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이재용 회장 "기술 인재는 삼성 핵심 경쟁력"
한보라 기자
2024.01.16 16:30:36
이 회장, 신년 행보로 '기술 중시 경영' 재차 강조
16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명장 간담회를 가진 뒤 이재용 회장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는 모습. (출처=삼성전자)

[딜사이트 한보라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기술 명장들을 만나 '기술 중시 경영철학'을 재차 강조했다. 신년 첫 행보로 차세대 6G 통신 기술 연구개발(R&D) 현장을 방문한 데 이어 삼성그룹 전사적인 기술 경쟁력 제고에 대한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회장은 1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2024 삼성 명장'을 만나 "기술 인재는 포기할 수 없는 핵심 경쟁력"이라며 "미래는 기술인재의 확보와 육성에 달려있다. 기술 인재가 마음껏 도전하고 혁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 회장은 기술 명장들이 기술 전문가로 성장해 온 과정 및 애로사항을 경청했다. 이 회장과 기술 명장들은 향후 삼성그룹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및 미래 인재 육성을 중심으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그룹은 이달 2일 2024년도 시무식을 통해 삼성전자 10명, 삼성디스플레이 2명, 삼성전기 2명, 삼성SDI 1명 등 총 15명의 직원들을 올해 명장으로 선정했다. 

관련기사 more
'무죄'지만 등기이사 복귀 '불투명' '최주선 매직' 삼성D 아이패드 납품 물량↑ 공든탑도 무너진다 삼성디플, 아이패드에 OLED 패널 390만대 공급

삼성전자가 '명장' 제도를 도입한 건 지난 2019년이다. 이후 명장 제도는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등 삼성 전자 계열사로 확대됐다. 이들은 높은 숙련도에 기반한 전문성이 중요한 ▲제조기술 ▲금형 ▲품질 ▲설비 ▲인프라 등 분야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최고 수준의 기술 전문가를 명장으로 선정하고 있다. 


삼성 전자 계열사는 명장으로 선정된 직원들에게 격려금과 명장 수당을 지급한다. 아울러 정년 이후에도 계속 근무할 수 있는 '삼성시니어트랙' 선발시 우선 검토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예우하고 있다. 


이는 삼성그룹의 능력 위주 채용 문화와 무관하지 않다. 삼성그룹은 1957년 국내 최초로 공채 제도를 도입해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다. 1995년부터는 입사 자격 요건에서 학력을 완전히 제외하기도 했다.  이처럼 삼성그룹은 학력, 성별, 국적 등 출신과 무관하게 '능력'에 따른 기술 인재를 중용하고 있다. 


삼성그룹은 매년 국가기능경기대회 출신 우수 기술인재를 100여명씩 특별 채용하고 있기도 하다. 입사자 중에는 대통령 표창·기능장 자격증을 보유한 인재도 200명에 이른다. 


한편 삼성그룹은 이 회장의 '기술 중시 경영철학'에 따라 미래 기술인재 양성 및 저변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청년 기술인재 육성과 세계 산업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2007년부터 삼성기능올림픽 사무국을 통해 국내외 기능경기대회를 후원하고 있다. 


이 회장은 2022년 10월 '국제기능올림픽 특별대회 고양' 폐막식에 참석해 대한민국 선수단을 격려하고 수상자에게 직접 메달을 수여하기도 했다. 당시 이 회장은 "대한민국의 발전은 젊은 기술인재 덕분"이라며 선수단에게 직접 감사를 표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