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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업, 올해 호실적 전망…항공기 투자 대응여력"
이세정 기자
2024.05.21 18:10:19
나신평 보고서…"여객수요 확대 지속…LCC, 수익 둔화·재무부담 확대 우려"
이 기사는 2024년 05월 21일 17시 0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B737-8. (제공=대한항공)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항공산업이 올해도 견조한 성적표를 받아들 전망이다. 여객 수요 확대가 지속되고 있는 데다 항공기 공급 지연에 따른 유리한 수급환경이 지속되고 있어서다. 다만 저비용항공사(LCC)의 경우 노선 경쟁이 심화되면서 수익성이 점진적으로 하락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1일 NICE신용평가(나신평)는 올해 항공산업 전망을 우호적으로 제시했다. 여객 부문의 우호적 수급환경이 이어지면서 양호한 이익창출력을 낼 것으로 관측된다는 이유에서다. 또 호실적에 기반해 항공기 투자 등 대규모 자금 소요에도 대응할 여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했다.


먼저 지난해 말 기준 국내 항공사 운용 여객기는 총 353대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대비 6.8% 감소했다. 국토교통부가 연초 확인한 항공사들의 기재 도입·처분 계획을 감안하면 올해 여객기단 규모는 코로나19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회복될 전망이다.


다만 ▲보잉 제작 항공기 결함에 따른 인도 지연이 심화되고 ▲인력과 부품 수급 문제로 공급망 병목현상이 이어지는 데다 ▲법정절차를 밟고 있는 플라이강원의 항공기 도입 계획(6대)의 현실성이 낮다는 점을 감안하면 온전하게 2019년 수준이 되기까지는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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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신평은 고유가·고환율이 장기화되고 있다는 점을 수익성 부담 가중 요인으로 꼽았다. 하지만 유리한 수급으로 운임이 유지될 가능성이 있는 터라 중단기적으로는 양호한 수익성을 시현할 것으로 봤다.


나신평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보잉 결함 이슈 등 공급 회복 제약 요소가 상존하는 데다 견조한 여객 수요가 뒷받침되는 만큼 양호한 이익창출력을 낼 것"이라며 "소비심리 위축에도 해외소비지출이 증가세일 뿐 아니라 고물가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여행경비가 저렴한 일본, 동남아 등 단거리 노선 중심의 견조한 수요 역시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출처=나이스신용평가)

LCC의 경우 수익성이 둔화되고, 재무부담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운용리스 비중이 큰 LCC가 기단 규모를 확대 중인 만큼 공급능력 회복 시점이 상대적으로 빠를 전망이나, 수요가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경쟁 심화 재발로 운임 하락 압력이 가해질 수 있어서다. 이 경우 단거리 노선 집중도가 높은 LCC가 더 많은 부정적 영향을 받게 된다.


통합LCC 출범도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확정되면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이 합쳐진 통합LCC가 출범하게 되고, 국내 항공업계의 구조는 크게 변화한다. 지난해 말 국내공항 국제선 이용객 기준 약 50%의 점유율을 기록한 통합 LCC는 글로벌 15위권 메가 캐리어로 도약하게 된다.


국내 LCC 시장은 현재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이 1~3위를 차지하는 구조이나, 통합 LCC 출범 이후에는 진에어가 LCC 국제선 점유율 40%를 확보하며 경쟁구도에 변화가 예상된다. 통합LCC 이외의 LCC들은 장거리 노선과 화물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거나 대형항공사(FSC)에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하지만 나신평은 "안정적인 사업 안착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초기 투자 부담과 규모 확대에 따른 비용 증가로 재무부담이 가중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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