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전자
'중국 관세 부과' 테슬라, 유럽에서 모델 3 가격 높인다
노우진 기자
2024.06.14 10:37:12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되는 차량에 해당
이 기사는 2024년 06월 14일 09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7월 1일부터 모델 3 가격 인상


테슬라가 웹사이트 공지를 통해 "2024년 7월 1일부터 모델 3 차량 가격을 인상해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중국에서 제조되어 유럽연합(EU)에 판매되는 전기차에 추가 수입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U의 행정부 격인 유럽위원회는 최근 중국에서 EU로 수입되는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인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위원회는 "중국의 배터리 전기차가 불공정한 보조금의 혜택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즉, 이런 불공정한 행위에 대한 패널티로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셈입니다.


중국 생산 전기차에 추가가 될 관세는 평균 21% 포인트에 달합니다. 이 방침에 따라 비야디와 지리, 상하이자동차는 각각 17.4%와 20%, 38.1% 포인트의 추가 개별 관세를 내야 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테슬라 차량 역시 추가 관세 대상에 포함되고요. 2023년 테슬라는 상하이 공장에서 94만 7000대를 생산해 60만 대는 중국 시장에 판매하고, 나머지는 수출했습니다. EU와 중국이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7월 4일부터 이런 추가적인 관세 정책은 발효됩니다.

관련기사 more
중국 상하이, 테슬라 ADAS 테스트 승인했다 '2030년까지 2000만 대' 사라진 테슬라의 담대한 목표

일론 머스크의 보상 패키지 승인되더라도...


테슬라의 주주들이 일론 머스크의 560억 달러 규모의 급여 패키지 재승인 안에 찬성했습니다. 하지만 이 결과가 곧 급여 패키지의 성사를 의미하진 않습니다. 법원의 판단이 있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지난 1월 미국 델라웨어 주 법원은 '주주 이해 상충'을 이유로 이 보상안에 무효 판결을 내린 바 있습니다.


주주들의 지지에 판사의 판결을 뒤집을 수 있을 정도의 힘이 있을까요? 법조계는 다소 부정적인데요.


1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툴레인 로스쿨에서 기업 및 증권법 재판 변호사로 있는 앤 립튼은 "일부 사람들은 찬성 투표로 법적 분쟁이 해결될 것으로 잘못 믿고 있는 것 같다"며 "하지만 이번 표결은 사건을 더 복잡하게 만들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테슬라의 주가는 13일(현지시간) 2.92% 상승한 182.47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6월 12일 모건스탠리가 제시한 목표주가는 310달러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제약바이오 포럼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