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한국자산캐피탈, 금리 상승기 이자수익 2배↑
박성준 기자
2023.05.25 08:43:40
물류센터 매각, 영업외수익 145억원 인식
이 기사는 2023년 05월 24일 06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자료=한국자산캐피탈 분기보고서)

[딜사이트 박성준 기자] 한국자산신탁의 자회사인 한국자산캐피탈이 최근 부동산 침체 상황에도 불구하고 고금리 상황을 활용해 실적방어를 이뤄냈다. 여신전문금융회사인만큼 영업수익의 대부분이 이자수익에서 나오는 데 한국자산캐피탈은 지난해 말 이자수익이 전년 대비 두 배 가량 늘었다. 이러한 흐름은 올해 1분기까지 이어지고 있다. 자산매각을 통한 영업외수익으로 순이익 지표도 개선했다.


23일 한국자산캐피탈의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영업수익(매출)은 189억원, 영업이익은 9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144억원 대비 31.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99억원에서 5.2% 줄었다.


영업수익이 늘어난 배경에는 이자수익의 증가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올해 1분기 한국자산캐피탈의 이자수익은 약 171억원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1분기 이자수익은 123억원으로 집계됐다. 비교해보면 전년 대비 약 39% 이자수익이 증가한 것이다. 이는 지난해 초 기준금리가 급등하기 전 상황이 반영돼 이자수익의 차이가 벌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영업이익이 줄어든 요인에는 영업비용의 증가가 컸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99억원으로 이는 전년 동기 49억원 대비 두 배 수준으로 증가한 규모다. 금리 상승으로 이자수익이 늘어난 만큼 이자비용의 지출도 늘어난 탓이다. 이외에도 대출채권 비용인 대손상각비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각종 판관비 증가도 이익률을 감소시켰다.

관련기사 more
심상치 않은 시장…한국자산캐피탈 '유동성 관리' 개시 한자신, 지배구조 준수율 제자리…개선 의지 '미미' 한국자산신탁, 현금성자산 전년比 35% 급감 엠디엠플러스, 130억 수혈받은 이유는

다만 한국자산신탁과 마찬가지로 한국자산캐피탈의 순이익은 급증했다. 한국자산캐피탈은 1분기 순이익은 169억원으로 이는 전년 동기 74억원 대비 128% 늘어난 수치다. 순이익 증가는 영업외이익이 대부분을 거들었다. 한국자산캐피탈의 영업외이익은 지난 기간 거의 전무한 수준이었는데 올해 1분기에만 갑자기 145억원이 잡혔다.


이는 한국자산캐피탈이 관계회사의 자산매각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으로 풀이된다. 한국자산캐피탈은 지난해 말 기준 카임전문투자형 사모부동산투자신탁13호의 지분 24.16%를 보유해 관계회사로 두고 있다.


이 회사는 특수목적회사 케이피로지스틱PFV를 통해 인천 서구 원창동의 물류센터를 보유했다. 케이로지스틱PFV는 이 물류센터를 지난해 말 준공해 선매입 계약한 외국계 자산운용사 브룩필드에 매각했다. 매각수익을 올해 1분기 인식하면서 한국자산캐피탈의 영업외이익을 늘린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자산캐피탈의 재무건전성 지표는 모두 우량한 편이다. 올해 1분기 부채비율은 71%로 지난해 말 72%대비 소폭 개선했다. 자산과 부채가 모두 늘었지만 자산의 증가폭이 더 컸다.


여신전문금융회사의 자본적정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인 조정자기자본비율은 올해 1분기 56.8%로 집계됐다. 금융당국이 현행 규제상 7% 이상을 요구하는 만큼 한국자산캐피탈은 이미 충분한 수준이다.


유동비율 역시 올해 1분기 394%로 지난해 말 284%보다 110%포인트 개선됐다. 1개월 이상 연체채권 비율도 2021년부터 3년 연속 0.01%를 유지 중이다.


신탁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시장 내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가 아직 남아있는 상황에서 한국자산캐피탈은 낮은 연체율과 우수한 재무건전성을 보여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