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故조양호 한진 회장 5주기…'수송보국' 신념 평전 출간
이세정 기자
2024.04.08 14:34:44
'지구가 너무 작았던 코즈모폴리턴' 공개…손경식 회장 추천사
(제공=한진그룹)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한진그룹이 일우(一宇) 조양호 한진그룹 선대회장의 일대기를 정리한 평전을 출간했다.


한진그룹은 8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하갈동 소재 신갈 선영에서 고(故) 조 선대회장 5주기를 맞아 추모제를 열고 고인의 삶과 철학을 되새기는 평전 '지구가 너무 작았던 코즈모폴리턴'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조 선대회장 가족을 비롯한 130여명의 한진그룹 관계자들이 참석해 고인의 넋을 기렸다.


2019년 작고한 조 선대회장은 대한민국 항공업계 선구자로 평가 받는다. 그는 1974년 대한항공에 몸담고, 반세기 가까이 대한항공을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 이끌었다. 특히 대한민국 항공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제시했으며, 국제 항공업계에서 명망을 높이며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위상을 제고해왔다.


올해 창립 79주년을 맞은 한진그룹은 조 선대회장의 타계 이후 추모사업의 일환으로 평전 출간을 준비해 왔다. 추모사업은 조 선대회장의 경영 철학을 되새기고, 나아가서는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서의 발전사를 조명하고자 마련됐다.

관련기사 more
한진, 일요일 배송도 거뜬…특화배송 진화 거듭 현대차, 세계 최초 'UAM 통합운용' 실증 성공 한진, 해외배송 상시 할인…중기 온라인 수출 돕는다 한진칼, 부채비율 첫 30%대…역대급 재무건전성

평전 '지구가 너무 작았던 코즈모폴리턴'은 ▲조 선대회장의 세계주의적 철학과 결코 변치 않을 그만의 원칙을 그린 '함께해서 멀리 간 아름다운 코즈모폴리턴' ▲임직원을 아끼고 아이들을 사랑한 그의 인간적인 면모가 담긴 '따듯하게 조용하게' ▲카메라 앵글을 바꾸면 똑같은 사물도 새롭게 바라보게 되듯 그의 남다른 식견과 결단을 담은 '같은 세상도 다르게 본 혜안의 앵글경영' 등 총 10개 챕터로 구성됐다.


특히 평전에는 조 선대회장이 '수송보국(輸送報國)'의 신념으로 숱한 위기를 극복하고 대한항공을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 우뚝 설 수 있게 만든 노하우를 담았다. 이를 위해 차곡차곡 흔들리지 않고 쌓아온 경영철학, 모든 사람들이 각자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율하는 '시스템경영론' 등 그가 생전에 그린 생각과 실천을 세밀하게 풀었다.


아울러 외환위기(IMF) 극복과 스카이팀 결성, 2018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등과 관련해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일화부터 사진이 취미였던 조 선대회장이 직접 앵글에 담은 작품 사진들도 다수 수록됐다.


추천사는 조양호 선대회장과 교분이 두터웠던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직접 작성했다.


손 회장은 "세계 항공 역사에서 조 선대회장과 같이 전문성과 지속가능성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여준 경영자는 없다. 단언컨대, 100년에 한 번 나올 법한 항공전문가"라며 "조 선대회장이 타계한 후에도 대한항공과 한진그룹이 흔들림 없이 성장하고 있는 것은 생전에 그토록 탄탄하고 정교하게 갖춰 놓은 시스템의 위력을 방증한다"고 했다.


이어 손 회장은 "이 책에는 생전에도, 타계 후에도 알려지지 않았던 조 선대회장의 진면목을 적잖게 볼 수 있는 일화가 많다"며 "책 속에서도 그는 생전처럼 열심"이라며 일독을 권했다.


한편 집필은 미국 경제경영지 '포브스'(Forbes) 한국판 기자 출신인 이임광 전기작가가 맡았으며, 그룹 관계자 및 지인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생생한 증언을 담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