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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온스, 3Q 외형 성장…ETC‧의료기기 호조
최광석 기자
2024.11.08 17:27:19
매출 1469억, 전년比 6.3%↑…라인업 강화 통한 해외시장 공략 추진
(표=딜사이트)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휴온스가 올 3분기 전문의약품(ETC)과 당뇨 의료기기사업을 중심으로 외형 성장을 이어갔다. 다만 공장 가동률 하락과 원가 등 비용이 늘며 수익성은 후퇴했다.


휴온스는 올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1469억원, 영업이익 87억원, 당기순이익 73억원을 잠정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3%(87억원)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42%(63억원), 38.1%(45억원) 감소했다. 


회사의 외형 성장은 ETC 판매호조 영향으로 풀이된다. 3분기 ETC 매출은 6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2% 늘었다. 미국을 포함한 주사제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순환기, 대사성질환, 항생제 등 국내 ETC 품목이 고르게 성장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뷰티‧웰빙사업도 전년 동기 대비 8.3% 늘어난 487억원의 판매고를 올리며 외형 확대에 힘을 보탰다. 연속혈당측정기 '덱스콤 G7'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며 의료기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70% 증가했다. 다만 최근 수익성 중심으로 비용을 관리하며 건강기능식품 판매는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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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기간 수탁(CMO) 사업 매출은 8.7% 감소한 156억원을 기록했다. 상반기 2공장 점안제 라인 신규 가동에 힘입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지만 3분기 가동률이 다소 주춤하며 매출이 감소했다. 회사는 현재 1공장에서 생산하는 주요 점안제 품목의 제조원을 2공장으로 변경하는 허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2공장 가동률을 다시 끌어올려 1공장의 과부화 해소와 매출 확대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수익성이 감소한 배경은 2023년 하반기부터 반영된 2공장 관련 비용과 상대적으로 원가율이 높은 품목의 매출 비중이 늘어난 탓이다. 이에 회사는 효율적 비용관리를 추진하며 전분기부터 판매관리비율을 개선해나가고 있다. 


휴온스는 3분기 잠정실적 공시와 함께 연간 사업 전망을 정정했다. 올 초 연 매출액 6353억원을 가이던스로 제시했으나 3분기까지의 잠정실적을 고려했을 때 목표액을 5989억원으로 소폭 낮췄다.


회사는 내년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한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최근 미국에 치과용 국소마취제 품목허가를 신청했으며 기존에 수출하던 마취제의 대용량 제품도 신규 등록을 추진 중이다. 회사는 내년 하반기 3개 품목을 신규로 등록할 계획이다.  


더불어 내년 2공장 가동률을 높여 매출을 늘리겠다는 전략도 세웠다. 현재 가동 중인 일회용 점안제 라인에 더해 다회용 점안제 라인이 운전을 준비 중이다. 또 내년 하반기에는 신규 주사제 라인도 가동할 예정이다.


송수영 휴온스 대표는 "꾸준한 외형 확장 속에서 내실경영을 강화해 수익성을 회복하는 게 최우선 목표"라며 "내년 2공장 신규 라인 가동과 이달 동암연구소 입주를 통해 중장기 성장 동력 확보에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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