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한올바이오파마-턴바이오, 신약 기술도입 계약 체결 外
유범종, 최광석, 엄주연, 최령 기자
2024.05.27 11:47:38

◆한올바이오파마-턴바이오, 신약 기술도입 계약 체결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엄주연, 최령 기자] 한올바이오파마가 세포 리프로그래밍 신약 개발사 '턴 바이오 (Turn Biotechnologies)'와 독점적 기술 도입 계약을 체결하며 mRNA로의 치료 영역을 확대한다고 27일 밝혔다. 턴 바이오는 세포의 생체 시계를 되돌리는 '세포 리프로그래밍' 기술을 연구하는 바이오 신약 기업으로 현재 피부과·면역과·안과 등 다양한 질환영역에서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에 대한 전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지난 2022년 턴 바이오의 시리즈 A 투자사로 참여하며 첫 인연을 맺고 지속적으로 협업 가능성을 모색해 왔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올바이오파마는 턴바이오의 노하우와 특허 기술을 활용해 노화성 안과 및 귀 영역에서의 연구개발·생산 및 상업화 권리를 확보하게 된다. 전체 계약 규모는 계약금 100만 달러(약 13억 6800만원)를 포함해 총 2억 3900만 달러(약 3269억 5200만원)로 상업화 후 판매 금액에 따른 경상기술료는 별도 지급된다.


◆삼성바이오에피스, ERA서 '에피스클리' 효능 알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스웨덴에서 열린 유럽 신장학회 연례 학술대회(ERA congress 2024)에 참가했다고 27일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장 부스(booth)를 설치해 신장학 분야 주요 이해관계자와의 접점에서 회사를 소개하는 기회를 마련했으며 이를 통해 유럽에서 판매 중인 희귀질환 치료제 에피스클리(성분명 에쿨리주맙)의 효능과 가치를 널리 알렸다. 에피스클리는 미국 알렉시온이 개발한 솔리리스(Soliris)의 바이오시밀러로 발작성 야간 혈색 소뇨증(PNH), 비정형 용혈성 요독 증후군(aHUS)의 적응증을 보유한 희귀질환 치료제다. PNH와 aHUS는 연간 치료 비용이 수 억원대에 달하는 질환이며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바이오시밀러인 에피스클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해 초고가 의약품에 대한 환자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에서 지난해 5월 PNH 적응증으로 에피스클리의 품목 허가를 승인받았으며 같은 해 7월 제품을 출시해 유럽 법인을 중심으로 직접 판매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엔젠바이오, 50억원 규모 유상증자 결정 한올바이오파마 파트너, 'HL161' 개발 속도 낸다

◆엔젠바이오, NGS 기반 면역항암제 바이오마커 연구 진행


엔젠바이오가 고형암 환자의 면역항암제 치료를 위한 NGS 기술 기반의 바이오마커 연구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면역항암제는 환자의 면역체계를 회복시켜 암세포를 공격하는 치료법으로 기존 표적항암제 대비 부작용이 적고 우수한 치료 효과를 보인다. Foundation Medicine 사의 F1CDx 검사가 머크의 면역항암제인 키트루다(Pembrolizumab)의 TMB 동반진단으로 FDA 승인을 받은 후 현재까지 면역치료제 처방을 위한 동반진단으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엔젠바이오는 본 연구에서 NGS 정밀진단 제품 중 하나인 ONCOaccuPanel™(온코아큐패널)로 검사를 받은 암 환자의 암 유전체 데이터 약 9000건을 후향적으로 분석해 암 종별 TMB 분포와 면역항암제의 효과를 검증해 TMB 판정기준의 임상적 근거를 확보할 계획이다. 엔젠바이오의 온코아큐패널은 정성적인 체세포 돌연변이와 함께 TMB와 같은 정량적인 돌연변이를 검사하여 고형암 환자의 최적 치료제를 선택하는데 사용되는 제품이다.


