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이지스레지던스리츠, 차입금 1140억 이달말 만기
김현진 기자
2023.06.15 08:19:52
신용등급 A- 획득…회사채 발행·기존 대출 연장
이 기사는 2023년 06월 13일 17시 4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이지스레지던스리츠의 단기차입금이 1000억원을 웃돌고 있어 향후 상환자금을 어떻게 마련할지에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보유 현금이 많지 않지만, 최근 신용등급을 획득한 점을 감안하면 조만간 회사채 발행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이지스레지던스리츠의 총차입금은 1138억원이다. 해당 차입금은 전부 단기차입금으로 만기가 1년 이내다.


차입금 상환 일정이 임박했지만, 이지스레지던스리츠가 보유한 현금은 많지 않다. 지난 3월 말 기준 이지스레지던스리츠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은 3억원으로 지난해 말(73억원)보다 70억원 감소했다. 기타유동금융자산(65억원) 등을 포함한 전체 유동자산은 82억원 규모다.


이지스레지던스리츠 편입 자산인 더샵 부평. (제공=이지스자산운용)

이지스레지던스리츠의 단기차입금 규모와 비교하면 보유 현금은 턱없이 적은 수준이다. 향후 자금 조달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지스레지던스리츠는 차환 자금 마련을 위해 회사채 발행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8일 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로부터 신용등급 'A-(안정적)'를 획득했다. A-(안정적) 등급은 전반적인 채무상환 능력이 높고 자산 구성과 부채비율, 현금흐름 등 재무구조를 고려했을 때 향후 신용등급이 안정적이라는 의미다.

관련기사 more
이지스레지던스리츠, 560억 사채 발행한다 KB스타리츠, 실적 개선…보유현금 500억 돌파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 녹색채권 발행 나선다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 배당률 8.5% '역대 최대'

한국기업평가는 이지스레지던스리츠에 대해 ▲우수한 현금흐름 안정성 및 자산 포트폴리오 ▲우수한 커버리지 지표(EBITA/고정비)와 양호한 담보대출비율(LTV) 등을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보유 자산의 양호한 입지 및 임대율 수준 ▲양호한 금융비용 충당능력 ▲주요 투자 부동산펀드의 장기차입금 위주 안정적인 만기 구조 및 현금성 자산 등을 평가 근거로 삼았다.


다만 이지스레지던스리츠가 받은 신용등급은 회사채(SB)가 아닌 기업신용등급(ICR)이다. 회사채 발행을 위해선 2개 이상의 신용평가사로부터 SB 등급을 받아야 한다. 이번에 이지스레지던스리츠가 받은 ICR 등급으로는 회사채 발행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SB 등급을 받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일단 ICR 등급을 받은 후 회사채 발행 직전에 SB 등급을 받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지스레지던스리츠도 차입금 상환 일정이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회사채 발행을 염두에 두고 ICR 등급을 받았다는 해석이다.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는 "이지스레지던스리츠가 보유한 차입금액은 모리츠 600억원, 자리츠 540억원 등 총 1140억원으로 6월 말 만기가 도래할 예정"이라며 "신용등급을 최초로 획득함에 따라 회사채 발행을 통한 차환, 기존 대출 연장 등으로 자금 조달을 다각화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