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5)
중국 상하이, 테슬라 ADAS 테스트 승인했다
노우진 기자
2024.06.18 09:40:18
자율주행 환경 앞서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중국
이 기사는 2024년 06월 18일 08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상하이 시 특정 구역에서 테스트 승인


테슬라가 중국에서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다시 도약할 수 있을까요?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의 핵심 도시인 상하이 시가 일부 지역에서 테슬라가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승인했습니다. 또 다른 대도시 항저우 시도 테슬라의 ADAS 테스트를 승인할 수 있다는 내용도 보도에 포함되어 있고요.


중국에서는 ADAS가 점점 보편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샤오펑과 샤오미 등 중국 현지 기업들은 이 기능을 차량 판매를 위한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하고 있죠. 테슬라는 2020년 테슬라의 ADAS인 FSD 기능에 대한 주문을 받은 바 있는데요. 하지만 중국에서는 실제로 FSD를 활성화할 수 없기 때문에 소수의 구매자만이 이 옵션에 비용을 지불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적극적으로 ADAS 지원하는 중국 정부

관련기사 more
일론 머스크 "옵티머스만으로 시가총액 20조 달러 된다" '중국 관세 부과' 테슬라, 유럽에서 모델 3 가격 높인다 노르웨이 국부 펀드 "머스크 보상 패키지에 반대"

중국은 자율주행 환경에서 앞서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25일 리서치 기업 카운터포인트(Counterpoint)의 자료에 따르면, 2026년까지 레벨 3 수준의 ADAS 지원 자동차가 중국에서 1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2028년에는 전체 출하 자동차 중 10%가 이 수준의 자동차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중국의 주요 도시들은 여러 자동차 기업들에게 ADAS 레벨 3 테스트 라이선스를 발급했습니다. 선전 시는 BYD(2023년 7월)에게, 베이징 시는 벤츠(2023년 11월)에게, 상하이 시는 BMW(2023년 12월)에게 각각 해당 테스트 라이선스를 발급했습니다. 이외에도 다수의 중국 현지 기업이 해당 라이선스를 획득한 상태입니다.


카운터포인트의 샤오첸 왕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최근 더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에 대한 규제가 통합되면서 중국 전역에서 여러 개의 레벨 3 테스트 라이선스가 발급됐다"며 "이는 화웨이와 같은 솔루션 제공업체부터 IM모터스와 같은 소규모 전기차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크고 작은 다양한 플레이어의 건전한 참여를 촉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슬라의 주가 흐름은?


테슬라의 주가는 17일(현지시간) 5.30% 상승한 187.44달러로 장을 마쳤습니다. 최근 부진했던 주가 흐름을 어느 정도 회복하는 수준의 상승이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빙그레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