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홈플러스 해운대 옆, 70층 '실버타운' 들어선다
권녕찬 기자
2023.05.31 08:26:18
4번째 주거개발 무산되자 '시니어주택' 선회…인허가 신청 임박
이 기사는 2023년 05월 26일 16시 2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홈플러스 해운대점 바로 옆 5000평이 넘는 부지에 초고층 실버타운이 들어선다. 이 곳은 해운대 마린시티 내에서 마지막 금싸라기 땅으로 꼽히는 곳이다. 당초 이 곳에 여러 차례 주거시설 개발을 추진했다가 막혔던 사업자는 유망한 신사업으로 꼽히는 고급 실버타운으로 선회해 고층 빌딩 개발에 나설 방침이다.

부산 해운대 마린시티 내 마지막 금싸라기땅으로 꼽히는 부지(5586.6평). 홈플러스 해운대점 바로 인근에 위치해 있다. 출처=네이버 지도.

26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이 땅 소유주인 비에스디앤씨(BS D&C)는 고급 실버타운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인허가를 준비하고 있다. 비에스디앤씨는 이르면 6월 개발 사업의 첫 단추인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부산시로부터 받을 계획이다.


이 곳은 54층 규모의 업무시설 개발이 추진 중인 홈플러스 해운대점 바로 인근에 위치한 땅이다. 해운대구 우동 1406-7번지 일원에 1만8468.3㎡(5586.6평) 규모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부촌인 마린시티 내에서 마지막 남은 알짜부지로 꼽힌다. 


과거 한화그룹으로부터 땅을 매입한 비에스디앤씨는 이 곳에 수차례 주거시설 개발을 시도했으나 번번히 무산됐다. 2017년부터 레지던스, 콘도미니엄, 주상복합건물을 짓기 위해 용도변경을 추진했으나 주민과 행정당국 반대로 물거품이 됐다. 이 곳이 수영만매립지 지구단위계획상 주거시설 개발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비에스디앤씨는 지난해에도 용도변경을 신청해 고층 아파트를 지으려고 했으나 특혜 논란에 부딪혀 좌절됐다. 수년 간의 주거 개발이 무산되자 비에스디앤씨는 블루오션 사업인 고급 시니어주택으로 사업 전략을 수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 곳에 노인임대주택과 근린생활시설 등 복합시설을 신축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홈플러스, ESG 경영 선순환 구조 확립 미래인, 청담 프리마호텔 매각 '투트랙' 홈플러스 해운대, 48층 업무시설로 재개발 이스턴투자개발, 홈플러스 해운대 인수…개발 방향은

노인복지주택은 건축법에 따른 용도분류상 노유자(老幼者) 시설에 속한다. 노인복지주택이 주택 기능도 일부 하는 만큼 주택법에 따라 준주택에 속하기도 한다. 이 곳 부지의 용도규제표에는 노유자 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돼있다.


오는 2025년 한국의 초고령화 사회 진입이 예상되는 가운데 노인임대주택은 유망한 신사업으로 거론된다.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더클래식500'은 고가의 임대료에도 입주하려면 3년을 대기해야 한다고 한다. 지난 2021년 기준 전국에 38개의 노인복지주택이 존재하며, 초고령사회 진입과 노년층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향후 노인임대주택은 관련 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할 전망이다.


마린시티 실버타운 시공은 롯데건설이 맡을 것으로 보인다. 롯데건설은 앞서 비에스디앤씨가 이 땅을 매입하기 위한 브릿지론을 받는 과정에서 신용보증을 제공하며 사업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다. 비에스디앤씨는 2016년 이 땅을 1057억원에 매입했으며, 현재 1000억원 규모의 전자단기사채(ABSTB)를 발행해 유동화회사로부터 자금을 조달한 상태다.


롯데건설은 현재 서울 강서 마곡동에서 하이엔드 노인복지주택을 짓고 있기도 하다. 810세대 규모의 'VL 르웨스트'는 1700평이 넘는 부대편의시설과 병원 연계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임대보증금은 전용 29.64평 기준 4억3000만원에 달한다. 입주는 오는 2025년 10월이다. 


다만 마린시티 실버타운 개발 사업은 주민 민원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수영만 매립지 특성상 지반이 약한 데다 초고층 건물에 따른 일조권 침해, 교통 대란 등을 지적하며 주민들이 반대할 공산이 크다. 주민들은 고층 건물 사이에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빌딩풍'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지 바로 옆에는 해원초등학교와 마리나유치원이 있어 교육환경보호를 외칠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호웅 대우마리나1·2차 입주자대표는 "수영만매립지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주거시설은 일체 불허하고 있는데 실버타운은 어쨌든 주거시설 개념이므로 규제해야 마땅하다"며 "70층 초고층으로 주위 아파트들은 일조권과 조망권 침해, 교통지옥 등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이 침해돼 삶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불허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