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3)
고려아연 승부수, 자기주식 15.5% 취득 나선다
송한석 기자
2024.10.02 16:35:08
2조7000억 규모 자기주식 공개매수, 베인케피탈 역시 2.5% 주식 취득 예정
이 기사는 2024년 10월 02일 16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이 2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문을 읽고 있다.(사진=송한석 기자)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이 MBK파트너스와 영풍의 경영권 찬탈에 맞서 승부수를 날렸다. 총 2조7000억원을 투자해 자기주식 15.5%를 취득할 예정이다. 아울러 세계적인 사모펀드 사인 베인케피탈도 고려아연의 공동매수자로 참여한다.


2일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은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 2층 남산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일 고려아연 이사회는 기업가치 제고 및 주주이익 보호를 위해 약 2조 70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공개매수를 추진하기로 의결했다"며 "공개매수를 통해 취득한 자기주식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전량 소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공개매수는 세계적으로 명망 있는 사모펀드인 베인캐피탈도 공동매수자로 참여한다"며 "베인케피탈은 고려아연의 경영이나 이사회에 관여하지 않는 순수 재무적투자자"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베인케피탈은 고려아연 현 경영진이 주친하고 있는 트로이카 트라이브 등 미래 사업방향에 대한 굳건한 신뢰와 적극적인 지지를 밝혔다"고 덧붙였다.


고려아연은 총 2조6635억원을 투입해 자기주식 320만9009주를 취득할 예정이다. 이는 발행주식총수의 15.5%다. 공개매수가격은 1주당 83만원이다. 이를 위해 고려아연은 ▲사모사채(1년 만기이하) 1조원 ▲금융기관 차입 1조7000억원 등 총 2조7000억원을 조달할 예정이다. 금융기관 차입금 1조7000억원은 차입약정한도 금액 기준으로 해당 금융기관 차입금의 실제 차입금액은 당사의 인출요청에 따라 정해진다.

관련기사 more
반격 나선 고려아연 "1주라도 83만원에 전량 매수" MBK "3.1조 차입 공개매수, 고려아연 가치 훼손" MBK·영풍, 영풍정밀 공개매수가 3만원으로 상향 고려아연 "자기주식 매입은 법원 판단에 의한 것"

아울러 베인케피탈 역시 약 4300억원을 투입해 고려아연 발행주식 수의 2.5%에 해당하는 51만7583주를 취득할 계획이다. 금번 공개매수에서 고려아연과 베인케피탈이 취득 예정인 총 주식 수는 전체 발행주식수의 18%인 372만6591주이며 전체 금액은 약 3조1000억원이다.


이런 가운데 고려아연은 영풍과 MBK파트너스가 고려아연의 자기주식 매입 가능 규모가 568억원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고려아연 측 조현덕 변호사는 "우리 법원은 배당가능한도 내에서 차입을 해서 배당할 수 있고 자기주식을 취득할 수 있다고 명확하게 판결하고 있다"며 "영풍과 MBK파트너스가 지적한 조항은 중간배당에 관해서 주주총외에서 임의로 적립해준 돈을 배당가능이익에서 제외하고 그것을 넘어서 중간 배당을 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게 명확하게 중간배당에 관한 조항일 뿐이고 임의적립금을 자기주식을 취득할 수 있는 배당가능이익 한도를 계산할 때 차감할 필요가 없다"며 "임의 준비금, 임의적립금 모두 배당가능이익에 포함된다는 게 명확해 자사의 배당가능한도는 6조원을 넘어선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최윤범 회장은 "이번 공개매수 결정은 고려아연 이사회 및 경영진들이 현재 상황 및 회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많은 고민과 토론을 거친 결과"라며 "이러한 자기주식 공개매수 결정은 회사와 주주, 임직원, 협력업체를 지키고 지역사회 그리고 국민여러분들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하여 진심을 담은 간절한 결정"이라고 이야기했다. 


이어 "금번에 고려아연이 취득하는 자기주식은 향후 적법한 절차를 거쳐 전량 소각함으로써 주주 가치를 확고히 높이겠다"며 "정부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추진 중인 정책에 부합하는 '밸류업' 전략을 통해서도 고려아연의 장기적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최 회장은 "이 어려운 시기에 여러분들이 보내주시는 지지와 성원 없이 이 난관을 극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특히 함께 걱정하며 헌신해온 사랑하는 임직원들과 많은 응원을 보내주신 울산지역 시민 여러분, 고려아연 계열사 Sun Metals 제련소가 위치한 호주 타운즈빌시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답했다. 이어 "고려아연 이사회 의장인 저를 비롯한 모든 이사들, 임직원, 그리고 국내와 전 세계에 있는 모든 계열사 임직원들은 여러분의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T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