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딜 무산되나…제주항공 "지급 보증 등 해결하라"
권준상 기자
2020.07.02 16:46:12
"10영업일안에 미해결시 계약 해지 가능" 통보
이 기사는 2020년 07월 02일 16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우려가 현실이 될 조짐이다. 원매자인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측에 최후통첩을 보내면서 인수합병(M&A)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제주항공은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10영업일 안에 타이이스타젯 지급보증 등 인수·합병(M&A)을 위한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못하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선결조건에는 타이이스타젯 지급보증 등의 해결을 거듭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며 "이러한 선결조건들이 미해결될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점을 피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현 시점에서는 선결조건 이행을 다시 촉구했기 때문에 미해결됐을 상황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는 조심스럽다"라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이 요구한 선결조건은 타이이스타젯 지급보증 조업료와 운영비 등 연체한 각종 미지급금 등 약 800억원 규모다. 

관련기사 more

앞선 제주항공 관계자는 "금액을 특정하지는 않았다"며 "딜의 진척을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들이 조속히 해결돼야한다는 점을 다시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이스타항공 2019사업연도 사업보고서)

제주항공은 이미 인수합병 관련 선결조건으로 베트남 등 해외기업결함심사와 타이이스타젯 지급보증 관련 문제의 해결을 계속해서 요구했던 상황이다. 이스타항공은 항공기 리스사와 태국 항공사 타이이스타젯의 항공기 임차에 따른 채무와 책임에 상응하는 금액을 보증하는 계약을 맺었다. 보증금액은 약 3100만달러(한화 약 378억원)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타이이스타젯은 지난 2017년 이스타항공의 태국 현지 총판과 타이캐피탈이 합작·설립했다. 이스타항공은 연초부터 리스비와 관리비 등 매달 100억원대의 고정비도 연체되고 있고, 임직원에게 미지급한 체불임금도 약 250억원에 달한다.


하지만 이스타항공은 당장 수백억원의 자금을 마련할 처지가 못 된다. 이스타항공은 현재 모든 항공기 운항이 멈춘 '셧다운' 상황으로 제주항공이 지적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지급여력이 없다. 운항을 중단한 기간도 60일을 초과해 항공운항증명(AOC) 효력도 정지됐다. 현장 점검 등 안전검사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해당 효력을 회복할 수 있지만 이스타항공은 아직 관련 절차에 나서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제주항공의 이번 입장표명은 사실상 이스타항공의 인수를 포기하는 성격이 짙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인해 항공업황이 침체됐고 언제 회복될지 가늠할 수 없는 상황에서 추가 비용 부담을 떠안으면서까지 무리하게 이스타항공의 인수에 나설 수 없다는 입장를 확보히 한 것으로 읽힌다. 실제로 제주항공 내부에서는 "이스타항공이 스스로 딜 포기를 선언했으면 한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던 상황이다. 


제주항공은 당장 2분기 실적을 고민해야 될 처지다.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의 연결기준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2% 감소한 1810억원, 영업손실 470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투자은행업계 관계자는 "제주항공의 현금·현금성자산은 약 680억원, 현금화 가능한 단기금융자산까지 포함시 약 1000억원인데, 2분기 고정비만 약 635억원에 달해 보유 현금 여력은 다소 미비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제주항공은 이미 이스타항공의 인수를 서두르지 않고 있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지난해 말 맺은 뒤 올해 3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제주항공은 이행보증금 약 115억원을 제외한 잔금 약 430억원을 4월말까지 납입할 예정이었지만, '주식매매계약서에 의거해 미충족된 선행조건이 모두 충족돼 상호합의하는 시점으로 변경했다. 


최근에는 이스타항공이 제주항공에 인수대금 약 110억원을 깎아주겠다고 제안했지만 제주항공은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제주항공은 지난달 말 이스타항공이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제주항공이 추천한 인사를 신규 이사와 감사로 선임하려했지만, 체불임금 등의 문제로 딜에 진척이 없는 상황에서 후보자 명단을 제출할 수 없다며 협조하지 않았다. 


제주항공의 딜 파기 가능성 시사에 이스타항공은 혼돈에 빠졌다. 현 시점에서 이스타항공이 살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제주항공으로의 인수이기 때문이다. 


지난 3월부터 셧다운에 돌입한 이스타항공은 올해 1분기 약 41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한 가운데 완전자본잠식에 빠졌다. 총 23대의 항공기 기운데 8대의 리스항공기를 반납했고, 계약직을 포함해 약 570명의 인력을 감축했지만 자력으로 현재의 상황을 해결할 수 없는 처지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가 "제주항공이 진정성을 가지고 인수작업을 서둘러 주기를 1600명 임직원들과 함께 강력하게 촉구한다"라고 밝힌 데에도 이러한 배경이 자리하고 있다. 


마땅한 자구책을 마련할 수 없다는 점에서 정부지원을 받기도 녹록치 않다. 앞서 국토부 관계자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딜 진행 상황을 보면서 추가 지원 여부를 고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 김유상 전무(경영관리 총괄)에 수차례 입장을 요구했지만 어떠한 답변도 내놓지 않고 있다. 현재 이스타항공은 홍보인력 전원이 퇴사한 상황으로, 김유상 전무가 이번 딜과 관련된 이스타항공의 입장 등을 전담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