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 변경안내-3
법무법인 화우, 환경규제 대응 세미나 성료
김진배 기자
2023.01.19 11:02:55
한국건설경영협회·환경협회 공동개최...실무 및 법률 이슈 논의
(사진제공=법무법인 화우)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법무법인(유) 화우가 한국건설경영협회 및 한국건설환경협회와 함께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업계는 이번 세미나에 대해 건설현장 환경 담당자가 반드시 숙지해야 할 건설환경분야의 실무 및 법률적 이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펼쳐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화우는 지난 1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아셈타워 화우연수원에서 국내 건설산업을 대표하는 한국건설경영협회, 한국건설환경협회와 공동으로 '건설환경분야 법률 리스크 및 대응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세미나에서는 '환경관리 실무', '환경관련 법률적 리스크 및 쟁점', '토양오염 조사 실무'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화우는 건설환경 및 관련 법률 분야를 선도하는 로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지난해 9월 관련 전문가들을 대거 영입해 '화우 환경규제 대응센터'를 발족하고 고객들에게 특화된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환경규제 및 토양오염 대응 등 환경분야 법률시장에 보다 전문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두 협회 회원사인 포스코건설, GS건설, 삼성물산, 현대건설, DL이앤씨 등 21개사 주요관계자들이 '건설환경 관련 법률동향과 대응방안' 등을 주제로 진행된 발표를 듣고 질의응답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관련기사 more
법무법인 화우, 항공기 금융 핵심 전문가 영입 화우,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영입 화우, 에너지 넘치는 젊은 인력에 경험 더한다 화우, 공정거래·IP전문 김윤후·조규웅 前검사 영입

세미나는 황부영 한국건설환경협회 부회장의 '건설사업장 환경관리 실무'라는 주제발표로 시작됐다. 이어 김민경 화우 변호사(변호사시험 9회)와 한수연 화우 변호사(연수원 36기)가 각각 '중대재해처벌법 리스크 및 대응방안', '건설환경 관련 법률의 이해 및 쟁점별 대응방안'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또한 박상현 한국환경수도연구원 팀장이 '토양오염 조사 실무', 김도형 화우 환경규제대응센터장이 'ESG동향과 기업의 대응과제'라는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김 변호사는 "건설환경분야에서 중대재해처벌법 리스크를 헷지하기 위해서는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 투자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며 "먼저 경영책임자를 확정한 후 이를 중심으로 하는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이행할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 변호사는 "건설기술 진흥법상 환경관리비가 '환경관리비의 산출기준 및 관리에 관한 지침' 시행으로 인해 실효성을 가지게 되며 '건설환경'이라는 이슈에 법적 지위가 부여된 셈"이라며 "이에 따라 기존 건설소송 등과 동일한 국면에서 여러 법적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돼 건설사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다양한 해법들이 제시되고 실행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이번 세미나를 기획한 김 환경규제 대응센터장은 "건설산업의 ESG경영에 있어서도 환경분야가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며 "설계-시공-운영-해체 등 전 생애주기 특성 등을 고려한 탄소중립 추진 및 환경법규 준수 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라 말했다. 이어 "이번 공동세미나를 계기로 향후 두 협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건설환경 분야 관련 맞춤형 법률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 말했다.


한편 현재 화우 환경규제 대응센터는 환경규제 관련 인력을 확충하고 최신 입법, 정책 동향 등을 고려해 기업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원스톱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 변경안내-3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