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김병주 MBK 회장 소환 조사 [중앙일보]
'홈플러스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8일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이달 2일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 겸 홈플러스 대표 조사에 이어 의혹의 정점을 잇달아 소환하면서 처분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3부(직무대리 부장검사 김봉진)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사기,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김 회장을 소환했다. 검찰은 김 회장을 상대로 홈플러스의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을 인지한 시점 및 단기 채권을 발행하게 된 과정 관련 보고 및 승인 여부 등을 조사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에피스, J&J·SK 거친 채주엽 변호사 부사장으로 영입 [서울경제]
삼성바이오에피스가 SK바이오팜 출신 채주엽 법무법인 율촌 바이오팀 변호사를 법무팀장(부사장)으로 영입했다. 삼성에피스 관계자는 9일 "바이오 산업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법무 전문가인 채 변호사를 법무팀장 임원으로 영입했다"고 말했다. 채 변호사는 대구 대건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2001년 제43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2011년에는 미국 뉴욕주 변호사 자격도 취득했다. 세계 최대 의료기기 기업인 존슨앤드존슨메드텍(J&J MedTech)에서 북아시아 법무 총괄로 7년간 근무한 뒤 SK바이오팜으로 자리를 옮겨 미국 판매·영업 조직 구축을 법무 차원에서 지원했다.
"서민부담 낮추자"…당국, 핀테크 대출 중개수수료 손본다 [머니투데이]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금융당국은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대부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온라인 대출중개 플랫폼에 입점한 금융사의 수수료 부담을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세부적으로 대부업법 시행령 제6조의8에 명시된 '중개수수료의 제한'을 온라인 대출중개 플랫폼에도 적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조항에 따르면 대부중개업자가 받을 수 있는 중개수수료율은 대출금액 500만원 이하 시 3%로 제한된다. 500만원을 넘어가는 금액에는 2.25%로 제한된다. 이 외에도 핀테크의 대출중개 수수료율 공시를 강화하는 방안도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금원장 숏리스트에 김은경 등 4파전 압축 [뉴시스]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 차기 원장 후보군이 4파전으로 압축됐다. 이번 압축 명단에는 금융감독원장 후보군으로도 꾸준히 거론됐던 김은경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금융권의 이목이 쏠린다. 그는 문재인 정부에서 2020~2023년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처장(부원장)을 맡아 금융소비자 보호 정책과 분쟁조정 등을 총괄했다. 금융업권에 따르면 서민금융진흥원은 지난 4일 신임 원장 후보 공개모집을 위한 면접을 진행한 뒤 최근 지원자 가운데 4명을 추려 금융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이번 서금원장 숏리스트에는 김 교수 외에도 서금원과 연관된 경력을 가진 후보 3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한명은 관료 출신으로 전해진다.
LG전자 VS본부, 美·日 통합 영업조직 신설 [전자신문]
LG전자 전장사업을 이끄는 VS사업본부가 북미영업 규모를 키우고 조직을 '실'에서 '담당'으로 격상한 것으로 확인됐다. LG전자는 2026년 조직 개편에서 기존 '북미영업·PM실'을 일본 지역까지 통합한 '북미아시아·영업PM담당'으로 확대 개편했다. 기존 VS북미법인장인 오해진 상무가 총괄한다. 또 아시아에 포함됐던 한국은 '한국·영업PM담당'으로 분리하고 유럽 조직은 기존 체제를 유지했다. 기존 영업조직은 ▲북미영업·PM실 ▲아시아·영업PM 담당 ▲유럽·영업PM 담당으로 나뉘어 있었다. 이번 개편은 일본 완성차 업체들의 주요 시장이 미국인 점을 고려해 이뤄졌다.
이마트24, '커리어 리뉴얼' 프로그램 실시…부장 이상 대상 [뉴스1]
편의점 이마트24가 창사 이래 첫 희망퇴직을 단행한다.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24는 이날 부장급 이상 직원(밴드1~2)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프로그램인 '커리어 리뉴얼'(Career Renewal) 참여자를 받는다고 공지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희망자에 한해 신청을 받는 자발적 선택형 프로그램으로, 신청 기간은 오는 19일까지다. 프로그램 신청희망자에게는 두 가지 선택권이 제공된다. 먼저 경력 재설계를 원하는 직원들에게는 법정 퇴직금 외 월 급여 24개월분의 특별위로금을 지급한다. 또한 전직 지원금도 직급별로 1000만~2000만원이 지급된다. 또 다른 선택권은 이마트24 창업 지원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