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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제8회 보안기술 포럼 개최 外
이호정,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이태웅 기자
2024.09.10 14:21:41

◆삼성전자, 제8회 보안기술 포럼 개최

[딜사이트 이호정,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이태웅 기자] 삼성전자는 10일 서울 R&D캠퍼스에서 '제8회 삼성 보안 기술 포럼(SSTF)'을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삼성 보안기술 포럼'은 학계·업계 관계자들이 참가해 보안 기술 분야의 최신 기술과 동향을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 8회째를 맞은 이번 포럼은 '생성형 AI와 함께하는 보안: 생성형 지능과 함께 안전한 미래로'라는 주제로 열렸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사장은 환영사에서 "AI는 단순히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만드는 것을 넘어, 보안 분야에서도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태수 삼성리서치 시큐리티·프라이버시팀 상무는 기조강연에서 "생성형 AI 시대에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도전과 기회"에 대한 견해를 공유했다. 아울러 최근 미국 정부에서 주최한 AI 보안 기술 경진대회인 'AI 사이버 챌린지'에서 선보인 AI 보안 시스템 개발 과정과 그 성과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돌란 가빗 미국 뉴욕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 등 보안기술 분야 석학들의 초청 강연이 진행됐다. 가빗 교수는 AI 활용이 취약점 탐지 등에 효과적이나 새로운 위험 요소도 존재한다는 내용을 발표했고, 카이스트 윤인수 교수는 해킹을 알고 대비하는 안전한 세상과 AI가 사이버 보안의 미래에 가져올 변화를 설명했다. 올해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에서 추진 중인 보안 분야 연구 활동인 인위적인 문자메시지 트래픽 부풀리기(AIT) 탐지, 민감 데이터 보호 기술 등이 소개됐다.


◆SK텔레콤, 스팸 대응 전사 TF 출범


SK텔레콤은 불법 스팸 문자로 인한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사 차원의 전담 TF를 신설하고 다양한 고강도 조치를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SK텔레콤은 그동안 무료 스팸 차단 부가서비스 출시 등 불법 스팸 차단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불법 스팸과 보이스피싱 등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는 전담조직을 통해 유관기관과 적극 협력해 불법 스팸 피해 대응에 노력해왔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범죄 조직들은 불법 스팸문자의 형태를 교묘하게 바꿔가며 수많은 개인에 피해를 입히고 있다. 그러나 이동통신사는 발신된 메시지의 합법성 여부를 확인할 방법이 없고, 착신 과정에서 임의로 조치할 수 없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어 불법 스팸 차단을 위한 직접적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SKT는 불법 스팸 대응과 관련된 유관기관 및 사업자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정부 차원 논의에 보다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해 전사적 역량을 동원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최근 불법 스팸 차단을 위해 유관부서 임직원이 참여하는 전사 TF를 출범하고, 자체적인 불법 스팸 억제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지속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송수신 문자에 대해 필터링 정책 업데이트 시간을 종전 1일 1회에서 10분당 1회로 단축하고 불법 스팸 발송번호 등록기준을 보다 엄격하게 하는 등 필터링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 아울러 지난달부터 자사 본인인증 서비스 앱인 'PASS'에 제공중인 'PASS 스팸 필터링' 서비스 기능 강화 및 확산에도 본격 나선다.


◆SK텔레콤, 추석연휴 특별 소통대책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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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이번 추석 연휴에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돌입한다고 10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추석 귀경길이 본격화되는 13일부터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전국적으로 일평균 1300여명의 자회사·관계사·협력사 전문인력을 배치해 통신 서비스를 24시간 모니터링한다. SK텔레콤·SK브로드밴드·SK오앤에스·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쉴더스·티맵모빌리티 등 관계사 인원이 유기적인 상황 대응체계를 갖출 예정이며 연휴동안 연인원 7700여명의 인력이 투입된다. SK텔레콤은 이번 추석 연휴를 위해 이동통신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전국 기차역, 버스 터미널,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다.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 이동통신 품질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많이 활용하는 티맵(TMAP),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KT, 추석 대비 인구밀집지역 1000여곳 통신 점검 완료


KT는 추석 연휴 기간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네트워크 집중 관리 체계를 13일부터 18일까지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KT는 네트워크 집중 관리 기간 중 16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 주요 통신 시설에 배치할 계획이며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유무를 쉼 없이 모니터링 한다. 특히 KT는 연휴 동안 고품질의 통신 서비스를 위해 스마트 관제 시스템인 '싱글 뷰'를 도입했다. 싱글 뷰는 수많은 네트워크 장비의 트래픽과 통계를 각각의 감시창으로 확인하던 기존 방식을 하나의 화면에서 모니터링하도록 구현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장애 대응 신속성과 업무 편의성이 동시에 향상된다. KT는 추석 귀성과 귀경으로 인해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와 유동인구 밀집 지역인 터미널,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1000여 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해 기지국 증설과 함께 품질 점검을 완료했다.


