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유럽연합, 중국산 테슬라에 9% 관세 부과한다
노우진 기자
2024.08.21 11:07:12
다른 중국 전기차 기업 대비 현저히 낮은 관세
이 기사는 2024년 08월 21일 10시 0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불공정 보조금에 대한 관세, 기존안보다 인하


유럽연합(EU)의 집행위원회는 지난 6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높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들 중국산 전기차 기업들이 정부로부터 불공정한 보조금을 받고 있으며, 이는 유럽의 전기차 기업에 경제적 피해를 줄 수 있다고 본 것입니다. 이 관세 대상에는 중국에서 생산되는 테슬라 전기차도 포함됩니다. 당시 집행위원회는 테슬라에게 20.8%의 높은 관세가 매겨질 수 있다고 경고했었죠.


EU 집행위원회는 긴 검토 끝에 상계관세를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20일(현지시간) 집행위원회는 중국에서 수입되는 테슬라 차량에 대한 관세를 예정했던 20.8%에서 9%로 낮췄습니다. 집행위원회는 "이해 당사자의 의견을 받은 뒤 잠정 조치에 대한 입증된 의견을 바탕으로 관세율을 약간 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른 중국 전기차에 대한 관세는?

관련기사 more
'중국 관세 부과' 테슬라, 유럽에서 모델 3 가격 높인다

이번 소식이 테슬라로서는 다행일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다른 중국 전기차 기업들은 테슬라만큼의 낮은 관세를 부과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BYD에 대한 관세율은 예정됐던 17.4%에서 17%로 소폭 낮아졌습니다. 지리자동차의 경우에는 19.9%에서 19.3%로, 상하이자동차그룹(SAIC)의 경우 37.6%에서 36.3%로 인하되었습니다. 사실상 집행위원회가 애초 설정한 관세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물론 이번 공개된 관세는 '결정 초안'에 따른 것이며 향후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정 초안이란 특정 문제나 상황에 대해 내린 결정을 공식적으로 확정하기 전에 작성된 문서입니다.


집행위원회는 중국의 전기차 보조금 과다 지급에 대한 조사에 협조하는 기업들에게는 21.3%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비협조적인 기업에게는 36.3%라는 매우 높은 관세가 매겨집니다. 이번 결정 초안은 중국 전기차 기업에 대한 일종의 경고로도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테슬라의 주가는 20일(현지시간) 0.73% 하락한 221.10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올해 들어 이 기업의 주가는 11% 떨어졌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