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세밀하게 못 살펴" 가양동 CJ 개발 '졸속행정' 논란
권녕찬 기자
2023.05.22 08:30:58
"디테일한 부분 놓쳤다"…4조 개발사업 인허가 요식행위 비판 직면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9일 16시 3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박대우 서울 강서구청장 권한대행이 가양동 CJ공장부지 개발과 관련한 건축협정인가 취소 사항에 대해 "세밀하게 살피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는 사업비만 4조원에 달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관할 관청의 심의가 '졸속'이었다는 점을 인정한 셈이서 논란이 예상된다. 사업주체인 인창개발은 강서구청의 행정처분에 대한 집행정지와 손해배상 청구를 검토 중인 가운데 관련 진통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박대우 서울 강서구청장 권한대행(사진 오른쪽). 출처=강서구청

박대우 권한대행은 19일 딜사이트와의 통화에서 최근 강서구청의 건축협정인가 취소 배경에 대해 "세밀하게 살피지 못한 측면이 있고, 디테일한 부분을 좀 놓쳤다"고 밝혔다. 박대우 부구청장은 지난 18일 김태우 강서구청장이 공무상 기밀누설 혐의 등으로 대법원 확정 판결에 따라 직을 상실하면서 구청장 직무대행을 맡게 됐다.


건축협정인가는 두 개 이상 필지를 하나로 통합 개발하도록 인정해주는 것으로 지하 연결통로나 부설주차장 등을 공동 개발하도록 허가해주는 것을 뜻한다. 통상 인허가 절차 앞단에서 진행하는 절차로 앞서 지난해 9월 강서구청은 가양동 CJ 개발과 관련한 건축협정이 인가됐음을 고시했다.  


하지만 지난 2월 소방안전 문제 재검토와 담당사무관 전결처리 문제를 거론하면서 돌연 인가 결정을 뒤집어 논란이 되고 있다. 그 배경에 대한 박대우 권한대행의 언급은 인가 자체가 요식행위와 같은 부실 검토가 있었음을 짐작케하는 대목이다.


당초 강서구청이 인가 취소 사유로 밝혔던 소방안전 재검토에 대해선 지난해 강서구 건축위원회에서 이미 심의통과한 것으로 파악된다. 당시 소방심의위원이 소방안전 문제에 별다른 이슈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는 게 인창개발의 입장이다.

관련기사 more
인창개발, 가양동 CJ 공장부지 개발 8월 착공예정 인허가 그림자 규제와 가양동 5조원대 가양동 CJ부지개발 '숨통' 강서구 개발공약 우후죽순…실상은 '하세월'

박 권한대행은 강서구청이 또다른 인가 취소 사유로 밝혔던 담당사무관 전결처리 문제에 대해선 "담당 과장의 전결사항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좀 더 따져봐야 한다"고 했다. 강서구청은 담당사무관이 어떠한 보고나 회의 없이 전결 처리했다면서 취소 사유 중 하나로 거론했다.


또한 박대우 권한대행은 강서구청이 법적비율을 초과하는 기부채납을 요구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살펴보겠다"고만 답했다. 


향후 강서구청은 건축협정인가 건에 대해 안전, 소방, 교통 분야의 협의체를 구성해 재검토에 들어간다는 입장이다. 박 권한대행은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한 TF를 통해 자문 형태로 인가 타당성을 재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권한대행은 사업주체의 면담 요청에 대해 응할 계획이 있는 지에 대해 "전문가 TF 회의를 통해 좀 더 구체화된 내용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사실상 면담 요청을 거부한 셈이어서 대규모 프로젝트를 둘러싼 양측의 진통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9월 서울 가양동 개발과 관련한 건축협정인가 승인 공고. 출처=강서구청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