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국보, KT와 차세데 데이터센터 설립 MOU 체결
박기영 기자
2023.08.29 09:57:51
자회사 '국보디엑스', 부동산개발·부가통신사업자 호스팅 전문기업

[딜사이트 박기영 기자] 국보는 자회사인 국보디엑스가 지난 25일 KT와 '차세대 데이터 센터 설립'과 ''AI DX 플랫폼및 신규 ICT 분야 공동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국보 자회사인 '국보디엑스'는 부동산개발 및 부가통신사업자로 호스팅 및 온라인 스토리지 공유, 보안 관리 등의 전문기업이다. KT는 국내통신분야의 대표기업으로 AI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경기도 등 적합한 지역에 정부정책에 부합하는 사이버보안 및 정보보안이 완벽한 형태의 차세대 데이터센터를 우선 추진하고, 향후 AI 시대에 맞는 선도적 사업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것을 함께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데이터센터는 정부가 최근에 발표한 '서울, 경기, 인천 2040 수도권 광역도시 계획안'이나 지방자치단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시티 조성' 사업에서도 필수적인 기반시설로 추진하고 있있다. 현재 국내 데이터 시장은 글로벌 기업들의 본격적인 진출은 물론 비 IT 기업들의 시장 진입도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이번 국보디엑스와 KT의 협업은 이러한 변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국보, 한국·우크라이나뉴빌딩협회와 재건사업 MOU 국보, 베트남기업과 폐플라스틱 합작법인 설립 국보, 폐플라스틱 재활용사업 속도 국보, 베트남 도시유전과 폐기물 시설 답사 완료

박찬하 국보 대표이사는 "당사의 물류사업에도 DX(Digital Transformation)를 도입해 스마트 물류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스마트 물류 지향을 위해서 데이터센터가 필수적인 자산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이러한 국보디엑스가 추진하는 혁신적인 사업에 국보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현모 국보디엑스 대표이사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데이터센터는 지금보다 보안을 더 강화하고, 미래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첨단적인 시설로 갖출 계획"이라며 "향후 부동산개발사업에서도 KT가 가지고 있는 AI DX 플랫폼과 ICT 노하우를 적극 반영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KT 관계자는 "국보디엑스와의 협약을 통해 차세대 데이터센터와 AI DX 플랫폼 시장을 선도하고, 새로운 ICT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올해 중 2000억 파라미터(매개변수) 이상의 연산 능력을 학습시킨 초거대 AI 서비스 '믿음(MIDEUM)'을 국내에 상용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선 차세대 데이터센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KT가 대화형 초거대 AI 서비스의 상용화에 성공할 경우 본격적인 데이터 회사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