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메타, 기계 지능을 위한 AI 모델 선보였다
김나연 기자
2025.06.17 07:59:10
물리 세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예측할 수 있어
이 기사는 2025년 06월 17일 06시 5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메타 홈페이지

[딜사이트 김나연 기자] 물리적 세계 이해하는 월드 모델


메타가 11일(현지시간) V-JEPA 2를 공개했습니다. 이 AI 모델은 비디오 기반으로 학습된 최첨단 월드 모델(world model)로, 로봇과 AI 에이전트가 물리적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에 따른 반응을 예측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메타는 "이러한 모델의 능력은 AI가 행동하기 전에 사고(thinking before acting)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핵심적이며, 이는 우리가 추구하는 고도화된 기계 지능(Advanced Machine Intelligence, AMI) 개발을 향한 중요한 진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V-JEPA 2는 무슨 일을 할까?

관련기사 more
'메타-룩소티카 파트너십 확대' 프라다 스마트 안경 나온다 메타, 콘스텔레이션 에너지로부터 원자력 매입한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이나 타인의 행동에 따라 물리 세계가 어떻게 변화할지를 예측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니스공을 위로 던지면 중력이 작용해 떨어질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또, 하키 경기에서는 퍽(puck)이 있는 위치가 아니라 퍽이 향할 위치로 스케이트를 타고 이동하죠. 이러한 물리 직관은 우리가 주변을 관찰하고 내면적인 세계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얻어집니다. 이 모델을 통해 우리는 가상의 행동 결과도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V-JEPA 2는 AI가 이 같은 인간의 직관을 모방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기계 지능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하는 모델이 바로 '월드 모델'입니다. 메타는 비디오 데이터를 활용해 V-JEPA 2를 학습시켰으며, 이를 통해 모델은 △사람이 사물을 다루는 방식 △사물이 움직이는 방식 △사물 간의 상호작용 방식과 같은 물리적 세계의 패턴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메타는 새로운 V-JEPA 2 모델이 배달 로봇이나 자율주행차와 같은 기계에 적용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기계는 물리 세계를 실시간으로 인지하고, 주변 환경을 이해해야 제대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죠.


메타의 얀 르쿤 최고 AI 과학자는 "기계가 물리 세계를 이해하게 하는 것은 언어를 이해하게 하는 것과는 매우 다르다"며 "월드 모델은 AI가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이 취한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며, 따라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행동 경로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설명했습니다.


메타의 주가는?


메타의 주가는 11일(현지시간) 1.18% 하락한 694.14달러에 정규장을 마감했습니다. 최근 1개월 동안 이 기업의 주가는 약 9% 올랐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공채 10기 수습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