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성SDI, 1분기 연구개발비 20% 늘렸다
최유라 기자
2023.05.18 08:10:35
3088억, 전체 매출 5.8%…배터리 3사 중 최대 규모
경력 인재채용 적극…글로벌 R&D 네트워크 구축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6일 16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SDI 기흥 사업장.(제공=삼성SDI)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삼성SDI가 글로벌 경기침체 등 대외 불확실성 가중에도 미래를 위한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초격차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시장 우위를 유지해 나가겠다는 포석이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성SDI는 올해 1분기 연구개발(R&D)비로 3088억원을 투입했다. 전년 동기 대비 19.5% 증가한 금액으로 2021년 1분기 2212억원, 2022년 1분기 2584억원 등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비중은 전년 6.4%에서 5.8%로 소폭 줄었지만 이는 전체 매출 규모가 증가한 영향이다. 삼성SDI는 경쟁사인 LG에너지솔루션(2262억원)과 SK온(846억원)과 비교해도 가장 많은 금액을 연구개발에 쏟아부었다. 


이는 미래 경쟁력을 강조한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의 경영방침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최 대표는 2021년 말 부임한 이래 ▲초격차 기술경쟁력 ▲최고의 품질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을 경영방침으로 내세우고 이를 위한 인재 확보와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관련기사 more
'라이벌' LG엔솔과 CATL, 실적 비교해보니 LG엔솔 "현대차와 美 합작공장 확정된 사항 없어" '역대급 실적' 삼성SDI, 공격 투자 계속 삼성SDI, 1Q 역대 최대 매출·영업익 찍었다

지난해는 연구개발에 사상 최대인 1조764억원을 들였는데 올해는 이 기록을 또 한번 갱신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올해 1분기만으로 이미 지난해 연구개발의 29%를 달성했기 때문이다. 


연구개발비는 차세대 고에너지밀도 달성을 위한 고용량 양·음극 소재 개발, 에너지밀도를 향상한 고용량 ESS 모듈 개발, IT용 배터리 열화요인 분석 및 급속충전 요소기술 개발 등에 쓰였다.   



지난달에는 유럽과 미국에 이어 중국에 연구소를 세웠다. 중국 상하이에 'SDI R&D China'를 설립한 삼성SDI는 지역별 특화된 배터리 공법과 설비, 차세대 전지, 소재 기술 등을 조기 확보해 초격차 기술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중국은 정부 주도로 '신에너지차 자동차산업발전 계획'을 발표하고 전기차 산업 발전에 힘을 쏟고 있다. 전체 자동차 판매에서 전기차 비중을 2025년 20%, 2030년 30%, 2035년 5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 뿐만 아니라 중국 30개 이상 대학에서는 배터리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배터리 셀·소재 업체와 연구기관이 갖추어져 있다. 배터리 제조사 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이번 중국 연구소 설립이 글로벌 R&D 네트워크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회사 측 판단이다. 


인재 확보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삼성SDI는 최근 전 사업 부문에 걸쳐 경력사원 채용을 진행했다. 모집 부문은 중대형전지 사업부, 소형전지 사업부, 전자재료 사업부, SDI연구소 등 50여개 직무로 역대 최대 규모다. 


삼성SDI 관계자는 "배터리 사업이 확대되면서 우수인력이 더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