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올, 안구건조증 신약 1차평가변수 입증 실패 外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2023.05.19 13:53:41

◆한올, 안구건조증 신약 1차평가변수 입증 실패

[딜사이트 이호정, 민승기, 최홍기 기자] 한올바이오파마는 안구건조증 치료제 'HL036'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는 미국 3상 시험(임상명 VELOS-3)의 결과를 발표했다. HL036(성분명: 탄파너셉트)는 한올바이오파마와 대웅제약이 공동개발하고 있는 바이오 신약으로 안구 내 염증을 유발하는 종양괴사인자(TNF)를 억제해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기전을 가진다. 임상 결과 탄파너셉트는 1차 평가지표인 각막 중앙부에서의 효과를 확인하는 CCSS와 안구건조감을 측정하는 EDS를 달성하지 못했다. 반면 2차 평가지표 중 하나인 셔머테스트(Schirmer test)에서 위약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한 개선 효과(p<0.001)를 나타냈으며 10mm 이상의 개선을 보인 환자반응률(탄파너셉트 15%, 위약 4%)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이번 VELOS-3 임상시험 결과와 지난 임상 시험의 결과 분석을 통해 다음 개발 전략을 연내 확정할 계획이다. 또한 고농도 탄파너셉트와 추가 적응증에 대한 개발도 검토 중이다.

◆대웅바이오, SGLT-2 억제제 '베나보' 출시

당뇨병치료제 베나보정 0.3mg 제품. (제공=대웅제약)

대웅바이오가 '베나보정 0.3mg(성분명: 이나보글리플로진)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나보글리플로진 주성분의 '베나보'는 신장에서 포도당의 재흡수에 관여하는 SGLT-2 수용체를 억제해 소변으로 포도당을 배출하는 기전을 갖는다. 적응증으로는 ▲단독요법 ▲메트포르민(Metformin) 병용요법 ▲메트포르민과 DPP-4 억제제 병용요법 총 3건이다. 특히 이나보글리플로진의 경우 임상시험을 통해 동일 계열 약물 대비 30분의 1 이하인 0.3mg으로도 동등한 약효를 입증해 우수한 혈당강하 효과와 안정성이 입증됐다. 아울러 혈당강하 효과 외에도 심혈관 질환 예방, 체중 감량, 혈압 강하 효과가 확인돼 추가 연구를 통한 적응증 확장이 계획되고 있다.


 ◆휴온스, '셀러리 씨 추출물' 건기식 소재 개발 과기부 과제 선정

휴온스는 최근 중앙연구센터 천연물연구실에서 진행 중인 '체지방 감소 근력 개선, 셀러리 씨 과제(HUN2-506)'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진행하는 '차세대 유망 Seed 기술실용화 패스트트랙사업' 신규과제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휴온스는 최대 4년간(1단계 2년+2단계 2년) 연구비 총 18억4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휴온스는 이번 과제를 통해 오는 2027년 3월까지(최대 2단계 포함)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셀러리 씨 추출물의 체지방 감소와 근력 개선에 대한 인체적용 시험을 거쳐 효과를 검증하겠다는 목표다.


◆유유제약, 6회 연속 제로금리 자금 조달

(제공=유유제약)

유유제약은 18일 표면이자율 및 만기이자율 제로(0.0%) 금리로 245억원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을 공시했다. 이로써 유유제약은 2013년부터 10년간 6회 연속 제로금리 자금조달에 성공했으며 이번 전환사채 발행으로 마련된 자금은 채무 상환, 운영 및 시설자금에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조달금액 중 178억원은 2021년 발행한 기존 30회 전환사채를 매입 후 소각할 예정으로 단기 오버행(대규모 잠재 매도물량) 이슈가 상당 부분 해소될 전망이다. 기존 전환사채 잔액은 122억원이 남는다. 이번 전환사채 발행은 유진투자증권이 주관했으며, 만기일은 2028년 5월 22일이다.

◆대웅 "'엔블로' 출시 3년 내 매출 1000억원 목표"

국산 1호 SGLT-2 억제제 신약 '엔블로정' 제품. (제공=대웅제약)

대웅제약은 국산 1호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 신약 '엔블로'(성분명: 이나보글리플로진)를 3년 내 매출 1000억 원 규모의 블록버스터로 키워나가겠다고 19일 밝혔다. 엔블로는 국산 36호 신약이자 대웅제약이 국내 제약사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다. 대웅제약은 출시 첫 달부터 엔블로 강점 알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대웅제약은 국내 의료진들에게 엔블로의 특장점을 알리기 위한 심포지엄을 매주 개최하고 있다. 심포지엄은 전국 20여 개 이상 도시에서 두 달간 이어질 계획이다. 이밖에도 대웅제약은 국제학술대회, 학회 등 내분비내과의 주요 행사 참석을 통해 엔블로의 우수한 효능을 알리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