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한화리츠, 자금조달 다각화…사채발행 추진
김현진 기자
2023.07.11 08:43:09
27일 정기주총 개최…사채·전환사채 발행 내용 추가
이 기사는 2023년 07월 07일 17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한화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한화리츠)가 자금조달 창구를 다양화하고 있다. 이달 말 주주총회가 예정된 가운데 정관변경을 통해 사채 발행 및 전환사채 발행에 대한 내용을 신설할 계획이다. 오는 11월 말부터 1100억원 규모의 차입금 만기 도래가 예정돼 있어 자금조달 창구를 다양화하기 위한 조치라는 분석이다.

7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한화리츠는 오는 27일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자본준비금 감액의 건, 제3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현금 배당 승인의 건 등을 처리할 계획이다.


특히 한화리츠가 이번 주주총회에 정관변경 안건을 상정한 점이 눈에 띈다. 정관변경을 통해 사채 발행에 관한 내용을 신설하고 이사회 결의 방법 내용도 추가한다. 사채 발행 결의에 대해선 재적이사 3분의 2 이상의 출석과 출석 이사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전환사채 발행에 관한 내용도 새롭게 만든다. 자산의 투자 및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 재무구조 개선 등 회사의 경영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다만 사채의 액면총액은 1500억원을 초과하지 않도록 했다.

한화리츠 투자 구조. (사진=한화리츠 홈페이지)

지난 4월 말 기준 한화리츠의 유동부채는 1326억원이다. 이 중 1100억원가량이 오는 11월 말 만기가 도래한다. 대규모 차입금 만기를 앞두고 있는 만큼 자금조달 창구를 다양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앞서 한화리츠는 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신용평가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다. 등급평가 요인으로는 ▲우수한 보유자산가치 ▲임대의 질적 수준 및 현금흐름 안정성 ▲재무구조 우수 등이 꼽혔다. 한화리츠는 서울 오피스 핵심권역인 여의도권에 위치한 한화손해보험 여의도 사옥 등을 포함한 5개의 수도권 오피스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보유 자산 경쟁력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관련기사 more
한화리츠, 신용등급 A+ 획득…자금조달 '청신호' 한화리츠, 일반청약 0.53 대 1 '흥행 실패' 한화리츠 IPO 수요예측 7.24대 1 '흥행'

한화자산운용 관계자는 "당장 사채 발행을 추진할 예정은 아니지만, 여러 옵션을 열어두고 제일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 정관 변경을 추진한다"며 "차입금 만기까지 아직 4개월가량 남았기 때문에 금리 측면에서 가장 이득을 볼 수 있는 자금조달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화리츠는 제3기(2022년 10월26일~2023년 4월30일) 배당금을 92억원으로 책정했다. 1주당 배당금은 131원 수준이다. 보유 자산에 임차해 있는 사업장 가운데 임대차 계약 갱신을 앞둔 사업장이 있어 제4기(2023년 5월1일~10월31일) 배당금은 증가할 전망이다. 실제로 한화리츠는 제4기 배당가능이익은 112억원, 보통주 주당 배당금은 159원으로 전망했다.


리츠업계 관계자는 "한화리츠의 보유 자산 임대율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낮은 금리로 자금 조달에 성공할 경우 향후 배당 전망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