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韓은행 충당금 늘렸는데…美은행보다 낮은 손실흡수력
강지수 기자
2023.03.13 08:05:13
5대 금융지주 충당금 65% 늘려…NPL커버리지 비율 美 4대 은행보다 낮아
이 기사는 2023년 03월 10일 08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각 금융지주)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국내 5대 금융지주들이 금융시장 불안을 대비해 대손충당금을 큰 폭으로 늘렸지만, 미국 은행과 비교해 여전히 손실흡수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5대 금융지주(신한·KB·하나·우리·NH농협)가 쌓은 대손충당금은 5조8853억원으로 전년 대비 65% 증가했다. 신한금융지주의 대손충당금이 1조3057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31.0% 증가했고, KB금융지주는 54.9% 늘어난 1조8359억원을 기록했다. 하나금융지주 전년 같은기간에 비해 109.1% 늘어난 1조1135억원, 우리금융지주는 58% 증가한 8482억원을 기록했다. NH농협금융지주는 7820억원으로 전년 대비 15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미국 4대 금융그룹 대손비용 37% 증가…순이익 줄어


그러나 미국 주요 금융사의 충당금 적립 규모와 비교하면 여전히 큰 차이가 드러났다. 지난해 미국 4대 금융그룹(JP모건체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 씨티그룹, 웰스파고)의 대손비용은 157억달러(20조7711억원)로 전년대비 37.5% 증가했다. 

관련기사 more
당국 "은행 자본 더 쌓아라"…배당 영향 있을까 4대 금융지주, 올해 첫 실적 성적표 '숨고르기' KB금융·국민銀, 임원 평균 보수 증가율 '톱' 금감원, 올해 은행권 건전성 감독 강화

이처럼 높은 수준의 충당금을 적립하면서 미국 4대 금융그룹의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24.7% 감소한 932억달러(약 123조1100억원)를 기록했다. 김진 우리금융연구소 책임연구원은 "미국 4대 금융그룹은 2021년 순환입을 보였던 대손비용이 2022년 157억 달러를 시현하며 당기순이익 위축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이에 비해 국내 금융지주사들은 NH금융을 제외하고 일제히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미국과 한국의 부실 대응 능력은 부실채권 대비 충당금을 얼마나 쌓았는지를 보여주는 부실채권(NPL)커버리지 비율에서도 명확하게 드러났다. 지난해 미국 4대 금융그룹의 NPL커버리지 비율은 313.7%였던 반면, 국내 5대 금융지주들의 NPL커버리지 비율 평균은 219.8%로 크게 낮았다. 


문제는 국내 금융지주들의 부실채권이 아직까지 정확하게 반영돼 있지 않다는 점이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 취약차주들의 연착륙을 위해 지난 2020년 말부터 대출 만기유예와 상환연장 등의 지원대책을 펼쳐오고 있다. 특히 기준금리가 꾸준히 인상되고 경기가 악화하면서 금융지원 종료 시 잠재 부실이 크게 늘어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 당국 '특별대손준비금' 언급…금융지주, '주주환원' 난색


최근 금융당국은 은행권의 손실흡수능력을 확대하라고 주문하는 한편 성과급 지급과 주주환원 확대 등에 대해 '돈잔치'라며 칼날을 겨누고 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달 14일 "최근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 확대로 향후 부실 가능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은행은 증가한 이익을 바탕으로 손실흡수 능력을 보다 적극적으로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내 금융지주들은 충당금을 크게 확대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대손충당금 시스템상 부실채권이 현실화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더 많은 충당금을 쌓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자 당국은 상반기에 대손충당금 외에도 직접 추가 적립을 요구할 수 있는 '특별대손준비금' 적립요구권을 추진해 미래 부실 대비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국내 금융지주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최근 커지고 있는 주주환원 확대 목소리에 맞춰 주주환원을 늘리는 동시에 손실흡수능력 제고를 위해 충당금 또한 확대해야 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주주환원 확대 기대감에 크게 올랐던 은행주는 최근 규제 리스크가 커지며 코스피 대비 초과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금융지주 한 관계자는 "미국과 한국 금융그룹들이 고정이하여신 등 충당금 적립의 기준이 되는 자산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절대적인 수치로 비교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각 금융기관별로 갖고 있는 자산의 성격이나 처해 있는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어떤 기준을 적용하기는 어렵다"며 "향후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충분한 규모의 충당금을 쌓고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