◆고바이오랩, 비만치료제 균주 'KBL983' 캐나다 권리 확보


고바이오랩이 핵심 비만 치료용 균주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Akkermansia muciniphila) KBL983의 캐나다 특허 등록이 결정되는 등 적극적인 글로벌 확보에 나섰다고 27일 밝혔다. KBL983은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유래 균주로 주요한 대사 관련 호르몬인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GLP-1) 발현을 유도하고 갈색지방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KBL983은 비만으로 인해 야기되는 ▲체중 증가 ▲내당능 장애 ▲당뇨 ▲동맥경화 및 지방간 등 주요 대사질환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고기능성 소재다. 고바이오랩은 현재 국가신약개발사업을 수주해 KBL983을 포함한 경구용 복합균주 비만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해당 비만치료제는 GLP-1 수용체 작용제(receptor agonist)의 대표적인 부작용인 "요요현상(Yo-Yo effect)" 및 소화 불량 등의 우려가 없고 경구용 방식을 채택하여 복용 편의성 역시 증진할 수 있다. 또 장내 미생물 균총을 활용한 접근을 통해 당대사 조절 및 장벽 보호와 GLP-1 분비 촉진 등을 유도해 보다 근본적인 비만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GC녹십자엠에스, 개인용 혈당측정시스템 CE-IVDR 인증 획득


GC녹십자엠에스가혈당사업의 주력제품인 개인용 혈당측정시스템 'G300, G400' 및 개인용 헤모글로빈측정시스템 'H400'이 유럽연합(CE) 체외진단의료기기 규정 (IVDR)에 따른 적합 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IVDR은 유럽의 체외진단 의료기기 규정으로 기존 IVDD 지침 인증체계 대비 제품의 성능과 안전성 요건이 대폭 강화됐다. IVDR은 2017년 제정 이후 전환 기간을 거쳐 모든 회원국에 적용되고 있다. 금번 인증을 획득한 혈당측정기는 제품 사용에 있어 위험도가 높은 Class-C 제품이다. GC녹십자엠에스는 지난 2015년 세라젬으로부터 인수한 혈당전문기업 GC녹십자메디스(구 세라젬메디시스)를 통해 혈당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번 IVDR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경쟁사의 제품과 달리 손잡이형 시험지를 사용하는 형태의 그립형 제품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이 매우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2024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 참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세계 최대 바이오제약 전시회 '2024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에 참가한다고 27일 밝혔다.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은 미국 바이오협회 주관으로 미국 내 바이오클러스터가 있는 주요 도시에서 매년 개최되는 행사다. 올해는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타임 포 사이언스 투 샤인(Time for Science to Shine)'을 주제로 6월 3일부터 6일까지(현지 시간) 나흘 간 진행된다. 창사 이래 12년 연속 단독 부스로 참가 중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전시장 메인 위치에 부스(139㎡, 42평)를 설치하고 다양한 컨텐츠와 이벤트를 통해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진행할 계획이다. 부스 내 벽면에는 회사의 혁신과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콘텐츠 월(Contents Wall)을 설치하고 다양한 영상이 제공되는 LED 패널을 통해 위탁개발생산(CDMO) 경쟁력을 부각한다. 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새로운 위탁개발(CDO) 슬로건 '신속하게, 유연하게, 고객을 중심으로 (Agile. Flexible. Focused on You.)'를 공개하며 글로벌 고객 수주에 적극 나선다.


◆올리패스 RNA 치료제, 설계기술 대한민국 특허 취득


올리패스가 '세포핵 안에서 Pre-mRNA에 결합해 Exon Skipping(엑손 결손) 유도에 특화된 OliPass PNA 인공유전자에 대한 물질 및 용도'에 관한 대한민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특허는 미국·유럽 등 전 세계 주요 국가들에 출원돼 심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번 대한민국 특허 취득은 일본·호주·싱가포르 등에 이어 일곱 번째에 해당된다. OliPass PNA는 세포 투과성이 우수한 인공유전자로 올리패스의 RNA 치료제 개발에 기반 물질로 사용되고 있다. OliPass PNA에 대한 원천 물질 특허는 미국·일본·유럽 주요 국가 등 전 세계 30여 국가에 등록되어 있으며 해당 원천 물질 특허에 따른 올리패스의 독점적 권리는 2028년까지 유효하다. 올리패스는 모든 RNA 치료제 파이프라인은 Pre-mRNA에 작용하는 OliPass PNA에 기반하기 때문에 이번 특허 취득에 따라 OliPass PNA에 대한 올리패스의 실질적인 독점권은 기존 2028년에서 2036년으로 연장되게 됐다고 설명했다.