◆LG유플러스, 추석연휴 대비 네트워크 품질 점검


LG유플러스는 추석 명절과 임시공휴일 연휴에 앞서 네트워크 소통 대책을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네트워크 부문 인프라 운영 구성원들은 연휴 중 다수의 고객들이 오고갈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철도역사·공항 등 다중이용시설에 품질 점검과 개선작업을 마쳤고, 9월에 태풍이 발생하는 점을 감안해 건물 옥탑 등에 설치된 기지국 등 설비를 점검했다. 아울러 연휴 기간 중에도 서울 강서구 마곡사옥에 마련된 통합 관제센터에서 서비스 품질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LG유플 '한눈에쇼핑', 누적 이용자 300만명 돌파


LG유플러스는 17개 홈쇼핑 채널의 방송과 상품을 한데 모아 쇼핑 정보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유플러스tv 전용 쇼핑 플랫폼 '한눈에쇼핑'을 개편하며 편의성을 대폭 강화했다고 10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2021년 말 '한눈에쇼핑'를 출시한 이후 고객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지속 개선해 온 결과 지난달 말 기준 누적 이용자 수 300만명을 기록했다. 전체 유플러스tv 가입자의 60%에 해당하는 수치다. 방송 시청시간도 꾸준히 늘어 월 기준 37만 시간, 누적 440만 시간을 달성했다. 한눈에쇼핑에서 방송 시청 후 홈쇼핑사 모바일 판매 사이트로 접속해 실제 구매까지 하는 고객의 비율은 최대 29%에 달했다. 고객이 시청하다가 관심이 있어 홈쇼핑사 모바일 판매 사이트로 이동하면 10번 중 3번은 실제 구매를 진행하는 셈이다. LG유플러스는 고객 편의성을 한층 높이기 위해 ▲리모컨 녹색 버튼을 누르면 바로 스마트폰으로 연결할 수 있는 '모바일 주문' ▲패션∙미용∙식품∙가전 등 '카테고리별 상품 검색' ▲할인 쿠폰 등 모든 할인 혜택을 적용한 최종 가격을 표시해주는 '한눈에 특가' 등 신규 기능을 적용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고객 이용 데이터와 홈쇼핑사의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특성과 쇼핑 여정을 분석해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SK C&C, AI 디지털 신입 인재 채용


SK C&C는 전 산업에서 AI 디지털 미래 혁신을 이끌 DX(디지털전환) 전문 인재 확보를 위해 오는 19일까지 하반기 신입 인재 채용 서류 접수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채용은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 및 내년 2월 졸업예정자, 기졸업자를 대상으로 세 자릿수 규모로 진행한다. 모집 분야는 ▲AI·데이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ERP 등 솔루션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디지털 팩토리 ▲영업·마케팅 ▲전략기획·재무·기업문화  ▲디지털 컨설팅 등 총 10개 분야다. 채용 절차는 서류, 필기, 면접 순으로 전형을 진행하고, 최종 합격자는 11월 말에 발표할 예정이다. SK C&C는 지난해까지 진행해왔던 코딩 테스트를 폐지하고 문제 해결 능력과 AI 디지털 기술에 대한 관심을 비롯해 AI DX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지원자를 선발한다. 특히 IT와 DX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반도체·소재, 에너지·화학, 통신·미디어·인터넷서비스, 금융·공공, B2C서비스·소비재산업, 글로벌 등 SK C&C가 수행하는 다양한 사업 분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보유한 지원자를 우대할 예정이다.


◆티빙, KBO 신인 드래프트 실시간 중계


티빙은 '2025 KBO 신인 드래프트'를 실시간 생중계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신인 드래프트는 11일 오후 2시 서울 롯데호텔 월드 크리스탈 볼룸에서 열리며 전면 드래프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명은 1라운드부터 11라운드까지 이어진다. 올해 신인 드래프트 대상자는 총 1197명으로 고교 졸업 예정자 840명, 대학교 졸업 예정자 286명, 얼리 드래프트 신청자 56명, 해외 아마 및 프로 출신 등 기타 선수 15명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드래프트부터는 아마추어 유망주 집중 육성을 위해 KBO가 개최하고 있는 KBO 넥스트 레벨 트레이닝 캠프 출신 선수들이 처음으로 드래프트 대상에 오른다. 올해 신인 드래프트에서는 트레이드 시 구단이 다음 연도 지명권을 선수와 교환할 수 있도록 허용한 규약에 따라 이전 트레이드를 통해 지명권을 양수 받은 키움은 NC가 보유하고 있던 1라운드 및 3라운드 지명권과 SSG가 보유하던 3라운드 지명권을 행사하게 된다. LG는 롯데가 보유하고 있던 5라운드 지명권을 행사할 예정이다. 키움과 LG가 지명권을 각각 3장, 1장 추가 확보한 셈이다. 


