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켄달리츠운용
삼바로직스-레고켐, ADC치료제 개발 협업 外
이상균, 최광석 기자
2024.02.07 13:53:25

◆삼바로직스-레고켐, ADC치료제 개발 협업

삼성바이오로직스 전경(제공=삼성바이오로직스)

[딜사이트 이상균, 최광석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국내 항체약물접합체(ADC) 전문 기업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이하 레고켐바이오)와 위탁개발(CDO) 신규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2006년 설립한 레고켐바이오는 ADC기술 및 합성신약 분야에 차별적인 연구개발(R&D) 역량을 보유한 기업이다. 지난해 대장암 등 고형암 대상 ADC 치료제 후보물질 'LCB84'를 존슨앤드존슨 자회사 얀센바이오텍에 최대 17억 달러(2조2400억원)에 기술이전하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지금까지 레고켐바이오가 글로벌 제약사들과 맺은 기술이전 계약은 총 13건으로, 최대 8조7000억원 규모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ADC 치료제 개발에 필수적인 항체 개발에 참여한다.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물질 생산 전반에 걸쳐 CDO 서비스를 레고켐바이오에 제공하기로 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연내 준공을 목표로 ADC 의약품 전용 생산시설 건설을 추진 중이며, 삼성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를 통해 ADC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유망한 바이오 기업들에 투자했다. 

◆셀트리온, 램시마SC‧유플라이마 노르웨이 출시

램시마SC(제공=셀트리온)

셀트리온은 노르웨이에서 진행된 국가 입찰에서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와 유플라이마(아달리무맙)가 각각 낙찰돼 시장에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이달부터 2026년까지 2년간 노르웨이에 두 제품을 공급한다. 램시마SC는 세계 유일의 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 제품으로 글로벌 전역에서 치료 효능 및 안전성이 입증하고 있다. 집에서 자가 투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료진 및 환자들로부터 기대감이 높아 노르웨이에서도 빠른 전환(스위칭)이 이뤄질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함께 출시한 유플라마도 국가입찰을 통해 제품 출시가 이뤄진 데다 저농도 대비 약물 투여량을 절반으로 줄인 고농도 제형이라는 장점을 앞세워 빠른 시장 안착을 노린다는 전략이다. 40mg/0.4mL와 80mg/0.8mL등 용량 다양화로 경쟁 제품 대비 우위에 있어 올해 30% 이상 점유율 확보도 가능할 전망이다. 램시마SC와 유플라이마는 모두 현지 법인에서 직접 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법인에서는 정부 및 의료기관과 협의를 이어가면서 두 제품의 실제 처방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근거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방침이다.


◆종근당, 기억력 감퇴 개선제 '브레이닝' 출시

기억력 감퇴 개선제 브레이닝(제공=종근당)

종근당은 기억력 감퇴 개선제 '브레이닝(Braining)' 캡슐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브레이닝은 은행엽 건조엑스 60mg과 인삼 40% 에탄올 건조엑스 100mg를 복합한 일반의약품이다. 인삼 40% 에탄올 건조엑스는 인삼을 40% 농도의 에탄올로 추출해 여과 농축을 통해 얻은 인삼추출물이다. 브레이닝은 임상시험을 통해 집중력 및 주의력 저하, 기억력 감퇴에 효능을 입증했으며, 현기증 등 말초 동맥 순환장애 증상 개선에도 효과를 가진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1일 2회, 1회 1캡슐을 아침, 점심으로 복용한다. 브레이닝은 제조사인 스위스 'SFI'가 진행한 임상 결과 약물 복용 첫날부터 인지기능 개선이 시작됐으며 복용 30일 후 인지기능이 뚜렷하게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주 동안 복용한 후에는 평균 7.5%의 기억력 개선효과를 보였으며, 2주간의 휴약기 동안에도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프리시젼바이오, 중동 공급 계약 체결


프리시젼바이오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소재 의료기기 전문 유통사 '아미코 그룹(Amico Group)'과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프리시젼바이오와 아미코 그룹은 이번 계약에 따라 올해 면역진단 플랫폼 'Exdia TRF'와 임상화학 플랫폼 ' Exdia PT10'에 대한 현지 임상 및 인허가 획득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후 인허가가 완료 되는대로 해당 국가의 공공 조달 시장 및 민간 의료기관 진출을 도모할 계획이다. 1984년 설립한 아미코 그룹은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걸프협력기구(GCC) 6개 회원국을 포함해 총 12개 국가에 의료기기를 유통하고 있으며 2022년 매출액은 약 4700억원이다. 한편 프리시젼바이오는 Exdia TRF와 Exdia PT10을 유럽,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 판매하고 있으며 이번 계약을 계기로 중동 지역 출시 국가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서 열린 진단 및 의료기기 전시회 'Medlab Middle East 2024'에 참가해 중동 지역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관련기사 more