◆샤페론 '나노바디', 인플루엔자 치료 효능 국제 SCI 학술지 등재


샤페론이 자체 개발한 나노바디 항체가 실험 동물의 폐에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증식 억제 및 증상 완화에 대한 효능을 확인해 국제 SCI 학술지에 게재가 승인됐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연구는 샤페론과 나운성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교수 연구진 및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송대섭 교수가 소장으로 있는 휴벳바이오 연구진이 공동으로 진행했다. 이 연구에서는 알파카의 면역 체계를 활용해 개발한 나노바디 항체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마우스의 폐에서 바이러스 증식을 효과적으로 억제해 생존율을 크게 향상시키는 치료 효능을 보였다. 이에 바이오메디신 & 파마코테라피 (영향력 지수 7.5)에 게재 승인됐다고 밝혔다. 샤페론 관계자는 나노바디 기반 다가 항체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치료에서 기존 항체와 비교할 때 여러 혁신적인 장점을 제공하며 또한 생산 공정이 단순하고 비용 효율적이어서 대규모 치료제 생산에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HK이노엔, 美 피부연구학회 학술대회서 건선 신약 물질 연구 발표


HK이노엔이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열린 2024 미국피부연구학회 학술대회(2024 Society of Investigative Dermatology Annual Meeting)에서 건선 치료 신약 물질 연구결과를 포스터 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알로스테릭 티로신 키나아제 2 저해제(알로스테릭 TYK2 저해제)계열이다. HK이노엔이 경구용 건선 치료 신약으로 개발 중인 'IN-121803'은 알로스테릭 TYK2 저해제다. 단백질 활성 부위인 아데노신3인산(ATP) 결합부위를 공략하는 것이 아니라 TYK2 효소의 알로스테릭(단백질 자리 중 하나) 결합부위를 공략해 면역·염증 조절 단백질 야누스 키나제(JAK) 선택성을 극대화했다. HK이노엔은 현재 선도 물질을 도출한 단계다. 이 물질은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약물인 듀크라바시티닙(BMS)보다 JAK 선택성을 개선했고 자소시티닙(Takeda)보다 우수한 혈중 노출도 및 효능을 보였다. HK이노엔은 이 물질에 대해 내년 상반기 비임상 연구를 마치는 대로 1상 임상시험계획서(IND) 신청을 목표하고 있다.


◆파마리서치, '리쥬란HB Plus' 인도네시아 허가 획득


파마리서가 최근 인도네시아 보건당국으로부터 '리쥬란HB Plus'의 의료기기 품목허가를 취득했다고 27일 밝혔다. 리쥬란HB Plus는 파마리서치만의 특허 성분인 DOT PN(폴리뉴클레오티드)이 적용된 스킨부스터 제품으로 국소 마취 성분인 리도카인도 함유돼 있어 기존 리쥬란 제품 대비 통증 경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올 해 3분기를 목표로 인도네시아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현지 의료진 대상 다양한 학술 마케팅을 전개하고 기존 '리쥬란' 제품과의 시너지 효과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파마리서치 관계자는 "이번 '리쥬란HB Plus'의 허가 취득으로 인도네시아 내 ▲리쥬란 ▲리쥬란i ▲리쥬란S을 비롯한 리쥬란 전체 라인업을 구축했다"며 "현지 에스테틱 시장의 니즈를 반영해 '리쥬란'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JW중외제약, 공식 인스타그램 'JW TALK' 오픈


JW중외제약이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JW TALK'을 오픈하고 1030 젊은 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한다고 27일 밝혔다. JW TALK은 JW중외제약을 비롯해 JW 계열사의 주요 소식과 건강·의료 콘텐츠를 제공하는 채널이다. 채널명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단순한 정보전달을 넘어 팔로워와 적극적인 소통(TALK)을 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콘텐츠는 팔로워가 직접 댓글, DM으로 문의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한 주간 있었던 JW의 소식을 소개하는 '주간 JW'를 비롯해 팔로워의 관심사에 맞춘 ▲일상 속 스트레칭 '일상 처방전' ▲유용한 건강 상식 '헬스펀지' ▲질환정보 '궁금하닥' 등이 매주 제공된다. 특히 캐릭터 '젤리(Jelly)'와 '웰리(Welly)'를 활용해 콘텐츠를 더욱 친근하고 재미있게 구성할 계획이다. 두 캐릭터는 어려운 연구개발(R&D) 용어나 복잡한 질환 정보를 보다 알기 쉽게 소개하고 다양한 팔로우 이벤트도 펼치는 등 채널을 이끌어갈 예정이다.


