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최태원 "젠슨 황, 한국과의 새 협력안 밝힐 것"
전한울 기자
2025.10.28 20:16:10
황 CEO, 31일 특별세션·미디어행사 진행…새 파트너사 거론 가능성
이 기사는 2025년 10월 28일 19시 1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8일 경주엑스포대공원에서 열린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EO 서밋 부대행사 '퓨처테크 포럼'에서 환영사를 전하고 있는 최태원 SK 회장. (사진=전한울 기자)

[딜사이트 전한울 기자] 최태원 SK 회장은 이번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을 계기로 15년 만에 방한하는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와 관련해 "황 CEO가 한국과의 새로운 협력 모색과 관련해 이야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28일 경주엑스포대공원에서 열린 APEC CEO 서밋 부대행사 '퓨처테크포럼'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했다. SK하이닉스는 엔비디아 그래픽처리장치(GPU)에 탑재되는 고대역폭메모리(HBM)를 대거 공급하며 끈끈한 파트너십을 유지 중이다.


그는 "엔비디아가 최근 들어 여러 기업과 협력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한국에 있는 다른 기업들과도 협력 관련 논의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며 "이에 대해선 황 CEO의 입으로 들어보시라"고 말했다.


이어 SK그룹과 엔비디아 간 협력이 전방위로 확대될 가능성도 시사했다. 최 회장은 "SK도 무엇인가 새로운 이야기를 조금씩은 하게 될 것 같다"며 "SK의 고객사는 에너지, 텔레콤, 바이오 등 상당히 많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트럼프 "자체 전력생산 가능한 공장, 즉시 인허가" 아마존, 韓 AIDC에 50억달러 추가 투자…최대 신규투자 경신 최수연 네이버 대표 "AI 풀스택·내재화로 플라이휠 구축" 사이먼 밀너 메타 부사장 "AI 안경 총력, 인프라 860조 투자"

최 회장은 이번 APEC 행사간 스타게이트 주관자인 샘 올트먼 오픈AI CEO가 불참하게 된 점과 관련해선 "(추가 회동은) 올트먼의 스케줄에 달려 있으며, 저도 미국을 방문하거나 제3국에서 만날 기회가 계속 있을 수 있다"며 "스타게이트는 단번에 마칠 얘기가 아닌, 상당히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는 상황인 만큼 계속해서 협력 어젠다를 발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APEC CEO 서밋 의장으로서의 소감에 대해선 "APEC은 대한민국을 알릴 수 있고 국가 간 새로운 교류와 협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라며 "각국 정부와 기업이 계속해 새로운 협력 기회와 투자 혹은 지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APEC CEO 서밋 마지막 날인 31일 특별 세션을 가진 뒤 별도 미디어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황 CEO가 31일 새로운 파트너로 5세대 HBM3E 납품을 앞둔 삼성전자 등을 거론할 것'으로 관측 중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공채 10기 수습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