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메이플스토리, 22년 흥행 이어 글로벌 프랜차이즈로 확장
조은지 기자
2025.08.29 14:03:39
장기 서비스·글로벌 흥행·사회공헌까지…'메이플스토리' 넥슨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
(출처=넥슨)

[딜사이트 조은지 기자] 넥슨의 대표작 '메이플스토리'가 22년 서비스 역사를 넘어 게임을 넘어선 프랜차이즈 IP로 성장하며 글로벌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자사 대표 IP(지식재산권)인 MMORPG '메이플스토리'의 지난 6월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PC방 점유율 25%(MMORPG 1위, 종합 2위)를 기록하며 건재함을 입증했다. 신규 직업 '렌'과 다양한 시즌 이벤트가 신규·복귀 이용자 유입을 이끌었고, 꾸준한 편의성 개선과 신규 보스 콘텐츠 업데이트가 기존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계절 성수기에 의존하지 않는 안정적인 서비스 구조를 갖춘 점도 특징이다.


또한 '메이플스토리M'은 2016년 출시 이후 9년간 안정적인 라이브 서비스를 이어오며 전 세계 누적 가입자 7400만명을 돌파했다. 북미·대만·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고유 캐릭터와 콘텐츠로 독자적 재미를 구축했다.


샌드박스형 창작 플랫폼 '메이플스토리 월드'는 지난 4월 글로벌 서비스를 본격화하며 동시 접속자 39만명, 크리에이터 누적 수익 510억원을 돌파했다. 또한 북미 시장에서는 현지 개발팀이 주도하는 초현지화 전략으로 서비스 20주년 업데이트 이후 동시 접속자 수가 크게 증가했다.

관련기사 more
넥슨 NYPC, 코딩 축제 넘어 AI 시대 인재 플랫폼으로 넥슨, 2Q 기저효과로 수익성 하락 기재부가 쥔 '넥슨 지분'…외국 자본 품에 갈지 촉각 넥슨은 수평, 크래프톤은 수직…IP 전략 경쟁

오프라인에서도 IP 확장이 활발하다. 서울 강남에 상설 PC방 '메이플 아지트' 오픈(2025년 하반기 예정), 잠실 롯데월드 매직아일랜드 내 600평 규모 테마존 '메이플 아일랜드' 개장(2026년 상반기 예정)이 추진된다. 제주 '카페 메이플스토리', kt wiz 프로야구단과 협업한 브랜드데이, 온라인 스토어의 초개인화 굿즈 '마이 메이플스토리 랩스' 등도 눈길을 끈다. 지난해 열린 '메이플 콘'은 3일간 1만명의 관람객을 모으며 IP 종합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이 밖에도 넥슨재단은 '메이플스토리'의 대중성을 사회공헌에 접목했다. 2018년부터 2023년까지 35만명이 참여한 '소리 나눔 프로젝트'를 통해 청각장애 아동 67명을 지원했고, 관련 교구와 애니메이션 제작으로 장애 인식 개선에도 나섰다.


또 코딩 교육 플랫폼 '헬로메이플'은 게임 자산을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학습법으로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가입자 20만명을 기록했다. 교사·강사 3000명 이상이 교육 활용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전국 시도교육청과 협약을 확대 중이다. 이와 함께 '단풍잎 놀이터' 사업을 통해 성남, 의정부, 서울 어린이대공원 등에 어린이 참여형 놀이터를 조성, 만족도 조사에서 기존 대비 3배 높은 점수를 받았다.


'메이플스토리'는 단일 게임을 넘어 온라인·모바일·샌드박스·오프라인 공간·사회공헌까지 이어진 종합 IP 생태계로 확장됐다. 넥슨은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과 오프라인 라이프스타일 영역을 아우르는 지속적인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