◆사이노슈어 루트로닉, RF 미용 의료기기 '세르프(XERF)' 출시


사이노슈어 루트로닉이 모노폴라 고주파(RF) 미용 의료기기 '세르프(XERF)'를 신규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글로벌 선도 피부미용 의료기기 기업인 사이노슈어(미국)와 루트로닉(한국)이 합병 계획을 밝힌 이후 처음 내놓는 신제품이다. 세르프(XERF)는 eXperience Exponential RF의 약자로 완전히 다른 틀에서 접근하는 경험적 RF라는 의미다. 세르프에는 사이노슈어 루트로닉의 30여 년 레이저 의료기기 노하우가 집약됐다. 6.78MHz(메가헤르츠)와 2MHz의 두 가지 모노폴라 고주파(RF)를 탑재했으며 두 가지 모노폴라 RF의 조합으로 3단계(Shallow-Middle-Deep) 깊이 선택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피부의 얕은 층부터 깊은 층까지 열 에너지를 선택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에너지 레벨을 10가지 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 피부 타입이나 시술 부위 맞춤형으로 시술이 가능한 섬세한 시스템을 구현했다.


◆라이프슈티컬, '실버불렛 플라즈마로겐 더블업 2X' 출시


라이프시맨틱스의 자회사 라이프슈티컬(대표 이병주)이 플라즈마로겐을 비롯해 뇌 영양을 위한 핵심 성분 4종을 함유한 '실버불렛 플라즈마로겐 더블업 2X'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실버불렛 플라즈마로겐 더블업 2X는 플라즈마로겐이 주원료인 국내 최초 제품이다. 프리미엄 등급의 플라즈마로겐이 2mg 함유돼 있으며 두뇌 구성 물질인 포스파티딜콜린, EPA&DHA와 두뇌 기능 관련 연구로 잘 알려진 아스타잔틴을 담아 뇌 건강을 돕는다. 라이프슈티컬은 증가하고 있는 고령 인구의 뇌 영양을 위한 제품 개발에 집중해 온 끝에 플라즈마로겐의 효과적인 섭취가 가능한 실버불렛 플라즈마로겐 더블업 2X를 선보이게 됐다. 품질 확보를 위해 을지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오한진 박사가 성분 배합에 참여했으며 뇌 구성성분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이 포함된 핵심 원료들을 최적의 비율로 개발했다. 실버불렛 플라즈마로겐 더블업 2X는 1개월분(30캡슐)부터 3개월분(90캡슐)·6개월분(180캡슐)·12개월분(360캡슐)까지 4가지 구성으로 1개월분 기준가격은 7만9000원이다.


◆차앤맘, '피토세린 이지워시 마일드 선크림' 출시


CMG제약의 가족 피부건강 솔루션 '차앤맘(CHA&MOM)'이 저자극 자외선 차단제 '피토세린 이지워시 마일드 선크림'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피토세린 이지워시 마일드 선크림은 차앤맘 영유아 스킨케어 라인인 '피토세린'의 첫번째 선케어 제품으로 차바이오그룹의 피부과학 전문가들이 독자 배합해 개발한 '피토세린®' 성분을 함유했다. 또 프로비타민D와 꽃송이버섯추출물 성분을 더해 피부 진정과 보습까지 챙겼다. 징크옥사이드 성분 100% 무기자차 성분을 담아 피부에 자극을 최소화했으며 입자를 작게 쪼개지 않은 논나노(Non-Nano) 포뮬러를 적용해 자외선 차단 성분이 피부에 흡수될 가능성도 낮췄다. 차앤맘은 이번 선크림 출시를 기념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내달 2일까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선크림 1개 구매 시 20%, 더블 세트 구매 시 30% 할인하며 신제품 구매 고객 대상 '자외선 차단 유아 선캡'을 사은품으로 선착순 증정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5/5)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유통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