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사외이사 절반 교체…임종룡號 시험대
강지수 기자
2023.03.02 08:10:19
①7명 중 4명 임기 만료···'관료 출신' 회장체제, 친정부 인사 임명 우려
이 기사는 2023년 02월 28일 11시 1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 내정자(사진 제공=우리금융지주)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우리금융지주가 임종룡 체제 출범을 앞두고 사외이사 절반 이상이 교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회장 인선 과정에서 연일 구두개입을 이어갔던 금융당국이 이사회 구성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이번 이사회 구성이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내정자가 '관치 논란'을 딛고 과점주주 체제의 독립경영 기반을 마련할 것인지 판단하는 첫 번째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우리금융 사외이사 7명 가운데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이사는 노성태·박상용·정찬형·장동우 이사 등 총 4명으로 이사회 구성원의 절반 수준이다. 


◆ 임종룡 체제, 새 이사진들과 민영화 2기 출범


우리금융 이사회는 지분 4% 안팎을 보유한 과점주주 사외이사들이 추천한 이사들로 이뤄져 있다. 노성태 삼성꿈장학재단 이사장(한화생명), 박상용 연세대 경영학과 명예교수(키움증권), 정찬형 전 한국투자신탁운용 부회장(한국투자증권), 장동우 IMM 인베스트먼트 대표(IMM PE), 윤인섭 전 푸본현대생명 이사회 의장(푸본현대생명보험), 신요환 신영증권 고문(유진PE) 등이다. 송수영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는 우리금융이 추천한 사외이사다. 

관련기사 more
푸본현대생명, 3925억원 유상증자…건전성 강화 우리금융 임종룡式 조직개편…키워드 '효율·성과주의' KB금융, 사외이사 물갈이에도 '교수' 쏠림 심화 '계파없는' 임종룡, 능력 중심 인사 기대감

노성태 이사는 지난해 한화생명이 우리금융 지분을 모두 매각하면서 사외이사진에서 빠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IMM PE는 장동우 이사를 대신해 지성배 IMM 인베스트먼트 대표를 신규 추천한 상태다. 키움증권이 추천한 박상용 이사 또한 본인 의사에 따라 연임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진다.


정찬형 이사의 유임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한국투자증권이 추천한 정찬형 이사는 우리금융 출범 이후인 2019년 1월 사외이사에 올라 4년 동안 사외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사외이사들이 통상 6년 임기를 채운다는 점을 고려하면 2년 임기를 추가로 연장할 수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최근 회장 교체가 이뤄진 데다가 당국의 지배구조 개편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연임에 도전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이처럼 큰 폭의 사외이사 교체가 예정되면서 임 내정자는 새로운 이사진들과 우리금융 민영화 2기 체제를 이끌어 가게 됐다. 우리금융은 과거 예금보험공사가 최대주주 위치를 점해 오면서 타 금융지주보다 외풍에 취약하다는 평가를 들어 왔다. 이후 손태승 회장 재직 당시였던 2021년 12월 완전민영화에 성공하고, 과점주주들이 사외이사들을 한 명씩 추천해 이사회를 구성하는 안정적인 지배구조 형태도 갖추게 됐다. 임 회장 내정자는 민영화 이후 손 회장에 이어 2대 회장직에 오르는 셈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정부가 완전민영화 이후에도 여전히 우리금융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우리금융 회장 인선과 관련한 금융당국 수장들의 강경 발언이 결국 회장 교체로 이어지면서 이사회 독립성 또한 도마 위에 올랐다. 이처럼 우리금융 독립성에 대한 우려가 팽배한 상황에서 임 회장이 '외풍 없는' 민영화 우리금융 체제를 이끌어 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임종룡 내정자, 당국 '관치' 논란 시험대 오를 듯


이번 사외이사진 구성은 임종룡 회장 내정자의 '관치 논란'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임 내정자는 오는 3월24일 주주총회를 거쳐 정식 취임할 예정인데, 3월 초 열릴 예정인 사외이사 후임 인선 논의 과정에서도 목소리를 낼 것이란 게 업계 전망이다.


금융위원장 출신인 임 내정자는 회장 후보에 오르며 자신을 둘러싼 관치 논란에 반박하고, 취임 이후에는 조직혁신을 강조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여전히 관료 출신인 임 내정자가 정부와 보폭을 맞출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우리금융이 완전민영화에 성공했고, 민간 기업들로 구성돼 있는 과점주주들이 사외이사를 추천하는 만큼 정부가 과거처럼 인사에 영향을 미치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반면 과점주주들이 독립적으로 이사를 추천하더라도 정부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란 우려도 있다. 


사외이사에 친정부 인사가 등장할 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금융회사에는 대관 기능이 필요한 업무가 많다"며 "금융당국이 최근 은행권 등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정부와 소통하기 위해서는 이사회 구성에 있어 당국 눈치를 보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