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VIP운용, 성과연동 '한국형 가치투자' 펀드 출시
범찬희 기자
2023.03.31 14:30:15
손실발생시 운용보수 미징수…"한국대표 주식형펀드 만들 것"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VIP자산운용이 손실이 날 경우 회복 때까지 운용보수를 받지 않는 공모펀드를 선보인다.


VIP운용은 수익률에 따라 운용보수가 달라지는 국내 첫 절대성과 연동형 상품인 'VIP한국형가치투자' 펀드를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다음달 3일 판매가 시작되는 해당 펀드는 직전 1년 펀드 수익률에 따라 다음 분기 운용보수가 자동으로 변하게 된다. 기본운용보수는 연 0.8%이지만 손실이 날 경우 회복시까지 운용보수를 아예 받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저조한 성과에도 일정 수준의 보수를 계속 떼 가는 기존 펀드들과 달리 운용사의 운용 책임을 강화한 구조다. 


다만 성과에 따라 운용보수는 최대 연 1.6%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사측은 부연했다. 또한 소액으로도 가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적립식과 연금 투자도 가능한 첫 개방형 펀드라는 점도 특징이다.

관련기사 more
VIP자산운용, 금융의 날 국무총리 표창 가치투자의 세대교체 현장 VIP운용 대박 친 '손실차등형'…한투운용도 출격 최준철 VIP운용 대표, Z세대 전수한 성공 노하우는?

지난 2월 출시된 VIP운용의 첫 펀드 'VIP The First'는 공모펀드로서는 보기 드문 손익차등효과 상품으로 출시 하루만에 300억원 한도가 소진돼 조기 마감됐다. 하지만 추가 설정이 불가능한 '단위형'인데다 중도환매가 되지 않는 '폐쇄형'이라는 한계 때문에 장기투자, 적립식투자, 퇴직연금 투자를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최준철 VIP자산운용 대표이사는 "미래세대의 주역들이 꾸준한 적립식 투자를 통해 목돈마련에 도움이 되는 펀드, 퇴직연금자산으로 국민들의 노후생활에 도움이 되는 펀드를 만들고 싶었다"며 "VIP한국형가치투자 펀드를 한국을 대표하는 주식형 펀드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국 대표이사는 "공모펀드가 시장의 신뢰를 잃어버린 이유 중 하나가 고객이 손실이 나도 운용사는 보수를 꼬박꼬박 떼어 간다는 점"이라며 "이번펀드는 손실이 날 경우 회복될 때까지 운용보수를 받지 않음으로써 고객에 대한 책임감과 수익률에 대한 자신감을 동시에 보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