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메타비아, 美 간학회서 'DA-1241' 추가 분석 결과 발표 外
유범종, 최광석, 이다은, 방태식 기자
2025.11.11 11:10:42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이다은, 방태식 기자] 메타비아는 미국간학회(AASLD) 연례학술대회 'The Liver Meeting 2025'에서 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MASH) 치료제로 개발 중인 'Vanoglipel(바노글리펠, DA-1241)'의 2a 임상 추가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GPR119 작용 기전의 계열 내 최초(First-in-Class) 경구 신약 후보인 바노글리펠은 간 염증·섬유화 개선과 대사 기능 조절을 목표로 한다. 이번 연구는 MASH 추정 환자 109명을 대상으로 16주간 위약대조 임상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기저 간손상수치(ALT) 40~200 I/U 환자에서 유의한 ALT 감소가 확인됐다. DPP-4 저해제 병용 시 추가 효과는 없었고 단독 투여만으로도 효능을 입증했다는 설명이다. CAP·VCTE 분석에서는 간 지방량·경직도 감소와 FAST·NIS-4 등 비침습 지표 개선이 나타났다. 이어 염증·섬유화·세포사멸 관련 바이오마커가 모두 감소했고 비당뇨 환자에서도 체중 변화와 무관하게 당화혈색소(HbA1c)가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JW바이오사이언스, 병리학회 학술대회서 'Tissue-Tek AutoTEC a120' 전시


JW바이오사이언스는 대한병리학회 국제학술대회(KSP 2025)에서 연속 자동 포매 시스템 'Tissue-Tek AutoTEC a120'을 전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달 30일부터 이틀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대회에서 소개된 장비는 업계 최초의 전자동 연속 포매(embedding) 시스템이다. 회사에 따르면 환자 조직 샘플을 파라핀 블록으로 만드는 병리 진단 공정을 자동화 해 조직 정렬을 유지하며 표준화된 블록 제작과 시간당 최대 120개의 샘플을 처리할 수 있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제조사 사쿠라 파인텍(Sakura Finetek)과 함께 'SMART Automation' 주요 장비를 소개하며 공동 마케팅을 진행했다. 회사는 향후 병리 진단 자동화 수요에 대응해 장비 포트폴리오와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대웅제약, '나보터 마스터 클래스 중남미' 개최

관련기사 more

대웅제약은 아르헨티나 주요 의료진을 초청해 '나보타 마스터 클래스 중남미(NMC LATAM)'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6~7일 서울과 화성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아르헨티나 시장 내 나보타 브랜드 입지 강화를 목표로, 임상적 차별성과 시술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웅제약의 독자 시술법인 '나보리프트(NaboLift)'와 '나보글로우(NaboGlow)'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박지호·김창현 청담오아로피부과 원장의 강연과 라이브 데모를 통해 실제 시술을 체험했다. 또 향남 나보타 공장 견학으로 제조 품질과 기술력을 확인했다. 나보타는 지난해 아르헨티나에서 국산 톡신 제제로는 처음으로 품목허가를 받아 현지 파트너사 옥사파마(Oxapharma)를 통해 '클로듀(CLODEW)' 브랜드로 판매 중이다.


◆제이엘케이, 일본 JSNET서 주요 AI 뇌졸중 솔루션 전시


제이엘케이는 제41회 일본 뇌신경혈관내치료학회(JSNET)에 참가해 인공지능(AI) 기반 뇌졸중 솔루션을 전시하며 일본 시장 내 공급망 확대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오는 12~15일 일본 오사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학회에서 회사는 일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 인허가를 획득한 7종의 AI 솔루션과 의료 영상 데이터 플랫폼 'AISCAN'을 선보인다. 제이엘케이는 해당 솔루션이 CT·MRI 영상을 분석해 뇌졸중 환자의 진단과 치료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일본 의료현장에 즉시 적용 가능한 상용화 인프라를 갖췄다고 설먕했다. 제이엘케이는 AI 의료기기 유통 전문 기업 '크레아보(Clairvo)'와 계약을 체결, 추가 대형 유통사와의 협의도 진행 중이다. 이번 학회를 통해 회사는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과 임상적 유용성을 일본 의료진에게 적극 알릴 계획이다.


◆신테카바이오 "AI-바이오 데이터센터 기반 차세대 치료제 개발 본격화" 


신테카바이오는 국내 유일의 '인공지능(AI) 플랫폼-바이오 데이터센터' 결합 인프라를 기반으로 차세대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단일 타깃 중심 치료제에서 다중 타깃·개인맞춤형 치료제로 진화하는 글로벌 신약개발 흐름을 선제적으로 구현하는 전략이다. 특히 유전체 빅데이터를 활용해 10~20개 항원을 동시에 분석·예측하는 '개인맞춤형 암백신'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 신테카바이오는 독자적 인프라 위에서 AI 신약개발 플랫폼 '딥매처(DeepMatcher)'와 'LMVS', 개인맞춤형 암백신 플랫폼 'NEO-ARS' 등을 상용화했다. 회사는 해당 플랫폼들이 고성능 바이오 전용 데이터센터를 통해 복잡한 항원 조합과 다중 타깃 신약 탐색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AI-데이터센터 통합 체계를 이미 구축·운영 하고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경쟁사 대비 높은 기술 진입 장벽과 가치 재평가 가능성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