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25.06)
일동홀딩스, 300억 규모 일동바이오 주식 매각
최광석 기자
2025.06.23 14:19:34
재무구조 건전화·프리 IPO 목적…지분율 47.6%↓
일동바이오사이언스 본사 전경(제공=일동홀딩스)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일동홀딩스가 재무구조 개선 목적으로 일동바이오사이언스(일동바이오) 주식을 처분한다. 이번 주식 매각은 상장 전 지분 투자(프리 IPO) 목적도 함께 띄고 있다. 


일동홀딩스는 300억원 규모의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주식 380만9523주를 처분하기로 결정했다고 23일 공시했다. 매각 상대방은 아이비케이키움사업재편사모투자 합자회사 등 투자자다. 지분매각은 총 두 차례(1차 120억원, 2차 180억원)에 걸쳐 진행되며 오는 7월31일 거래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거래가 마무리되면 일동홀딩스의 일동바이오 지분율은 기존 70.1%(560만7870주)에서 22.5%(179만8347주)로 47.6%p(포인트) 줄어든다. 


특히 이번 거래에는 투자자의 주식매수청구권(풋옵션)이 설정돼 있다. 거래종결일로부터 3년 이내 회사가 적격상장을 위한 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지 못하나 고의적인 기업공개(IPO) 미이행, 합의사항 위반 등의 경우 행사 가능하다.  

관련기사 more
기업 밸류업 '총력전' 일동홀딩스, '300억+a' 실탄 확보 어디에 쓰나 R&D 분업화로 '두 마리 토끼' 노린다 셀트리온 "램시마SC 유럽 점유율 22%" 外

최대주주는 거래종결일 이후 1년째 되는 날부터 3년째 되는 날까지 대상주식의 20% 한도 내에서 매도청구권(콜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 


더불어 투자자의 동반매도청구권(Drag-Along Right)과 동반매도참여권(Tag-Along Right)도 보장돼 있다. 풋옵션을 청구했음에도 지급기한 내에 주식매수청구권 대금 전부를 지급하지 않을 경우 투자자는 최대주주가 소유한 주식 전부 또는 일부와 함께 매도할 것을 요청할 수 있다. 


또 최대주주가 처분예정통지를 하는 경우 투자자는 동일한 조건으로 해당 처분행위에 참여해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대상회사의 발행주식 전부 또는 일부를 함께 매각할 수 있는 권리도 갖는다. 


일동홀딩스 관계자는 "일동바이오의 프리 IPO 일환으로 보유하고 있는 지분을 아이비케이키움사업재편사모투자 합자회사 등 투자자에게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성공 투자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디비아이엔씨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