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유한 렉라자, 타그리소와 '급여 경쟁' 승자는?
민승기 기자
2023.07.03 17:00:14
후발주자였지만 동일선상에…비슷한 시기 급여확대 가능성↑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후발주자인 유한양행의 항암신약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가 선두주자인 아스트라제네카의 타그리소(오시머티닙)의 뒤를 바짝 쫓고 있다. 2018년 말 1차 치료제 허가를 받았던 타그리소가 건강보험 확대 절차에 막혀있는 동안 렉라자가 1차 치료제 허가를 획득하며 마침내 같은 선상에 선 것이다.


업계 내에선 렉라자가 타그리소와 비슷한 시기에 건강보험 확대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일각에선 렉라자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인에 대한 긍정적인 데이터에 힘입어 타그리소보다 먼저 확대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유한양행의 렉라자가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이하 EGFR) 돌연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NSCLC)의 1차 치료제로 허가받으면서 타그리소와의 '급여 경쟁'이 본격화됐다.


국내에서 고가의 항암제가 건강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면 시장성이 제로에 가까운 만큼, 누가 먼저 건강보험 확대가 이뤄지는지 여부는 향후 시장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요소다.

관련기사 more
렉라자 임상교수가 전면에 나선 이유는 홈런 말고 적시타 국산 폐암신약 '렉라자'에 환자 몰린다 유한양행, 2Q 사업 전반 호조…하반기 렉라자 기대

현 시점에서는 타그리소가 1차 치료제 급여확대 절차에서 조금 더 앞서있지만, 렉라자가 서두른다면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을만한 수준이라고 업계는 내다봤다.


타그리소는 약 5년 전 1차 치료제 적응증을 획득했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암질환심의위원회(암질심) 문턱을 넘지 못해오다가 지난 3월 어렵게 급여적정성을 인정받았다. 암질심을 넘지 못한 것은 '아시아인에서 효과를 인정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이후 아시아와 유럽에서 타그리소 1차 효과에 대한 대규모 리얼월드 데이터가 나오면서 해당 관문을 통과할 수 있었다.


다만 암질심은 건강보험 확대 절차에 있어 가장 첫 번째 관문이다. 암질심 통과 이후 심평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약평위), 건강보험공단과의 약가 협상,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를 거쳐야 아직 남아있다. 여기에 타그리소는 위험분담계약제(RSA) 대상 의약품으로 경제성평가도 거쳐야 한다.


반면 렉라자는 한국 등 아시아인에 대한 효능.효과를 임상을 통해 입증한 만큼 암질심에서 손쉽게 통과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익명을 요구한 제약 업계의 한 관계자는 "렉라자가 2차 치료제로 허가를 받은 뒤 건강보험에 등재되기까지 200일채 걸리지 않았다"며 "국산 신약인만큼 급여 확대에 보다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부 의료계에선 타그리소보다 렉라자가 먼저 등재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서울 상급종합병원에서 근무 중인 한 종양내과 교수는 "아무래도 렉라자가 국산신약인 만큼 급여 등재에 있어서도 어드벤티지를 가져갈 수 밖에 없지 않겠느냐"라며 "데이터 상으로도 렉라자는 한국인을 대거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타그리소보다 먼저 등재되는 등)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유한양행이 과거 국산신약처럼 렉라자의 약가를 파격적으로 깎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또 다른 제약업계 관계자는 "만약 유한양행이 정부와의 협상 과정에서 렉라자의 가격을 파격적으로 내릴 수 있다면 (급여등재 경쟁에서) 타그리소를 앞지를 수 있지만 그러긴 쉽지 않을 것"이라며 "특정 국가에서의 의약품 가격은 타 국가에서 참고자료가 되다보니 유한양행 입장에선 기술이전을 한 미국 얀센을 신경쓰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