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진칼 배당, 내년엔 대폭 증액할까
최보람 기자
2023.02.24 11:20:29
대한항공으로부터 받을 배당·로열티만 1000억 이상…고스란히 배당재원
이 기사는 2023년 02월 23일 16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한진칼이 3년 만에 배당을 재개한 데 이어 내년부턴 주주환원 규모를 대폭 확대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주주에 우호적인 배당정책을 이어가기로 한 가운데 계열사 대한항공의 배당증액·외형성장에 따라 지주수입이 예년대비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까닭이다.


한진칼은 조원태 회장과 강성부 펀드간 경영권 분쟁이 가시화된 2018년부터 일회성이익을 제외한 별도재무제표기준 순이익의 50% 내외를 배당한다는 내용의 주주환원 정책을 고수 중이다. 당시 조 회장 측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한진칼 지분이 20% 초반에 그치다 보니 일반주주들의 지지가 절실했기 때문이다. 회사는 이러한 배당 정책에 의거해 결산기준 2018년과 2019년에 각각 179억원, 152억원을 주주들에게 지급했으며, 이 기간 배당성향은 각각 58%, 49.7%로 집계됐다.


한진칼은 이후 2020년과 2021년에는 순손실이 났단 이유로 배당을 중단했다가 올해 보통주 한 주당 170원, 우선주 195원 등 총 114억원을 배당키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 한진칼 관계자는 "아직 별도기준 재무제표를 공시하지 않은 터라 구체적인 개별 순이익을 공개하긴 어렵다"며 "기존에 밝힌 주주환원책에 부합하는 수준에서 배당이 책정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진칼의 배당규모는 추후 더 확대될 예정이다. 현재 예정된 지주수입만봐도 예년 매출을 뛰어 넘는단 이유에서다. 우선 한진칼 계열사인 대한항공은 내달 22일 예정된 주주총회를 거쳐 2770억원 규모의 배당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 회사 최대 주주인 한진칼은 총 722억원의 배당수익을 올리게 된다. 이는 최근 5년간('17년~'21년) 한진칼이 올린 평균 개별매출(512억원)대비 41% 큰 액수다.

관련기사 more
CGCG, 조원태 회장 한진칼 사내이사 연임 반대 대한항공, HIC 리스크 헷지 어떻게 대한항공, '알짜' 中 베이징 노선 재운항 임박 한진칼, 3월 주총서 조원태 회장 사내이사 재선임 外

이곳은 배당 외에도 대한항공으로부터 적잖은 추가매출을 올리게 됐다. 대한항공의 작년 매출이 전년보다 53.2% 증가한 13조4127억원에 달한 데 따라 상표권 수수료(로열티)수익 규모 역시 50%가량 커지기 때문. 현재 대한항공은 한진칼과 총매출에서 항공우주사업부 매출과 광고선전비를 제외한 금액의 0.25%를 지급하는 상표권 수수료 계약을 맺고 있다.


시장에서 배당금과 상표권수수료수익을 곧장 배당재원으로 꼽은 덴 한진칼이 지주회사라는 점이 꼽히고 있다. 일반적인 기업의 경우 배당수익을 영업외수익에 포함할 수도 있지만 한진칼은 배당 등을 주요 수익부문으로 인식하고 있다. 회사가 인위적으로 배당규모를 줄일 수 있게 한 '일회성 비경상이익 제외' 조항에 포함되지 않는 수익인 셈이다.


조원태 회장 등이 처해 있는 사정 또한 배당증액 가능성을 키우는 데 한몫했다. 일가가 소유한 지분이 낮은 만큼 조 회장 본인의 사내이사 재선임 등 주주총회 주요 결의안의 가결 여부를 장담할 수 없어서다. 현재 조 회장을 비롯한 특수관계자가 보유한 한진칼 지분은 20.18%에 그치며 '반대파' 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1.32%)을 제외하면 보유 물량은 18.86%로 더 낮아진다. 아울러 작년 말 한진칼 지분 5%를 사들인 팬오션은 보유목적을 투자수익으로 설정한 터라 배당규모에 따라 주주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배당 관련 변수로는 예년보다 커진 금융부담 정도가 꼽히고 있다. 과거 한진칼이 부담하는 이자비용은 연간 100억원 규모였지만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차입(3000억원)이 더해진 현재는 500억원 안팎까지 확대됐다. 영업외비용인 이자부담 확대로 영업이익과 순이익간의 괴리가 커질 수 있는 만큼 배당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