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소프트뱅크, 엔비디아 팔아 오픈AI 산다
이채린 기자
2025.11.12 10:40:15
이 기사는 2025년 11월 12일 08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소프트뱅크 홈페이지

[딜사이트 이채린 기자] 오픈AI 투자 위해 엔비디아 전량 매각


소프트뱅크가 11일(현지시간) 미국 칩메이커 엔비디아의 지분 전량을 58억3000만달러에 매각했다고 밝혔습니다. 실적 발표를 통해 지난 10월 엔비디아 주식 3210만주를 매각했다고 확인했어요. 이와 함께 T모바일 지분 일부도 91억7000만달러에 매각했다고 공개했습니다.


요시미쓰 고토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투자자들에게 많은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싶다"며 "이번 지분 매각이 자산 현금화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어요.


하지만 CNBC의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매각의 가장 큰 목적은 챗GPT의 개발사 오픈AI에 225억달러를 투자하기 위한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해요. 이 현금은 ABB의 로보틱스 부문 인수 같은 다른 프로젝트에도 사용될 예정이고요. 특히 이번 매각이 인공지능(AI) 밸류에이션에 대한 우려 때문은 아니라고 분명히 선을 그었습니다.

관련기사 more
美 셧다운 종료에도 3대 지수 일제히 하락  웨이모 로보택시, 미국 최초 고속도로서 운행 개시 뉴욕증시, 美 연방정부 셧다운 종료 기대감에 상승 머스크 "인텔과 협력, 테슬라 AI 칩 공장 건설하겠다"

"엔비디아 비관론 아냐"... 오픈AI 지분 11%로 확대


사실 소프트뱅크가 엔비디아 지분을 현금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2017년에 40억달러 규모의 지분을 확보했다가 2019년 1월 전량 매도한 이력이 있죠.


애널리스트들도 이번 매각을 엔비디아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으로 보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뉴 스트리트 리서치는 "소프트뱅크가 4분기에 오픈AI(225억달러)와 암페어(65억달러) 등에 투자하기 위해 최소 305억달러의 자본이 필요했을 뿐"이라고 분석했어요. 이는 지난 2년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금액을 한 분기에 투자하는 셈입니다.


이러한 지분 매각과 비전펀드의 190억달러에 달하는 수익 덕분에 소프트뱅크의 2분기(7월~9월) 순이익은 두 배로 증가했어요.


고토 CFO는 "지난해 9월 오픈AI에 처음 투자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가능했다"고 밝혔습니다. 225억달러의 투자가 집행되면 소프트뱅크의 오픈AI 지분은 4%에서 11%로 늘어나게 돼요. 소식통에 따르면 소프트뱅크는 추가 투자를 할 수도 있지만 지배 지분이 되는 40%를 넘기지는 않을 방침입니다.


엔비디아의 주가는?


11일(현지시간) 엔비디아의 주가는 전일 대비 2.96% 하락한 193.16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하지만 시간 외 거래에서 소폭 상승했어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공채 10기 수습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