◆웨이브, 이욱정PD 신작 최초공개


웨이브는 11일 이욱정 PD의 신작 다큐 '롱 리브 더 독'과 메디컬 다큐 '휴먼크로니클-병원'을 공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후 매달 순차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공개해 내년 상반기까지 총 6개의 타이틀을 공개할 예정이다. 푸드, 메디컬에 이어 이번엔 반려견, 술, 커피, 자동차, 교육까지 분야를 넓힌 이욱정PD의 다큐멘터리 6개 타이틀을 만나볼 수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전체 타이틀 중 첫 공개되는 '롱 리브 더 독'은 국내 최초 반려동물 건강 장수를 위한 최적의 식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탐구하는 다큐멘터리다. 한국 뿐 아니라 미국, 일본, 유럽의 다양한 사례 취재를 통해 유용한 최신 정보와 다양한 반려견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함께 공개되는 '휴먼크로니클-병원'은 휴머니즘이 담긴 메디컬 다큐멘터리다. '누들로드', '요리인류' 등 푸드멘터리의 맥을 잇는 푸드멘터리 시리즈도 이어진다. '신의 물방울' 시리즈는 와인, 사케, 맥주 등 술과 요리의 궁합에서 신비로운 주조의 세계까지 유럽, 아시아, 미국 5개국을 넘나드는 스케일 속 다양한 볼거리와 정보가 공개된다. 


◆딜라이브TV, 가을맞이 문화예술 프로그램 2편 출격


딜라이브는 지역채널을 담당하는 딜라이브TV가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9월을 맞아 고품격 문화예술 프로그램 두 편을 준비했다고 10일 밝혔다. 먼저 딜라이브TV는 국악방송과 공동으로 선조들의 삶과 해학을 판소리로 풀어내는 인문학 토크쇼 '담소풍류(談笑風流)'를 선보인다. '담소풍류'는 국악인 남상일과 방송인 사유리가 프로그램 진행을 맡아 판소리와 인문학의 깊이 있는 만남을 선보일 예정이다. '담소풍류' 첫 회는 판소리 다섯 마당 중 하나인 '흥보가'에 대해 살펴본다. 판소리학회장을 맡고 있는 최혜진 교수와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흥보가' 이수자인 채수정 교수가 함께 출연해 이 이야기가 단순한 형제 간 갈등을 넘어 사회적 풍자를 담고 있는 동시에 조선 후기의 신분제와 경제적 갈등 등 '흥보가' 속에 담긴 역사와 문화를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딜라이브TV와 국악방송이 공동으로 제작하는 '담소풍류' 첫 방송은 11일 저녁 6시30분 딜라이브 채널 1번을 통해 방송된다. '흥보가'를 시작으로 '춘향가', '심청가', '적벽가'를 차례로 소개할 예정이다.


◆가비아, AWS 클라우드 이용료 지원


클라우드 전문기업 가비아는 신규 고객사에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 이용료를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가비아는 이번 사업을 통해 3개월간 AWS 월 이용료의 50%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가비아에서 AWS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모든 고객이다. 지원 범위에는 클라우드 이용료뿐만 아니라 매니지드 서비스, 보안관제 서비스 비용까지 포함된다. 지원 사업을 통해 고객은 통합적인 AWS 서비스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AWS 서비스 도입부터 운영·보안까지 가비아에서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내달 31일까지 가비아 AWS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한편 가비아는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CSP),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제공사(MSP), 보안관제 전문기업을 겸하고 있는 클라우드 전문기업이다. 자체 개발 서비스인 'g클라우드'부터 '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까지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디노티시아, 벡터 데이터베이스 관련 국책과제 수주


디노티시아는 최신 AI 서비스의 필수 요소로 주목받고 있는 검색증강생성(RAG) 핵심 기술인 벡터 데이터베이스 기술과 관련한 국책과제를 수주했다고 10일 밝혔다. RAG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사용하는 인공지능에 실시간 정보를 반영하고 개인화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며, 할루시네이션을 줄여주고 장기 기억 기능을 더해주는 필수 기술이다. 이 모든 과정의 중심에는 디노티시아가 가지고 있는 핵심 기술인 고성능 벡터데이터베이스가 자리하고 있다. 디노티시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전문기관인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SW컴퓨팅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중 '초거대 AI모델의 장기 기억 저장을 위한 벡터 DB개발' 과제를 통해 세계 최고 성능과 정확도를 가지는 국산 벡터데이터베이스 공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전문기관으로 수행하는 소재부품기술개발 사업의 '거대언어모델(LLM)을 위한 벡터데이터베이스 가속기 개발' 과제를 통해 세계 최초로 벡터 데이터 연산에 특화된 반도체 칩을 개발한다. 각각 과제는 4년 88억원, 3년 73억원 이다. 디노티시아는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최고 기술을 가지고 있는 다수의 산학기관과 협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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