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파업도 상대와 눈치 봐가며 해야
최보람 기자
2023.02.06 08:14:28
회사 주인도 등한시하는 기업에 '몽니'라니
이 기사는 2023년 02월 03일 08시 3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픽사베이)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스포츠든, 선거판이든, 노사협상(이라 쓰고 갈등 내지 싸움으로 읽을 수도 있다)이든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선 여러 측면에서 상대방에 우위를 점하는 게 필수다. ▲전력이나 전략이 좋거나 ▲청중들의 지지를 받거나 ▲상대의 허점을 잘 파고들거나 하는 것들 말이다.


이를 종합해보면 택배노조가 상대로 CJ대한통운을 꼽은 건 최악의 한 수가 될 가능성이 커진 것처럼 보인다.


가장 뼈아픈 대목은 전략의 부재다. 택배노조는 올해부터 택배 박스당 가격이 122원 올랐는데 배송기사에게 돌아온 몫은 4~5원에 불과하단 논리로 회사를 압박하고 있다. 이 주장이 먹히려면 사측이 택배비 인상을 통해 얼마나 이익을 얻고, 반면 노동자들의 이익은 어느 수준에 그쳤다는 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CJ대한통운은 이를 두고 설비증설(CAPEX), 유가·환율·인건비 상승 등의 영향이 있단 점을 들었고 택배노조는 인상된 단가 122원을 노동자들과 나눠야 한단 말을 되풀이 중이다.


청중(국민)의 반응도 영 썰렁하다. 이제 택배 없는 삶은 상상할 수도 없는 시대가 됐는데 소비자들을 볼모로 잡는 '파업'을 선택했기 때문. 게다가 택배노조의 파업은 이번이 처음도 아니다.

관련기사 more
非주택만 웃었다 단체교섭 소송서 패소한 CJ대한통운 '항소'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 "소비자 볼모 파업 반대" 노조 교섭 거부 CJ대한통운, 1심 '패소'…항소 예고

CJ대한통운이 택배노조에 있어 철옹성과 같은 난적이란 점도 문제다. CJ대한통운은 긴 시간 특유의 성질(性質), 현실적인 사정(事情) 등을 활용, 택배노조의 요구를 묵살할 명분을 가득 만들어 놨다.


우선 CJ대한통운은 돈을 못 버는 건 아니지만 택배기사 처우를 단 번에 개선할 정도로 막대한 이윤을 창출하는 회사는 아니라고 판단된다. 작년 3분기 누적 실적기준 이 회사의 순익은 1588억원을 기록했는데 매출대비 이익률을 보면 1.7% 수준이다. 높은 점유율을 통해 박리다매 전략을 쓴 결과로, 택배관련 비용정책 몇 개 잘못 세웠다간 수익성이 고꾸라질 수 있는 현실적 어려움을 안고 있다.


이 곳은 애초에 짠물경영으로도 유명한 곳이다. CJ대한통운이 CJ그룹에 편입된 2011년부터 작년 3분기까지 벌어들인 순이익(8954억원) 가운데 주주들에게 향한 돈(배당)은 0원이다. 주인도 안(못) 챙기는 회사에 몽니 부려봐야 뭐가 나오겠나.


현 상황만 보면 택배노조가 기대해야 할 건 전력과 스토리를 갖춰 다음 시즌을 잘 치르거나 2심이 예고된 CJ대한통운과의 직접교섭 소송에서도 이기는 것 정도가 꼽히고 있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쉽게 예상하진 못하겠다. 다만 택배노조가 원하는 것을 쟁취하려면 최소한 협상을 이끌어 갈 명분과 대중들의 공감을 얻어야 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