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사령탑 공백 지운 HLB제약, 꼬인 임상 풀리나
방태식 기자
2025.07.23 07:00:23
강성권 신임 연구소장 영입 "DDS 기반 R&D 속도"
이 기사는 2025년 07월 22일 15시 0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HLB제약 연구개발팀 인력 현황. (그래픽=신규섭 기자)

[딜사이트 방태식 기자] HLB제약의 장기지속형 주사제 파이프라인 성과 창출이 늦어지고 있다. 자체 개발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장기지속형 주사제 파이프라인을 꾸준히 늘려왔음에도 대다수가 기초 연구 및 비임상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회사는 공석이었던 연구소장을 새로 영입해 연구개발(R&D) 전열을 구축하고 임상 속도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HLB제약은 강성권 박사를 신임 중앙연구소장으로 선임했다. 강 소장은 종근당 출신으로 R&D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전문가다. HLB제약에서는 장기지속형 주사제 파이프라인 확대 및 글로벌 기술이전을 담당할 예정이다.


앞서 HLB제약의 중앙연구소장 자리는 1년간 공백 상태였다. 지난해 7월 기존 연구소장을 역임하던 이상휘 박사가 퇴사한 이후 정두용 약물접합시스템(DDS)연구팀 팀장이 대행을 맡아 중앙연구소를 이끌어왔다. 회사는 이번 강 소장 영입으로 리더십 공백을 해소한 만큼 회사의 R&D에 속도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HLB제약은 R&D 인력 충원에도 나서고 있다. 지난해 2분기 기준 회사의 R&D 인력은 총 16명이었다. 취재에 따르면 현재 이 회사의 R&D 인력은 총 24명까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중앙연구소(DDS팀)는 강 소장을 포함해 13명, 제제연구팀에 10명, 한국인관절연구팀에 1명이다. 중앙연구소와 제제연구팀은 각각 전년 2분기 대비 4명, 3명 증가했다.

관련기사 more
HLB제약, ETC 호조로 외형 확대 부채 늘린 인벤티지랩, 마일스톤 수령 '분수령' HLB제약, 강성권 중앙연구소장 영입 HLB제약, 사업부문 고른 성장 덕 외형·내실 '好好'

HLB제약은 연구개발비도 소폭 늘렸다. 올해 1분기 회사의 연구개발비는 7억3000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약 5000만원) 증가한 수치다.


HLB제약이 이처럼 공격적인 R&D 투자에 나서고 있는 건 파이프라인 개발 지연 영향이다. 회사는 앞서 2016년부터 자체 개발한 장기지속형 주사제 플랫폼 '스마트 연속 제조시스템(SMEB)'를 기반으로 항암제, 항응고제, 치매, 파킨슨병 치료제 등 연구를 진행했다. 2021년에는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GLP-1) 계열 비만 치료제 연구도 시작하며 보유 파이프라인이 5개로 늘어났다.


하지만 파이프라인 연구 속도는 수년째 큰 진전이 없는 모습이다. 파이프라인 5개 중 4개가 기초 연구 및 전임상 단계에 머물러 있다. 특히 항암제 치료제 'HLBP-007'은 연구가 시작된 지 올해로 10년차에 접어들었지만 아직도 임상 진입에 성공하지 못했다.


HLB제약의 장기지속형 주사제 파이프라인 중 유일하게 임상 단계에 진입한 물질은 'HLBP-024'다. 해당 물질은 경구용 혈전증 치료제를 장기지속형 주사제로 전환한 항응고제로 2023년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국내 1상 임상시험 계획(IND)을 승인받았다. 하지만 이마저도 2년째 임상 개시 소식이 들리지 않고 있다. 


HLB제약 관계자는 "회사는 최근 중앙연구소가 R&D 전반을 총괄하는 체제로 조직을 개편했다"며 "이번 강 소장 영입을 계기로 장기지속형 주사제를 비롯한 DDS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공채 10기 수습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2026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