

이승주 오름테라퓨틱 대표는 "버텍스는 혁신적인 의약품 발굴과 개발에 있어 선두주자이며, 미국 식품의약국 승인을 받은 최초의 '크리스퍼캐스9(CRISPR/Cas9)' 유전자 편집 치료제를 보유한 기업"이라며 "버텍스와의 이번 계약은 새로운 적응증 영역에서 우리의 선도적인 표적 단백질 분해 접근법이 새로운 질병군의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것"라고 설명했다. 


한편 오름테라퓨틱은 이중 정밀 표적 단백질 분해와 안정화 접근법을 통해 항체의 표적 정밀성과 결합해 암치료 개선을 추구하는 임상단계 바이오 기업이다. TPD GSPT1 플랫폼의 주요 후보인 ORM-5029는 HER2 발현 고형암 치료를 위해 임상 개발 중이다. TPS 접근법은 면역 세포 또는 종양 세포를 표적하는 항체와 결합된 독점적인 Cbl-b 억제제 페이로드(약물)를 사용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스탁론 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