◆동아제약, 잇몸전용 가글 '검가드 오리지널S' 출시

잇몸전용 가글 '검가드 오리지널S'(제공=동아제약)

동아제약은 잇몸전용 구강청결제 신제품 '검가드 오리지널S'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검가드 오리지널S는 글리시리진산이칼륨,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 일불소인산나트륨, 토코페롤아세트테이트, 판테놀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잇몸질환 및 충치예방과 잇몸 건강관리에 도움을 준다. 특히 이번 신제품에 부성분 피로인산나트륨을 추가했다. 피로인산나트륨은 치아 착색 및 치석 형성 억제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검가드 오리지널S는 소비자의 사용 편의성을 위해 양 조절이 용이한 푸쉬앤 풀캡을 적용했으며, 기존 제품 대비 용량이 70ml 늘어난 820ml 대용량 사이즈로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의 폭을 넓혔다. 검가드 오리지널S는 약국과 홈쇼핑에서 구매 가능하다. 한편 검가드는 리뉴얼 출시 3년 만인 작년 매출 100억원을 돌파했다. 


◆파마리서치, 'IMCAS PARIS 2024' 참가

파마리서치 'IMCAS PARIS 2024' 부스(제공=파마리서치)

파마리서치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IMCAS(International Master Course on Aging Science) World Congress 2024'에 참가했다고 7일 밝혔다. IMCAS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글로벌 미용성형학회다.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열린 이번 행사에는 전세계 1만5000명 이상의 미용, 성형 산업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의학 기술과 지견을 공유했다. 파마리서치는 이번 학회에서 주력 품목인 '리쥬란'을 비롯 '클레비엘', '리엔톡스', '리쥬란코스메틱 등 미용 포트폴리오를 선보였다. 특히 리쥬란과 관련한 다양한 시술 프로토콜을 소개하며 제품의 우수성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리쥬란은 연어유래 성분의 재생물질인 폴리뉴클레오타이드(Polynucleotide)을 파마리서치 특허 기술인 'DOT(DNA Optimizing Technology)'를 적용해 제조한 안면부 주름의 일시적 개선 목적의 의료기기다. 


◆GC지놈, '메드랩 2024' 참가 

GC지놈 '메드랩 2024' 부스(제공=GC지놈)

GC지놈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열린 바이오메디컬 분야 전시회 'Medlab Middle East 2024(이하 메드랩)'에 참가했다고 7일 밝혔다. 올해로 8회를 맞은 메드랩은 중동 및 아프리카 국가를 중심으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바이오 분야 전문 전시회다. GC지놈은 2022년부터 3년 연속 메드랩에 단독 부스로 참석했다. GC지놈은 글로벌 브랜드로 인지도를 갖춘 자사의 ▲G-NIPT(비침습적 산전 태아 염색체 이상 선별 검사) ▲아이캔서치(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 다중암조기 선별검사) ▲자체 개발 임상 유전체 분석 기술을 이용한 암 발병 관련 유전자 검사 등의 품목을 선보였다. 더불어 회사는 이번 행사에서 기존의 검체 분석 서비스 제공을 넘어 사업모델을 다각도로 확장하고자 파트너십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프레스티지바이오 "HD204 3상 투여 2월 완료"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글로벌 임상시험수탁기관(CRO) 아이큐비아(IQVIA)에서 진행한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HD204' 투약이 이 달 중 완료된다고 7일 밝혔다. HD204는 전 세계 17개국에서 65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세계적인 CRO업체 두 곳과 글로벌 3상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나머지 수탁기관인 크로모스 파마(Cromos Pharma) 또한 빠른 시일 내 투약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HD204의 품목허가를 전담하는 어코드헬스케어(Accord Healthcare)가 올해 본격적인 상용화 준비에 나설 계획이다. 아바스틴은 대장암, 난소암, 유방암, 비소세포폐암, 신장암 등을 적응증으로 한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지난 2022년 다국적 제약사 인타스와 HD204의 유럽 및 미국, 영국, 캐나다, 브라질, 멕시코,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동남아 국가 등 주요시장에 대한 라이선스 및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