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단기자금 가뭄 여전, CP금리 45일 연속 최고치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2.11.28 08:09:25
이 기사는 2022년 11월 28일 08시 0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단기자금 가뭄 여전, CP금리 45일 연속 최고치 [조선일보]

기업들이 단기 자금을 조달하는 대표적 수단인 기업어음(CP) 금리가 45일 연속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자금 시장의 어려움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정부의 각종 대책이 '돈맥경화' 현상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 퍼지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5일 기준 CP 91일물 금리는 전 거래일보다 0.02%포인트 오른 연 5.50%로 2009년 1월 12일(5.66%) 이후 13년 10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CP 금리는 지난 9월 22일부터 지난 25일까지 45일간 연속적으로 올랐다.

'성장동력 상실' 기로에 선 태광그룹, 또 10년을 잃을 것인가 [머니투데이]

흥국생명 콜옵션(영구채 조기상환권) 미행사 결정으로 자본시장을 들썩이게 한 태광그룹을 보는 재계 시선이 불안하다. 뒤늦게 행사하기로 결정하고 사태가 진정국면을 맞고 있지만 복잡한 태광그룹 내부 상황이 그대로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룹 전반의 분위기는 더 어둡다. 근간인 섬유는 물론 첨단소재 분야에서 오래 투자가 멈추면서 신성장동력이 약화되고 있다.


"7% 금리 주고도 사정사정"…천덕꾸러기 된 오토론 ABS [이데일리]

여신전문금융채(여전채) 수요 위축으로 캐피탈·카드사 등 여신전문회사(여전사)들의 자금조달이 어려워지자 자동차 관련 대출을 묶어 유동화하는 방식으로 조달을 시도하고 있지만 시장 외면에 난항을 겪고 있다. 오토론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 금리가 금융위기 시절 수준으로 치솟으면서 사정은 더욱 악화하는 분위기다.


내놨던 매물 다시 거둬들여…팔려던 집주인 '버티기 모드' [이데일리]

집주인들이 팔기 위해 내놨던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다. 거래절벽 시기에 제값을 받지 못하더라도 '팔자'를 택했던 집주인들이 버티기에 들어간 모습이다. 정부의 주택 세금 완화와 규제 완화 기조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다. 전문가들은 공급과 수요 동반 감소로 거래절벽이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 코인과세 2년 유예 방침 유지…국회합의 불발땐 내년 시행 [연합뉴스]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인 가상자산 과세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과세 유예 여부가 명확히 정해지지 않으면서 업계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정부는 가상자산 과세를 추가로 2년 유예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지만, 만약 국회 합의가 불발된다면 당장 내년부터 과세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관련기사 more
장기조달 늘려 유동성 우려 '진화'

내달부터 15억 넘는 아파트도 주담대, LTV는 20∼50% 차등 적용서 50% 일원화 [동아일보]

다음 달부터 서울 등 규제지역에서 15억 원을 초과하는 아파트의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이 허용되고 1주택자와 무주택자의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이 50%로 일괄 완화된다. 다만 금리가 가파르게 뛰고 있는 데다 대출 규제의 핵심인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은 현행 틀이 유지돼 일부 대출 규제가 완화돼도 대출 증가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시멘트 감산 초읽기…화물파업 연쇄쇼크 [매일경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주말을 지나 나흘째로 접어든 가운데 전국 곳곳에서 물류 차질이 빚어지고 현장에서는 '셧다운'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화물연대 파업으로 직격탄을 맞게 된 시멘트업계는 이르면 29일께 감산에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시멘트가 감산에 들어가면 레미콘이 연이어 영향을 받고 결국 최종 수요처인 건설 현장에도 혼란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