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페론-동아에스티, 나노바디 기반 신약개발 MOU 체결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샤페론이 동아에스티와 나노바디 기반의 신약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샤페론 회사 관계자는 금년 안에 인간 종양을 이식한 마우스 모델에서 항종양 효과가 가장 우수한 나노바디의 선별을 마칠 계획이라고 전했다. 양사는 2021년부터 항암 치료를 위한 삼중 나노바디 항체 개발을 위해 협력해왔다. 해당 기술은 암을 죽이는 살해 T 세포와 암세포를 나노 항체를 이용해 밀착시키는 기술이다. 이를 위해 T 세포와 암세포의 타깃에 결합하는 나노바디를 개발 중이다. 샤페론은 나노바디 전주기 개발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나노바디 개발을 진행하고 경쟁력 있는 나노바디가 확보되면 동아에스티는 그로트로핀·에포론 등 1세대 바이오 의약품 개발로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항체 상업화 기술을 활용해 글로벌 바이오 신약개발에 주력을 다할 예정이다.
◆GC녹십자, 산필리포증후군 치료제 美 FDA 패스트트랙 지정
GC녹십자가 노벨파마와 공동 개발중인 산필리포증후군 A형 치료제(MPS IIIA) 'GC1130A'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패스트트랙으로 지정(Fast Track Designation)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지난달 FDA로부터 이 약물에 대한 임상 1상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승인 받은데 이어 이번에 패스트트랙 지정을 받음으로써 'GC1130A' 신약 개발에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산필리포증후군(A형)은 유전자 결함으로 체내에 헤파란 황산염(Heparan sulfate)이 축적돼 점진적인 손상을 유발해 대부분의 환자가 심각한 뇌손상으로 15세를 전후해 사망에 이르게 되는 희귀 유전질환이다. GC1130A는 중추신경계에 투여할 수 있는 자사의 고농축 단백질 제제 기술을 산필리포증후군(A형) 치료제에 적용하여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신약으로 치료제를 뇌실 안에 직접 투여해 치료 효과를 높이는 방식이다. 이 방식(ICV)은 GC녹십자의 헌터증후군 치료제인 '헌터라제'에 세계 최초로 적용해 일본에서 품목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삼일제약 "아일리아 시밀러 '아필리부' 출시 첫 달 매출 10억원 달성"
삼일제약이 지난달 출시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아필리부'가 출시 첫 달 1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아필리부(성분명 애플리버셉트)'는 글로벌 매출 기준 약 12조원 규모의 블록버스터 제품인 '아일리아'의 바이오시밀러다. 지난 2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허가에 이어 지난 5월에는 '오퓨비즈'라는 제품명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득한 바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와 국내 독점 유통 및 판매 계약을 체결한 삼일제약은 지난 5월1일 '아필리부'를 공식 출시했으며 출시 한 달 만에 매출 10억원을 달성해 의미 있는 성과를 올렸다. 매출 추세에 따라 단순 계산으로 추정할 때 아필리부는 출시 1년 만에 연 매출 100억원을 상회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또 향후 상급종합병원의 약사위원회를 통과하여 코드 오픈이 순차적으로 이뤄질 경우 매출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앤디파마텍 MASH 치료제 DD01, 美 FDA 2상 IND 통과
디앤디파마텍이 자체 개발중인 대사이상관련 지방간염(MASH) 치료제 DD01의 2상 임상시험계획(IND)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심사를 통과했다고 10일 밝혔다. 디앤디파마텍은 지난 3월 미국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Central IRB)로부터 DD01의 글로벌 임상 2상 계획을 승인받았으며 비슷한 시기에 FDA로부터 패스트트랙(Fast Track) 약물 지정을 받아 추후 임상개발에 유리한 기회를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5월 8일 FDA에 제출한 글로벌 임상 2상 관련 IND 패키지가 순조롭게 통과되며 회사는 즉시 환자모집에 착수하여 빠른 시일 내 첫 환자 투여를 목표하고 있다. 이번 임상 2상 시험은 대사이상관련 지방간염(MASLD/MASH)을 동반한 과체중/비만 환자 68여 명을 대상으로 미국 내 10여 개 임상시험실시기관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2026년 6월 종료를 목표하고 있으나 중간분석을 통해 더 이른 시기에 유효성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미코젠 스킨메드, CBE서 차세대 제품 선봬
