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라온시큐어, '의료인' 디지털 신분증 구축 돌입
권녕찬 기자
2024.11.05 10:44:56
대한디지털임상의학회 등과 협력…위변조 방지, 사회문제 해소 기여
왼쪽부터 함경원 메타아이넷 대표, 홍광일 대한디지털임상의학회 이사장, 이순형 라온시큐어 대표가 의료인 디지털 신분증 발급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라온시큐어)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코스닥 상장사 라온시큐어가 대한디지털임상의학회, 메타아이넷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 DID(신원인증) 의료인 신분증을 통해 안전한 의료 사회 만들기에 나선다.


IT 보안·인증 플랫폼 기업 라온시큐어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학회인 대한디지털임상의학회와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전문기업인 메타아이넷과 함께 의료인 디지털 신분증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정부가 추진해온 디지털 신분증 사업은 2021년 모바일 공무원증을 시작으로 2022년 모바일 운전면허증, 2023년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이 도입돼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다. 정부는 디지털 신분증을 모바일 주민등록증으로까지 확대하고 있어 다양한 전문 직종에 대해 디지털 자격증명을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종이 의사 면허증을 위조해 병원에 취업했던 무면허 의료인 사건이 잇달아 적발돼 논란을 일으키면서 의료인의 신분을 정확히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라온시큐어는 모바일 공무원증, 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 시스템 구축을 담당했다. 

관련기사 more
라온시큐어, 옴니원 배지 'AI 민간 자격증' 첫 발급 라온시큐어, 모바일 신분증 검증 솔루션 제시 라온시큐어, K-DID 오픈소스 자문위원단 위촉 라온시큐어, 양자내성암호 적용 보안솔루션 '상용화'

이번 업무협약으로 라온시큐어는 의사, 간호사 등 의료인들에게 블록체인 기반 분산 DID 모바일 신분증 발급 필요성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실행 방안을 연구할 예정이다.


디지털 의료인 신분증이 구현되면 기존에 종이로 발급하던 자격증명을 개인 휴대폰에 발급하고, 개인 동의를 거쳐 타기관에 제출하는 게 가능하다. 의료인 디지털 신분증은 면허 위·변조가 어려우며 온라인 검증이 가능하다. 


이순형 라온시큐어 대표는 "의료인 신분증의 위·변조나 도용은 국민들의 생명과 직결된 중대한 문제인 만큼 진위 검증과 보안성이 뛰어난 블록체인 기반의 DID가 최적의 기술"이라며 "다양한 직종에 적용해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