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셀트리온, 휴미라 시밀러 美 FDA 허가 획득 外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2023.05.24 10:30:00

◆셀트리온,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美 FDA 품목허가 획득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셀트리온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의 바이오시밀러 'CT-P17'(브랜드명: 유플라이마)이 미국 식품의약국(이하 FDA)으로부터 현지시간 23일 품목 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허가를 통해 유플라이마는 류마티스 관절염(RA), 염증성 장질환(IBD), 건선(PS) 등 오리지널 의약품인 휴미라가 보유한 주요 적응증들에 대해 7월부터 미국 내 판매가 가능해져 미국 시장내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고농도 제형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지위를 확보하게 됐다. 유플라이마는 저농도 대비 약물 투여량을 절반으로 줄인 고농도 제형으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시트르산염(Citrate, 구연산염)을 제거한 것이 특징이다. 

한미 NASH 신약, IPF치료제 개발 가능성 확인

미국흉부학회 국제 컨퍼런스 포스터. (제공=한미약품)

한미약품은 지난 19일부터 24일까지(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미국흉부학회 국제 컨퍼런스 'ATS 2023'에서 랩스트리플 아고니스트(LAPSTriple agonist)를 특발성 폐 섬유증(IPF)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 연구결과 1건을 포스터로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LAPSTriple agonist는 체내 에너지 대사량을 증가시키는 글루카곤, 인슐린 분비 및 식욕 억제를 돕는 GLP-1, 인슐린 분비 촉진 및 항염증 작용을 하는 GIP 수용체를 동시에 활성화하는 삼중작용 바이오신약으로, 한미약품은 현재 글로벌 임상 2상을 통해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치료제로 개발중이다.


엔젠바이오, 알츠하이머병 조기 진단 기술 확보

엔젠바이오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및 건양대학교 산학협력단으로부터 체액 검사 기반 퇴행성 뇌 질환 진단 및 모니터링 기술을 이전 받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엔젠바이오가 이번에 확보한 기술은 치매 환자 혈액을 검사해 증가하는 마이크로RNA(miRNA)를 측정하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을 통해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하는 퇴행성 뇌질환을 조기 진단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테카바이오, AI 신약 토탈 솔루션 서비스 출시

신테카바이오는 AI 기반 신약 토탈 솔루션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AI 기반 신약 토탈 솔루션 서비스는 신테카바이오의 AI 신약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 '딥매처'와 STB CLOUD, 슈퍼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자동 유효물질 탐색 ▲자동 선도물질 생성▲자동 독성/대사/약동학 예측 기술 ▲의약품 라벨링을 위한 유전자 바이오마커 예측을 지원한다. 이 토탈 솔루션은 단백질 표적에 대한 딥러닝 분석 및 자동 분자동역학(MD) 시뮬레이션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2년 내에 유효물질(HIT)부터 동물실험까지 마친 전임상(pre-clinical) 전단계의 후보물질까지 생성해 고객사에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지놈앤컴퍼니, 면역항암 물질 발굴 '탑 과학 저널' 게재

지놈앤컴퍼니는 항암 효과가 있는 면역조절 단백질의 기전규명에 대한 연구성과가 탑 과학저널 'Advanced Science'(IF 17.521)에 게재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박한수 대표와 삼성서울병원 이세훈 교수 연구팀, 광주과학기술원 연구팀이 미래창조과학부와 보건복지부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이번 연구를 통해 항암 효과를 가진 면역 조절제(ICAM-1)을 발견했으며 이 단백질이 암 특이 T세포를 활성화한다는 기전을 규명했다. 연구팀은 삼성서울병원의 폐암 환자 생존 그래프를 'ICAM-1' 발현량에 따라 분석해 발현이 높은 환자군에서 높은 생존율을 확인했고 면역 조절제 'ICAM-1'이 항암 효과와 연관돼 있다는 것을 밝혔다.