아미코젠 자회사 스킨메드가 지난달 중국 상해에서 열린 '2024 중국 상해 뷰티 박람회(CBE)에 참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스킨메드는 이번 박람회에서 소비자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한 ▲피부 온도를 낮추는 즉각 개선 쿨링 마스크팩 ▲집중적인 피부 고민 케어가 가능한 고 효능 장벽 크림과 앰플 ▲피부 고민에 따라 맞춤 사용이 가능한 자외선 차단제 3종을 주력으로 선보였다. 이 중 특허 받은 차세대 성분인 롱 체인 세라마이드 6%를 함유한 '큐템 세라 밤 크림'과 더불어 기미 개선 독자 포뮬러를 담은 '큐템 세라 밤 퍼스트 앰플'이 피부 미용 전문 바이어들에게 큰 관심과 호평을 받았다. 또 박람회에서는 소개되지 않은 자체 연구시설 및 KGMP 인증 제조시설을 통해 생산된 의료기기(Medical Device) 제조에 대한 문의도 쇄도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알피바이오, 눈 영양제 원료의약품 '간유' 상용화 추진
알피바이오가 간유 시장 확대에 따라 간유를 활용한 눈 영양제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간유(Cod liver Oil)는 신선한 대구 간을 먹거나 보충제를 섭취해야 얻을 수 있다. 대구의 간에서 추출한 지방유는 비타민A·D를 비롯해 오메가 3 지방산(EPA·DHA)가 풍부해 야맹증과 안구건조·각기·눈의 피로 등 눈 건강에 효과가 있다. 또 대구 간유의 비타민 A는 결막 및 각막 상피 유지와 국소 항녹내장 약물에 의한 안구 상피의 손상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알피바이오는 "빌베리 등 기존 성분은 황반변성에 집중된 제품이 많았다면 이번 대구 간유 성분은 안구 건조에 특화된 제품이다"며 "이번 '간유 눈 영양제'를 통해 경쟁력과 수익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휴젤, 유럽 조지아서 의료전문가 대상 '보툴렉스 워크숍' 성료
휴젤이 최근 유럽 조지아에서 현지 미용·성형 의료전문가들(HCPs)을 대상으로 '보툴렉스 워크숍'을 성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조지아 내 피부과 및 성형외과 전문의를 포함해 의료전문가 총 350명이 참여한 가운데 '보툴렉스와 함께하는 자연스러운 웰에이징(Well-Aging)'을 주제로 진행됐다. 연자로 나선 독일 모리 클리닉스(MoryClinics GmbH) 소속 성형외과 전문의 베잔 술타니(Dr. Bejan Sultani)는 풍부한 임상 경험을 기반으로 보툴렉스의 특장점 및 안전성을 소개했으며, 미간•눈가 주름 등 얼굴 부위별 시술 노하우에 대해 공유했다. 이론 강의 후에는 보툴렉스와 휴젤의 HA필러 리볼렉스(국내명 더채움)를 활용한 풀페이스 시술법에 대한 라이브 데모가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연자의 시술을 참관하며 시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국제약품 '롱그뷰', 누적 판매 30만개 돌파
국제약품의 눈가 케어 브랜드 '롱그뷰'가 누적 판매량 30만개를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30만개 돌파는 홈쇼핑 판매만으로 이뤄졌다. 국제약품에 자체 집계 결과 3월 기준 '롱그뷰 아이래쉬&브로우 멀티 세럼'은 출시 이후 누적판매는 18만개를 돌파했고 '롱그뷰 이지드로잉핏 아이라이너'는 11만개를 돌파했다. 홈쇼핑 자체기준으로는 누적판매량은 더욱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롱그뷰는 65년 전통의 국제약품의 눈가케어 브랜드다. 민감한 눈가케어를 더 건강하게 효과적으로 케어해 준다. 이 중 '롱그뷰 아이래쉬&브로우 멀티 세럼'은 볼륨없이 쳐진 속눈썹으로 인해 고민인 소비자들을 위해 개발됐다. 내장 되어있는 스크류 브러쉬 및 팁 부분을 통해 내용물을 속눈썹과 눈썹에 발라 속눈썹 케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속눈썹 영양제다. 한편 롱그뷰 제품은 현대홈쇼핑과 롯데홈쇼핑에서 구매를 할 수 있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 미니캡슐 '루테인지아잔틴' 출시
