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브이아이피운용, '손실차등형' 1호 공모펀드 출격
범찬희 기자
2023.02.01 13:20:15
'브이아이피 더 퍼스트 펀드'…10% 손실까지 운용사 자기자본 우선 분담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브이아이피(VIP)자산운용이 투자자 이익을 우선시한 손익차등형 펀드로 공모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브이아이피자산운용은 오는 13일 '브이아이피 더 퍼스트(VIP The First) 펀드'라는 이름의 1호 공모펀드를 선보인다고 1일 밝혔다. 20여년간 사모펀드만 취급해 온 브이아이피운용은 지난해 공모 라이센스를 획득했다.


VIP The First 펀드는 '이익은 고객이 먼저(you First), 손해는 브이아이피운용이 먼저(me First)'라는 의미를 담았다. 이를 위해 손익차등 기능을 가미했다. 손실 발생시 원본의 10% 한도까지는 브이아이피운용의 자기자본이 먼저 인식한다. 반대로 이익이 발생했을 때는 고객이 15% 수익이 날 때까지 브이아이피운용은 수익을 인식하지 않는다.


관련기사 more
VIP자산운용, 금융의 날 국무총리 표창 VIP운용 대박 친 '손실차등형'…한투운용도 출격 최준철 VIP운용 대표, Z세대 전수한 성공 노하우는? VIP운용, 성과연동 '한국형 가치투자' 펀드 출시

민간 공모펀드 중 손익차등 기능이 탑재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전까지 손익차등형 공모펀드로는 지난 2021년 정부가 출시한 국민참여형 뉴딜펀드가 유일했다. 이는 법적으로 손익차등형 공모펀드를 설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브이아이피운용은 사모재간접공모펀드 방식을 고안해 손익차등 효과를 구현했다. 사모 자(子)펀드 7개를 손익차등형으로 구성하되, 해당 사모펀드들을 균등비중으로 투자한다.


또한 정부의 뉴딜펀드와 비교했을 때 고객의 이익배분율을 더 높이고, 펀드 만기를 금융투자소득세가 유예되는 2024년말까지로 설정해 세금부담의 불확실성을 없애준 것도 특징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최준철‧김민국 브이아이피자산운용 대표이사는 "지난해에 이어 투자심리가 여전히 냉각되어 있지만 저평가된 시장 상황에서 용기를 낸 투자자들이 좋은 성과를 맛보고 이를 통해 가치투자와 주식형 상품에 대한 믿음을 가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출시된 펀드"라며 "오랜 기간 준비한 1호 공모펀드인 만큼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