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CU'만 바라보는 BGF푸드
박성민 기자
2023.01.10 08:33:01
매출 의존도 95%...딱히 자생 계획도 없어
이 기사는 2023년 01월 06일 17시 2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BGF리테일 사옥 전경(제공=BGF리테일)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BGF리테일의 자회사 BGF푸드가 자체적 역량 강화 없이 모기업에만 의존하고 있다. CU편의점 점포 확장에 따른 생산설비 증설 외에 이렇다 할 투자나 전략이 부재한 까닭이다. 시장에선 CU 물량을 생산하기 빠듯한 가운데 대형마트 등에 영업을 할 만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탓에 이 같은 전략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BGF푸드는 CU(편의점)에 삼각김밥, 도시락 등 직접 제조한 식품을 전문적으로 납품하기 위해 2008년 설립됐다. 이 같은 특수목적을 띄고 탄생한 기업이니 만큼 CU의 성장세에 기대어 외형 확대는 순조로웠다. 실제 2013년 278억원이던 매출액은 2021년 1123억원으로 연평균 19.1%씩 성장했다. 같은 기간 총매출 대비 BGF리테일로부터 올린 매출 비중은 줄곧 90% 이상을 상회했다.


눈길을 끄는 부분은 BGF푸드가 매출 성장세를 걸었던 반면, 수익성 측면에선 별 볼일 없었단 점이다. 실제 7년간(2013~2019년) 누적 영업이익은 52억원에 불과했고, 이후 2020년과 2021년에는 각각 96억원, 30억원의 손실을 냈다.


더욱이 CU의 점포 확대에 따라 납품할 물품이 늘었던 만큼 BGF푸드의 설비투자 비용도 덩달아 증가했다. 하지만 벌어들인 돈이 없다 보니 외부차입을 늘릴 수 밖에 없었다. 2021년만 봐도 총차입금이 266억원으로, 차입금의존도는 50.5%에 달했다. 부채비율 역시 949.1%로 통상 안정적으로 평가하는 200%를 훌쩍 넘겼다. 이런 상황에 시설투자가 지속되다 보니 2019년부터 BGF리테일에 손을 벌릴 수 밖에 없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more
CU, 급여 선지급 서비스 도입 '월급도 가불 가능' BGF리테일, 작년 두 자릿수 성장 '好好' 이마트24, 업계 최초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 도입 '4社4色' 편의점 프랜차이즈, 내년 마케팅 승부처는

시장 관계자는 "BGF푸드가 CU 외에도 BGF그룹 계열사를 통해 매출 대부분을 올렸을 만큼 유통망이 한정적이었다"며 "편의점사들이 통상 자회사를 통해 PB상품 출시, 레시피 통일화, 신제품 등의 시험적인 테스트를 많이 하기 때문에 매출원가 외에도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제는 BGF리테일과 BGF푸드 역시 이 사실을 알고 있지만 딱히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단 점이다. 회사 측은 자동화 설비투자가 완료되면 수익성은 회복될 것이며, 최근에는 즉석식품군을 중심으로 판매량도 늘고 있어 문제가 없단 입장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진천CDC가 BGF리테일 소유 자산이긴 하지만, 실제 투자는 BGF푸드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기존의 BGF푸드 생산시설에도 자동화 설비를 갖추는데 자금이 투입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영업손실은 감가상각비 등 재무적 숫자일 뿐이며, 자동화 설비 설치에 따라 원가가 감소하게 되면 BGF푸드의 실적이 개선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반면 BGF푸드가 영업을 확대할 뚜렷한 경쟁력이 없단 게 시장의 시각이다.


시장 관계자는 "BGF푸드가 충청·전라권 CU점포에 물품을 납입하고 있는데, 이 지역에 위치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에 자리를 잡을 경쟁력이 있겠느냐"며 "이미 권역별로 2~3군데 업체가 납품 경쟁을 하고 있으며, 타 브랜드 자회사를 굳이 사용할 이유도 없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