보령의 자회사인 헬스케어전문기업 보령컨슈머헬스케어가 하루 하나의 초소형 캡슐로 눈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루테인지아잔틴'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루테인지아잔틴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복합 물질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을 인증 받은 원료다. 루테인은 눈 망막에서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의 구성물질로 자외선 등 외부 유해요인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지아잔틴은 황반의 중심부에 밀집해 있으며 노화로 부족해질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시켜 준다. 본 제품은 마리골드 꽃 1000g 중에서 3g의 극소량만 얻을 수 있는 루테인지아잔틴 복합추출물을 1일 섭취량 기준 최대함량(20mg)으로 함유하고 있다. 반면 길이는 1cm 미만, 무게는 91mg으로 수박씨처럼 작고 가벼워 남녀노소 모두 쉽고 편안하게 복용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동아제약, 비타그란 3종 기프트 세트 출시
동아제약이 취향에 맞춰 골라 먹을 수 있는 비타민C '비타그란3종 기프트 세트'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기프트 세트는 항산화 작용을 해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비타민C가 제형과 맛이 각각 다른 3종으로 구성됐다. 비타민C 분말 레몬맛·츄어블 라즈베리맛·구미젤리 복숭아맛을 취향대로 골라먹고 하루 비타민C 권장 섭취량까지 간편하게 챙길 수 있다. 선물하기 좋은 톡톡 튀는 오렌지 컬러의 포장 박스와 함께 '뭘 원할지 몰라서 다~준비 했어' 라는 메시지가 적힌 선물용 쇼핑백까지 함께 증정된다. 동아제약 온라인 공식몰인 '디몰(:Dmall)'과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GC녹십자웰빙, '대장내시경 장 정결제의 최신 지견' 좌담회 개최
GC녹십자웰빙이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대장내시경 장 정결제의 최신 지견'이라는 주제로 의료진 좌담회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좌담회는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장을 역임한 하이큐홍내과 홍광일 원장이 좌장을 맡아 전문의료진들과 함께 '장 정결제의 최신 지견' 및 '검진 시 적절한 장 정결제의 선택'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대장내시경 장 정결제 개량신약인 원프렙1.38산의 임상연구 결과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였다. 세부 세션으로는 ▲원프렙1.38산의 3상 임상 결과 및 안전성(신촌세브란스 박재준 교수) ▲원프렙1.38산 4상 임상 경과(박선자 고신대학교복음병원 교수) ▲대장내시경 장 정결제의 최신 지견 및 제언(홍광일 하이큐홍내과 원장), ▲검진에 최적화된 장 정결제 선택(윤중원 삼성탑내과 원장)이 진행됐다.
◆한독, 클리어티앤 더마 SOS 블레미쉬 젤 워시 출시
한독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클리어티앤이 여드름성 피부완화를 위한 클렌저 '클리어티앤 더마SOS 블레미쉬 젤 워시'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클리어티앤 더마 SOS 블레미쉬 젤 워시는 여드름성 피부 완화 기능성 화장품으로 사용 후 2주 만에 피부 피지가 23.3% 개선됐으며 초미세먼지를 비롯해 모공 속 노폐물까지 깨끗하게 세정해 줄 수 있는 제품이다. 클리어티앤 더마 SOS 블레미쉬 젤 워시는 ▲살리실릭애씨드(BHA) 5000ppm을 비롯해 ▲글루코노락톤(PHA) ▲카프릴로일살리실릭애씨드(LHA) ▲시트릭애씨드(AHA) 등 4가지 각질제거 성분의 쿼드애씨드(Quad Acid)를 함유하고 있다. 클리어티앤 더마 SOS 블레미쉬 젤 워시는 한독의 자사몰 '일상건강'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한독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
◆동국제약, 마이핏 '유기농 레몬즙 100'·'더진한 석류콜라겐 젤리' 출시
동국제약이 뉴트리션 브랜드'마이핏' 라인으로 신선한 레몬과 석류를 그대로 즐길 수 있는 신제품 '유기농 레몬즙 100'과 '더진한 석류콜라겐 젤리'를 출시한다고 10일 밝혔다. 마이핏 유기농 레몬즙 100은 맛과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한 NFC 공법을 사용한 레몬 과즙 100% 제품으로 하루 1포로 간편하게 레몬 한 개를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유기가공식품(ORGANIC) 인증을 받은 신선한 이탈리아 시칠리아산 유기농 레몬을 사용했으며 정제수와 향료·설탕 등이 포함되지 않았다. 마이핏 더진한 석류콜라겐 젤리는 1포당 평균 300Da(달톤) 초저분자 피쉬콜라겐 1000mg을 함유했으며 병풀 추출물도 함유해 아름다움과 건강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동국제약 뉴트리션' 채널에서는 유기농 레몬즙 신상위크를 기념해 이달 10일부터 6월16일까지 최대 67% 할인 혜택과 퀴즈 이벤트 등이 진행되며 6월11일 오전 8시30분에는 유기농 레몬즙 런칭 라이브 방송도 운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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