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수석 부사장 공석, 누가 채울까
서재원 기자
2024.03.04 08:19:27
⑤이상학 지속경영본부장·오치범 제조본부장 '물망'
이 기사는 2024년 02월 29일 06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 KT&G 사옥 전경. 제공=KT&G

[딜사이트 서재원 기자] 방경만 KT&G 수석 부사장이 최종 사장 후보로 선정된 가운데 공석이 될 수석 부사장 자리를 누가 채울지 업계 관심이 쏠린다. 수석 부사장이 회사의 중장기 성장 전략에 영향을 끼치는 만큼 전략·기획에 강점이 있는 이상학, 오치범 부사장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지난 22일 KT&G 사장후보추천위원회는 방경만 수석 부사장을 차기 사장 후보로 확정했다. 오는 3월 말 개최하는 정기주주총회만 통과하면 KT&G는 9년 만에 새로운 사장을 맞이하게 된다. KT&G의 사장 교체가 이뤄질 경우 방 사장 후보가 맡아왔던 수석 부사장 자리는 공석이 될 예정이다.


자연스레 차기 수석 부사장 자리를 채울 인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 부사장 라인 가운데 한 명이 승진할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지난 10년 간 KT&G의 수석 부사장이 공석이었던 시기는 2015년과 2021년 단 두 번뿐이었다.


KT&G의 수석 부사장은 전통적으로 총괄부문장을 담당해왔다. 총괄부문장은 경영 전반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며 KT&G의 중장기 성장 전략 수립을 주도하는 자리다. 2016~2021년 총괄부문장을 맡았던 김홍렬 전 수석 부사장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차세대 전자담배의 기획·개발·조직을 총괄하며 시장 선점을 이끌어 왔다. 방 사장 후보 역시 KT&G 3대 핵심사업(NGP(전자담배)·해외궐련·건기식) 전략 수립을 주도했다.

관련기사 more
신경영진 체제 정비한 KT&G, 최대 숙제는 KT&G, '방경만 반대' ISS 입장 정면 반박 주총 임박 KT&G, 관전 포인트는 외부수혈만이 능사는 아니다

업계에 따르면 수석 부사장은 전략기획본부와 소통이 가장 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괄부문장의 업무 특성상 관련 부서와 접점이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시장에서는 전략·기획에 강점이 있는 인사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 KT&G의 부사장 라인(▲도학영 영업본부장 ▲이상학 지속경영본부장 ▲오치범 제조본부장 ▲박광일 부동산사업본부장) 가운데 오치범 부사장만 전략·기획실을 경험한 이력이 있다.


오 부사장은 1968년 생으로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 석사과정을 졸업했다. KT&G에 입사한 후에는 전략기획실장, 마케팅 본부장, R&D 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2011년 미등기 임원에 이름을 올린 후 이듬해 전략기획실장을 맡았다. 이후 2022년에 부사장으로 승진하면서 현재까지 제조사업 전반을 총괄하는 제조본부장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오 부사장은 KT&G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추진 중인 '2030 Green Impact'에서 재생에너지 전환, 에너지효율 향상, 물 재이용 확대 등 제조 라인 전반의 가이드라인 설정에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재생에너지 도입 확대, 친환경 소재 전환, 벨류체인 연계 감축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ESG 측면에서도 전략·기획에 능통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상학 지속경영본부장도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 본부장은 산업정책, 국내외 컴플라이언스, 사회책임 전반을 총괄하고 있다. 특히 담배산업과 관련한 국내외 정책 및 규제를 모니터링하며 리스크 관리를 담당한다. 이 부사장의 경우 전략기획실을 이끈 이력은 없다. 다만 규제산업 특성상 국내외 정책이 회사의 중장기 전략에 영향을 끼치는 만큼 이 부사장 역시 전략·기획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 부사장은 1971년 생으로 핀란드 헬싱키 경제대학 경영학 석사(MBA)를 취득했다. 1998년 KT&G에 입사해 비서실장, 경영정책실장 등을 역임했다. 2015년 미등기 임원에 이름을 올린 후 이듬해 지속경영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현 부사장 라인 가운데 나이는 가장 어리지만 2021년 가장 빠르게 승진한 점이 눈길을 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