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5분기 연속적자 경보제약...돌파구는?
이한울 기자
2022.08.16 08:10:27
국제 정세 영향 적은 의료기기·동물약 시장 진출로 수익성 제고 노력
이 기사는 2022년 08월 16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한울 기자] 종근당홀딩스의 원료의약품 계열사 경보제약이 5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고심에 빠졌다. 회사 측은 의료기기, 동물의약품 등 국제 정세에 영향이 크지 않은 사업들을 진행하며 돌파구를 찾고 있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경보제약의 올 2분기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230.1% 증가한 7억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13억원으로 24.9%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0.1% 증가한 401억원을 기록했다.


경보제약의 영업적자는 5분기 연속이다. 지난해 2분기부터 시작된 영업적자가 올해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실적 부진은 세파계 항생제 등 전체 매출의 약 60% 비중을 차지하는 주력 사업인 원료의약품 부문 매출 감소 때문이다. 이 회사의 원료의약품 매출은 2020년 1672억원에서 지난해 1252억원으로 25.2% 감소했다.

관련기사 more
경보제약, 코로나19 장기화로 2분기 부진 '6조' 반려동물 시장 진출하는 제약업계 경보제약, 사업다각화로 '재도약' 추진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주요 수출입 국가인 중국이 봉쇄되면서 해외수출이 감소했다. 여기에 국제정세가 혼란해지면서 원자재 값까지 상승해 이중고를 겪고 있다.


경보제약은 코로나19와 국제 정세 변화 등 외부 변수에 영향을 많이 받는 수출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주력인 원료의약품 외에 의료기기, 동물약 등 사업다각화를 통해 수익성 제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경보제약은 2019년 의료기기 사업을 추가하고 메디컬사업부를 신설했다. 현재 휴대용 X-ray 및 초음파 기기 중심으로 의료기기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수술 관련 장비 및 소모품은 내수 판매와 수출도 진행한다.


2020년 12월에는 반려동물 건강관리제품 취급 전문브랜드 르뽀떼를 론칭해 동물의약품 사업에 뛰어들었다. 올해부터 동물사업부를 독립 조직으로 편성해 반려견 구강케어 필름 이바네착판매 및 동물사료(영양제) 시장 진입을 위한 다양한 상품을 준비 중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주력인 원료의약품 분야의 도약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경보제약은 내수의 경우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한 고품질의 원료의약품으로 신속한 납기 대응, 수출의 경우 기존 거래처의 신규품목 확대, 신규 매출처 발굴, 특허 만료 도래전 신속한 연구개발 및 공정개선을 통한 원가 절감으로 시장변화 선제적 대응 등 다양한 판매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경보제약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원료의약푼 분야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주력인 원료의약품 수익성 제고에 힘쓰는 동시에 코로나19나 국제 정세 변화 등 외부 변수에 영향을 많이 받는 수출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의료기기, 동물약 등 사업다각화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