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실적 전환 노리는 로스트아크…'체류형 생태계'로 승부
조은지 기자
2025.12.11 09:01:09
스마게알피지 3년새 매출 35.4%↓…피로도 완화 통해 복기 허들 낮춘 설계
이 기사는 2025년 12월 10일 16시 5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조은지 기자] MMORPG '로스트아크'가 대형 업데이트를 통해 체질 개선 시도에 나섰다. 


2018년 정식 출시 이후 유지됐던 레이드 중심 성장 구조는 이용자 피로도를 높이고 복귀율을 낮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이번 쇼케이스에서 그동안의 구조적 문제를 본격적으로 수정하기 위한 접근이 눈에 띈다. 트래픽 및 PC방 점유율이 전성기 대비 약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단기 지표 반등보다는 이용자가 오랫동안 머무는 체류형 생태계 구축을 핵심 전략으로 내세운 것이다. 

1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 알피지는 지난해 매출 4758억원 영업이익 2233억원을 기록했다. 로스트아크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는 스마일게이트알피지는 지난 2022년 매출 7369억원에서 이듬해 5237억원, 2024년 4758억원으로 3년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3641억원→2690억원→2233억원으로 지속 하락했다. 


스마일게이트 알피지 실적 추이(그래픽=신규섭 기자)

실적 둔화가 명확해지는 상황에서 스마일게이트는 이용자 체류시간과 복귀율을 높이는 방향의 구조 전환을 선택했다. 특히 이번 변화는 스마일게이트 알피지의 실적 확대를 위해 유저 지속성 확보를 위한 시도로 해석된다. 


이러한 변화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는 로스트아크가 스마일게이트 전체 사업의 '축'이기 때문이다. 스마일게이트는 넥슨, 넷마블처럼 다수의 안정적 IP를 보유한 게임 기업이 아니다. 로스트아크를 중심축으로 두고 글로벌 IP 확장 전략을 추진해왔다. 콘솔과 모바일 등 다변화를 꿈꾸는 장기 전략에서 로스트아크 IP는 수익성과 브랜드, 글로벌 확장을 모두 견인해야 하는 핵심 자산이다. 그만큼 이번 업데이트가 단순한 콘텐츠 개선을 넘어 스마일게이트 전체 전략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관련기사 more
스마게 로아 '윈터 쇼케이스'…신규 클래스·스토리 공개 스마일게이트, 그룹사 3개 묶어 '통합법인' 출범

특히 라이브 MMORPG 특성상 구조 전체를 갈아엎는 대격변은 높은 리스크를 동반한다.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빅뱅'이나 로스트아크 시즌2 대개편 등은 게임 존속 자체가 불투명했던 시점에 선택된 조치였다. 현재 로스트아크는 매출·접속지표가 하락세긴 하지만 붕괴 국면은 아니다. 장기 과금 유저의 투자 규모가 상당한 만큼 동일한 방식의 리셋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분석이다.


로스트아크 겨울 업데이트 로드맵. (사진=조은지 기자)

시장에서는 이번 '2025 윈터 쇼케이스'가 신규 유입보다는 복귀 유저의 재정착에 무게를 둔 설계라고 분석하고 있다. 빠른 콘텐츠 소모 속도와 높은 피로도라는 고질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콘텐츠 밀도를 높이고 생활형 콘텐츠를 보강하는 등 다각적인 완화책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특히 핵심 보상 구조를 개편하고 진입 장벽을 낮춰 복귀 유저 진입이 부담스럽지 않게 설계됐다. 


실제 로스트아크 유저 커뮤니티 내에서는 과거 대비 긍정적인 평가를 보이고 있다. 한 이용자는 "과거 패치에서 지적됐던 문제를 되풀이하지 않으려는 의지가 보인다"는 평가를 하기도 했다. 또한 기존 이용자를 놓지 않으면서 복귀·신규 이용자를 아우르려는 균형 전략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번엔 적정선을 찾으려 한 느낌이다", "이전처럼 무리하게 몰아붙이지 않았다"는 이용자 반응도 다수다. 수직적 성장의 속도감은 유지하면서 피로도는 덜어내고, 수평적 즐길 거리를 확충해 균형을 맞추는 전략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향후 출시될 로스트아크 모바일에 대한 영향도 주목된다. 스마일게이트는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통해 IP의 플랫폼 확장을 추진 중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유저 체류 경험 개선과 피로도 완화가 성과를 보일 경우 모바일 설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즉 로스트아크가 어떤 방식으로 이용자를 오래 붙잡을 수 있는지에 대한 테스트 역할로도 작동할 것이라는 평가다.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유저 수 반등은 결국 매출과도 연결돼 있기 때문에 카제로스 레이드 이후로 대규모 업데이트가 조용했던 만큼 2부 스토리와 신규클래스 출시를 토대로 반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2부에서는 대륙이 아닌 바다가 새롭게 오픈되기 때문에 세계관 자체도 더욱 넓어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공채 10기 수습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2026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