관련기사 more

녹십자웰빙, 아텔로 콜라겐 좌담회 개최

아텔로 콜라젠 제품. (제공=GC녹십자웰빙)

개인맞춤형 영양 솔루션 전문회사 GC녹십자웰빙은 지난 20일 서울 드래곤시티 그랜드 머큐어 앰배서더 호텔에서 '2023 아텔로 콜라겐 좌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아텔로 콜라겐은 인체 내 이물질로 간주될 수 있는 '말단 텔로펩타이드(Telopeptide)'를 단백분해효소로 제거해 인체 투여 시 면역원성을 낮게 만든 주사다. 회전근개파열을 비롯한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에서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 좌담회는 상급종합병원부터 개원가까지 아텔로 콜라겐의 다양한 처방 사례를 공유하는 목적으로 진행했다.


이노엔, 청주 지역아동 돕는 '드림스타트'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HK이노엔 장소영 생산본부장, 이범석 청주시장. (제공=HK이노엔)

HK이노엔은 지난 23일 충청북도 청주시청 임시청사에서 '드림스타트' 아동 후원 협약식을 가졌다. 드림스타트는 민관 합동 지원을 통해 초등학생 이하 취약계층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보건복지부의 아동복지사업이다. 충북 오송에 본사가 위치한 HK이노엔은 청주시와 함께 2021년부터 3년 연속 드림스타트 사업을 후원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전달된 후원금 1000만원은 청주 지역 내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의 교육 지원에 활용될 예정이다.


◆동아제약, '박카스맛 탱글젤리' 신제품 출시

동아제약은 박카스맛 탱글젤리를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새로 선보인 박카스맛 탱글젤리는 상품 명 그대로 탱글한 식감이 특징인 젤리로 1봉지(40g)당 콜라겐 350mg과 비타민 B군 3종(B1, B2, B6)을 함유한 프리미엄 젤리다. 동아제약은 박카스맛 탱글젤리 출시를 기념해 공식 브랜드몰인 '디몰(:Dmall)'에서 선착순 2000명을 대상으로 배송비 3000원만 지불하면 박카스맛 탱글젤리 2봉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 중외제약,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배구단과 스폰서십 체결

이경택 JW중외제약 OTC사업본부장(왼쪽)과 이교창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단장이 2023-2024시즌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한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JW중외제약)

JW중외제약은 프로배구 천안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와 2023-2024시즌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는 1983년 창단한 남자 프로배구 구단이다. JW중외제약은 스폰서십을 통해 2023-2024시즌 동안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팬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또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홈구장인 유관순체육관에 JW중외제약의 대표 밴드 브랜드 '하이맘밴드'와 멍 치료제 '노블루겔' 로고를 노출하는 등 자사 제품도 홍보한다. 


◆차바이오그룹, 바이오 USA 참가…글로벌 사업 확대 모색

차바이오그룹이 6월5일부터 9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바이오 전시회인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이하 바이오 USA)'에 참가한다. 차바이오텍의 미국 자회사인 마티카 바이오는 3세대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경쟁력을 소개할 계획이다. 전시부스를 마련해 행사기간 동안 30개 이상의 고객사 및 잠재 고객사를 만나 마티카 바이오의 기술력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수주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텍사스에 위치한 마티카 바이오의 CDMO 시설과 공정을 고객들이 살펴볼 수 있도록 3D-Virtual Tour(온라인 가상투어)도 준비했다. 차바이오텍은 현재 개발 중인 세포치료제 개발현황을 적극적으로 알려 기술이전, 공동개발을 논의할 계획이다. 차백신연구소는 바이오 USA 발표기업으로 선정됐다. 염정선 대표는 6월5일 발표에서 독자 개발한 면역증강제 플랫폼과 임상 파이프라인을 소개한다. 발표기업은 개발 기술에 대한 연단 발표를 통해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과 소통함으로써 기술이전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