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조현민, 휴데이터스 투자로 회사 기회유용?
최보람 기자
2023.11.17 08:05:41
책임경영 내세우며 지분 취득, 기업가치 상승 시 ㈜한진 몫 줄어
이 기사는 2023년 11월 15일 18시 0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한진과 조현민 사장(사진)이 데이터 정보제공업체 휴데이터스를 통한 오너일가의 회사 기회유용 논란에 휩싸일 전망이다. 이들이 투자한 휴데이터스의 기업가치가 뛸 경우 ㈜한진이 독점할 수 있었던 과실(果實)을 오너와 나눠야 한다는 점에서다. 회사 기회 유용이란 특수관계인 등이 장래에 이익이 될 수 있는 사업 기회를 이용한 사익편취 행위를 말한다.


특히 휴데이터스는 장차 한진그룹사의 인큐베이팅을 받아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터라 시장은 그룹이 나서 오너일가의 주머니를 챙겨 주려한 것 아니냐는 시선을 견지 중이다.


휴데이터스는 지난해 1월 ㈜한진과 광주 지역 콘텐츠솔루션기업인 UOK가 합작해 만든 회사다. 현재 ㈜한진이 보유한 전국 약 800여개의 택배·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거리뷰 수집·제작 기술을 토대로 공간정보 데이터 유통 플랫폼을 제작 중에 있다. 개발 이후에는 지자체와 공공기관 등을 상대로 한 B2G(기업 대 정부)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본금은 설립 당시 13억원으로 시작해 4차례의 증자를 거쳐 현재 26억원으로 늘었으며 이 과정에서 ㈜한진과 조현민 사장은 지속해서 휴데이터스 주식을 취득해 왔다. 이에 따라 ㈜한진은 현재 휴데이터스의 1대 주주(53.89%)에 올라 있으며 파트너사인 UOK(34.84%)가 2대 주주로 참여 중이다.

관련기사 more
목표 이룬 조현민, 책임경영 끝? 조현민 사장, 휴데이터스 성과내기 '만반 준비'

이어 잔여지분 11.27%는 조현민 사장과 강성학 UOK 대표가 5.63%씩 나눠 소유 중인데, 이 부분이 소기업인 휴데이터스가 재계의 눈길을 끈 배경이 됐다. 오너일가가 책임경영 차원에서 신사업을 이끈단 해석도 되지만 휴데이터스의 성과가 조 사장의 수익 확보로 이어지는 만큼 그가 회사 기회를 유용했단 해석도 가능한 까닭이다.


㈜한진이 지난 4월 휴데이터스에 10억원의 운영자금을 대여한 점은 이러한 의구심에 불을 지핀 재료가 되기도 했다. 모회사 ㈜한진이 추가 출자가 아닌 대부투자로 노선을 바꾸면서 조현민 사장 등 타 주주가 더 이상 출자금을 대지 않고도 지분을 유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재계는 이를 두고 ㈜한진이 출자로 신사업법인 지분을 추가 확보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대여를 선택했단 점에서 주주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거란 시선도 견지 중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오너일가와 그룹사의 신사업법인 합작투자는 책임경영과 회사 기회유용 가능성이 동시에 발현되는 만큼 동전의 양면과 같은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추후에도 모기업이 대여금을 통해 휴데이터스를 지원할 지, 성장과정에 ㈜한진을 비롯한 한진그룹사가 얼마만큼 관여를 할지가 관건"이라고 부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