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VIP자산운용, 금융의 날 국무총리 표창
범찬희 기자
2023.10.24 15:35:52
'VIP The First' 인기몰이…공모펀드 활성화 기여 인정
김민국(왼쪽), 최준철 브이아이피자산운용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제8의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VIP자산운용 제공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브이아이피(VIP)자산운용이 올해 손익차등형 펀드로 침체된 공모펀드에 활기를 불어넣은 점을 인정 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브이아이피자산운용은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제8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혁신금융' 부문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7월 공모운용사로 전환한 브이아이피운용은 혁신적 상품을 잇달아 출시해 공모펀드 시장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올해 브이아이피운용은 선순위 투자자와 후순위 투자자 사이에 손익이 차등 적용되는 공모펀드와 운용보수가 수익에 연동되는 주식형펀드를 내놓았다.


국내 공모펀드 시장은 그동안 '수수료는 높은데 수익률은 낮고 가입하기는 불편하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고조되며 지난 15년간 역성장을 거듭했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처음 공모시장에 참여한 브이아이피운용은 공모펀드 2개가 모두 인기몰이에 성공한 데 힘입어 시장에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관련기사 more
가치투자의 세대교체 현장 VIP운용 대박 친 '손실차등형'…한투운용도 출격 최준철 VIP운용 대표, Z세대 전수한 성공 노하우는? VIP운용, 성과연동 '한국형 가치투자' 펀드 출시

지난 2월 선보인 첫 공모펀드 'VIP The First'(브아이피 더 퍼스트)는 손실이 났을 때 원본의 10% 한도까지는 브이아이피가 출자한 자기자본(34억원)이 먼저 이 손실을 떠안고, 나머지 고객 자금은 손실을 입지 않는 구조로 설계됐다. 반대로 이익 발생시 고객이 15% 수익이 날 때까지 브이아이피는 수익을 인식하지 않는다. 이후 타 운용사들이 해당 펀드와 구조가 유사한 손익차등효과 공모펀드를 연이어 출시할 만큼 시장을 선도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 4월에 출시한 'VIP 한국형 가치투자'는 수익이 나지 않으면 운용보수를 받지 않는 국내 최초의 절대성과 연동형 펀드다. 해당 펀드는 출시 6개월 만에 순자산이 1800억원을 넘으며 순항중이다. 운용성과가 저조해도 일정 수준의 보수를 계속 떼 가는 기존 펀드와 달리, 고객에 대한 책임감과 수익률에 대한 자신감을 동시에 보여줬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올해 단일펀드로 1000억원을 돌파한 국내 주식형 액티브펀드는 'VIP 한국형 가치투자'가 유일하다.


최준철 VIP자산운용 대표는 "투자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강력한 유인책이 있어야만 침체된 공모펀드 시장의 부활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며 "그간 감히 시도하지 못했던 파격을 과감하게 실행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김민국 대표는 "가장 중요한 건 수익률"이라며 "꾸준한 장기수익률로 공모펀드가 투자자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기여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