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JB운용, '대체투자 베테랑' 고성관 이탈…후임 권재웅
범찬희 기자
2023.03.20 08:05:13
권재웅 대체투자부문 총괄하며 3본부장 겸직…'최원철 직계후배'
이 기사는 2023년 03월 17일 17시 4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JB자산운용이 핵심 조직인 대체투자부문을 총괄할 임원을 교체했다. 20년 커리어의 베테랑인 고성관 전 부문장의 이탈로 생긴 공백을 최원철 대표 직계 후배에 해당하는 인물로 메웠다.


1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JB운용은 최근 신임 대체투자부문장으로 권재웅 대체투자 3본부장을 발탁했다. 권 부문장은 앞으로 대체투자부문 산하에 편제된 4개 본부(1‧2‧3‧4본부)와 1실(부동산개발실)을 총괄하는 중책을 맡는다. 본부장에서 부문장으로 직책이 상향됨에 따라 직위도 기존 상무에서 전무로 승격됐다.


JB운용은 부동산‧인프라 펀드, 브릿지론,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대체투자에 강점을 가진 사모 전문 하우스다. 5조7496억원에 달하는 전체 운용자산(AUM) 가운데 대체투자가 절반 가량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JB운용이 대체투자 전문 하우스로서의 색채가 더 짙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부동산개발실을 신설하며 PFV AMC(자산관리회사) 비즈니스에도 뛰어들었기 때문이다.


JB자산운용 대체투자부문 조직구성.

권 부문장의 승진은 전임자인 고성관 전 부문장의 이탈로 인해 이뤄졌다. 고 전 부문장은 JB운용의 대체투자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오릴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입사한지 1년도 안 돼 회사를 떠났다. 지난해 5월 전직인 마스턴투자운용에서 JB운용에 합류한 고 전 부문장은 20년 경력을 자랑하는 대체투자 베테랑이다. 특히 지난 2020년 대어급 부동산 M&A(인수합병)였던 두산타워 딜(Deal)을 이끈 주역으로 업계에 이름이 알려져 있다.

관련기사 more
佛자산 호재…배당 확대 기대 JB운용, 'PFV‧리츠' 새 먹거리 고삐 주식파트 리세팅, JB운용 전통자산 탄력 받나 JB운용 '대체 베테랑' 고성관 영입…경쟁력↑

고 전 부문장이 퇴직하게 된 건 계약 연장에 실패했기 때문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자신의 첫 임기(2022년 5월~2022년 12월)를 마친 고 전 부문장은 올해 초 연임(2023년 1월~ 2023년 12월)에 성공했다. 재계약이 성사되고 나서 불과 두 달여 만에 자리에서 물러난 것이다. 고 전 부문장의 퇴직이 돌발 사유로 이뤄졌음을 짐작케하는 대목이다.


JB운용은 고 전 부문장 이탈로 공석이 된 자리를 내부 인사로 채웠다. 대체투자 3본부를 담당해 온 권재웅 상무를 승진시켜 부문장 공백을 매웠다. 


눈여겨 볼 점은 권 부문장이 최원철 JB운용 대표의 직계 후배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권 부문장은 부동산금융 정보업체인 유니에셋과 코업PMC 개발사업부를 거쳐 골든브릿지자산운용에서 부동산운용팀장으로 재직한 바 있다. 골든브릿지운용은 최 대표가 학업을 마치고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딘 곳이다. 뿐만 아니라 최 대표가 CEO로 부임하기 전 대체투자 3본부장과 대체투자부문장을 거쳤다는 것도 닮은 구석이다. 권 부문장은 대체투자부문을 총괄함과 동시에 기존 대체투자 3본부장 역할도 겸직한다.


JB자산운용 관계자는 "고성관 전 부문장은 일신상의 사유로 갑작스레 퇴직하게 되면서 그 공백을 차석자인 권재웅 신임 부문장이 맡게 됐다"며 "독립계가 아닌 지주(JB금융지주)에 소속된 계열사인 만큼 임원 인사는 대표이사의 단독 결정으로 정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